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구글&메타공식파트너 & 데이터바우처공급기업 & 수출바우처,혁신바우처 수행기관 바름입니다^^
2023년 1분기 최고의 이슈는 바로 ‘CHAT GPT’였죠. OpenAI, Microsoft Bing, MSN 등 CHAT GPT와 연관되어있는 회사, 검색엔진이 모두 화제가 되었고 자연스레 함께 부각되었던 것이 바로 ‘Google’입니다. 전 세계 검색엔진의 독보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Google의 대항마로 CHAT GPT와 Microsoft Bing이 거론되면서 많은 유저들이 어떤 서비스가 좋은지 비교하기 시작했습니다. ‘CHAT GPT’가 워낙 혁신적이다 보니 단기간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기 시작했고, 그와 더불어 Microsoft Bing의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유저의 대부분이 Google을 사용하고 있죠.
유저들이 원하는 정보는 ‘답’이 정확하게 정해져 있는 것도 있지만, 정해져 있지 않는 것 또한 많기 때문에 많은 유저들의 의견이 들어가 있는 ‘웹사이트’를 볼 수 있는 검색엔진쪽의 수요는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사례’, ‘의견’ 등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다양한 내용들을 보기 위해선 결국은 ‘검색엔진’을 계속해서 활용할 수밖에 없을 거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추후 ‘CHAT GPT’의 기능이 업데이트 될 수도 있지만 아직까진 검색엔진 활용성이 더 높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전히 건재하고 추후 더 많은 기능이 업데이트될 수 있는 ‘구글검색엔진최적화‘를 알아보려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3가지 검색엔진을 뽑으라고 하면 ‘Naver’, ’Google’, ’Daum’ 을 들 수 있습니다. 유저 점유율만으로 본다면 여전히 ‘Naver’가 ‘Google’과 ’Daum’ 보단 높긴 하지만 이용자의 성향에 따라 Google이나 Daum이 더 높은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과 기업 간의 B2B 사업을 하는 사람들은 Naver나 Daum에서 클라이언트를 찾기보단 ‘Google’에서 검색을 많이 합니다. 경우에 따라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부분 B2B사업과 관련된 키워드를 3곳 포털에서 검색하면 ‘Naver나 Daum’은 ‘Google’에 비해 광고성 메시지와 검색엔진 내 플랫폼 게시글들이 보다 많이 노출되다 보니 정말 원하는 정보를 찾고 구분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물론 ‘Google’도 광고성 메시지가 있긴 하지만 정보를 찾는 데 신경이 쓰일 만큼이 아니고 해당 키워드와 연관성이 높은 ‘웹사이트’ 위주로 노출이 되다 보니 사용하는 빈도수가 점점 늘 수밖에 없죠.
물론 쇼핑 영역에는 ‘Naver’, ’Daum’이 확실히 ‘Google’보다 좋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알고 싶은 지식, 콘텐츠 측면에선 ‘Google’이 더 유리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러한 영역에서 점유율을 높이길 원한다면 검색엔진최적화(SEO)가 필요합니다.
저희 바름에 구글검색엔진최적화(SEO)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의 100이면 100 여쭤 보시는 것은 ‘효과’에 대한 것입니다. 여쭤 보시는 ‘효과’의 답은 바로 ‘구글검색엔진최적화’라는 단어에 나와있습니다. 단어를 풀어보면 ‘구글이라는 검색엔진을 최적화하는 것’으로, 우리 웹사이트가 최적화가 되어 있으면 구글검색엔진 내에서 모든 혜택들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구글에 ‘구글공식파트너’ 라고 검색을 해보겠습니다.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첫 번째 보이는 항목이 ‘웹사이트’가 나와있는 ‘ALL’ 탭부터 이미지, 영상, 뉴스, 책, 지도, 쇼핑, 금융 등 다양한 탭이 보입니다. 이 모든 탭에서 우리 웹사이트의 URL, 이미지, 영상, 뉴스, 책, 지도, 제품 등이 유저들이 가장 많이 보는 상단에 노출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해 주는 것이죠.
이러한 혜택이 우리가 원하는 ‘키워드’에 모두 적용이 된다면, 얻을 수 있는 파급효과는 말로 표현하지 못할 정도로 클 수 있습니다.
또한 ‘키워드광고’를 이용하는 기업의 경우 검색엔진 내 최적화로 인해 굳이 광고를 하지 않더라도 유입되게 할 수 있다 보니 광고비를 큰 폭으로 절약할 수 있죠. 만약 연간 키워드 검색 광고 비용을 1000~2000만 원 사용하는 기업의 경우 검색엔진최적화만 제대로 해두면 해당 비용을 모두 절약해서 서비스&제품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하거나 영상, 이미지를 더 만드는 등 다른 의미 있는 곳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Google에서 공식적으로 우리 검색엔진 로직은 이렇게 되어있습니다’라고 말해주진 않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면 우리 검색엔진에서 최적화가 될 수 있습니다라고 가이드를 준 내용들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검색센터에서 제공해 주는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본 가이드’를 살펴보면 SEO에 필요한 용어 정리부터 ‘사이트 표기, 검색로직, 사이트 콘텐츠 구조, 크롤링, 메타태그, 사이트 계층 구조, 콘텐츠 최적화, 이미지 최적화, 모바일 친화성, 홍보’ 등 이것은 꼭 해야 한다는 내용들이 표기가 되어있습니다.
기본 가이드를 살펴보면 Google이 웹사이트에 요구하는 것이 크게 ‘기술 영역’ & ‘콘텐츠 영역’ 2가지 영역으로 나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요구하는 영역을 모두 다 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지만 세부적으로 어디에 비중을 더 실었을 때 좀 더 최적화가 빨리 되고 효과를 보는지는 업종, 업태, 웹사이트구성, 콘텐츠, 키워드 등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조정을 해야 하죠.
이러한 로직은 최대한 많이 경험해 본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구글검색엔진최적화 전문가를 찾을 때도 어떠한 경험과 계획이 있는지 확실하게 체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구글검색엔진최적화의 필요성, 효과, 로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검색엔진최적화는 총 2편으로 나눠 포스팅될 예정이며 다음 편에선 최적화 작업 ‘시작, 과정, 결과’를 다룬 사례 위주로 풀어가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구글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궁금하신 내용은 편하게 저희 바름에 문의하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식회사 바름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