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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기획 2단계, 기획 – 사용자 정의

by Mobiinside



프로젝트 시작을 위한 기획 첫 단계, 사용자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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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메모에는 1) 사용자 정의, 2) 제품&시장 문제 그리고 3) 해결 방법이 담겨있습니다. 잘 정리된 메모가 있다면, 기획 문서는 어렵지 않습니다. 기획 문서는 메모에 담긴 내용을 더 구체화하고, 데이터가 담긴 근거를 붙이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결과에 대한 팀 이해를 위해 4) 가상 보도자료로 기획을 마무리하기도 합니다. 이번 글은 기획 첫 번째, 사용자 정의에 대한 글입니다.









제품 사용자 정의 : (A) 행동을 (B) 이상 하는 (C) 성향의 사용자









타깃 사용자는 A는 어떤 행동을 의미하는지, B 이상을 하는 것이 어떤 수치 혹은 기준인지, C는 어떤 성향을 의미하는지 구체적으로 정의하면 됩니다.




A. 행동을 – 사용자의 행동 패턴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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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고자 하는 제품 타깃 사용자를 정하는 단계입니다. 타깃 사용자가 할 것으로 예상되는 특정 키워드나 검색어를 선정합니다. 검색 데이터 혹은 SNS 태그 결과를 분석해서 구체적인 타깃 (A) 사용자 행동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운동’ 보다는 ‘크로스핏을 자주 하는’, ‘꾸준히 필라테스를 하는’ 등이 될 수 있습니다.




B. 몇 번 이상 하는 – 행동 패턴의 수치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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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번째는 첫 번째에서 정의한 ‘자주’, ‘꾸준히’와 같은 표현을 수치로 정리합니다. 첫 번째에서 정의한 사용자 행동 빈도 평균 그리고 중앙값 등을 파악합니다. 이를 통해 ‘자주’하는 행동을 수치로 표현할 수 있는 (B) 행동 반복 수치를 정의하는데요. 예를 들어 ‘1주일에 3번 이상’, ‘하루에 2시간 이상’ 등이 될 수 있습니다.






C. 성향의 – 사용자 특징을 표현할 수 있는 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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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 단계는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를 거쳐 추출한 사용자를 한 마디로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C) 사용자 성향 혹은 관심사를 반영하는 단어로 채워지는데요. 예를 들어, ‘건강을 중요시하는’, ‘체형 관리를 하는’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성향을 표현하는 단어는 보통 제품 도메인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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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에서 사용자 정의는 메모에서 가볍게 언급한 사용자를 구체적으로 찾는 과정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좋아하는 사용자’에서 ‘1주일에 3번 이상 크로스핏을 통해 체형관리를 하는 사용자’와 같이 정의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예시에 담긴 단어 모두 데이터로 설명하고,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야 합니다.




Intro. 프로덕트 기획 4단계 (바로가기)

1/4. 프로덕트 기획 1단계, 메모(바로가기)




해당 콘텐츠는 이재구님이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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