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노트북LM이라는 새로운 AI 툴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Notebook LM은 구글의 제미나이 Pro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요약 및 메모에 도움을 주는 무료 AI 툴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PDF 파일을 노트북LM에 업로드하면, 그 내용을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자체적으로 카테고리화하여 추출하고 FAQ, 학습 가이드 등 새로운 문서 형태로 재구성하거나 요약 및 확장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노트북LM 사용법은 요즘 AI 툴답게 매우 직관적이고 간단한데요. 사이트 접속 후, 새 노트북을 생성하고, 원하는 파일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그러면, AI가 자동으로 내용을 분석합니다.
비건 음료 브랜드의 신제품 출시에 관한 마케팅팀의 회의록을 업로드하였는데요. 이 회의록의 타임라인, 회의에서 논의된 마케팅 전략, 고객 참여와 소통 전략 등 주요한 내용이 카테고리화되어 바로 추출됩니다.
이처럼 사용자가 업로드한 문서를 자동으로 분석하여 주요 정보를 추출할 수 있다는 게 노트북LM의 주요 기능입니다. 더 나아가서 내용에 대한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 필요에 따라 추가적으로 아이디어를 디벨롭해 나갈 수 있습니다.
비건 음료 브랜드의 마케팅팀이 신제품 출시를 앞둔 시점이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몇 개월에 걸쳐 진행된 마케팅 회의의 가공되지 않은 회의록 자료를 전부 노트북LM에 업로드하여, 신제품 출시 마케팅 기획안으로 손쉽게 디벨롭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문서 가공이나 작업 없이도 회의록을 업로드하면, “마케팅 팀 회의에서 가장 많은 관심을 받았던 마케팅 전략”, “기존 마케팅 전략에서 고객 반응을 가장 많이 이끌어낸 전략” 등 업로드된 내용을 바탕으로 한 질문이 바로 도출되는데요. 이처럼 노트북LM은 내가 업로드한 문서의 성질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맞는 관련 질문과 주제를 제시해 주기 때문에 아이디어를 확장하는 데 아주 유용합니다.
또한, “회의에서 논의된 블로거 협업 전략을 바탕으로 SNS 마케팅 전략 도출해 줘” 등 추가적인 연계 질문을 통해 내용을 보완할 수 있고요. 각 주제별로 메모지 형식을 통해 시각적으로 구분된다는 점도 복잡한 정보를 명확하게 구조화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가공되지 않은 단순한 회의록임에도 불구하고 대화와 클릭 몇 번이면 실제 마케팅 기획안까지 손쉽게 작성 가능합니다.
물론, 챗GPT나 챗PDF 등 다른 AI 툴도 비슷한 기능 구현이 가능한데요. 하지만 노트북LM은 단순히 정보를 얻고 싶은 게 아니라, 원 자료를 기반으로 다른 성질의 문서로 확장할 때, 새로운 종류의 자료를 생성해 내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그리고, 무료로 다양한 확장자의 파일이나 데이터를 업로드하여 작업할 수 있다는 점이 유용하고요. 아무래도 구글의 제미나이 Pro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무료 툴이라기엔 군더더기 없는, 수준급의 문서 분석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챗GPT 나 다른 LLM 기반 AI 챗봇을 사용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할루시네이션이 발생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노트북LM은 기본적으로 내가 직접 업로드한 자료를 바탕으로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출처와 신뢰도 부분에서 기타 툴과 차별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요즘은 특정한 목적에 적합한 AI 툴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노트북LM의 경우, 사용하기 쉬운 기능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어 간단한 사용법만 익힌다면 손쉽게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마케터 와이님의 브런치에 게재한 글을 편집한 뒤 모비인사이드에서 한 번 더 소개합니다.
모비인사이드의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