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biinside Oct 23. 2024

현직 마케터가 트렌드 뽑아 먹는 유튜브 채널 TOP4

마케터라면 급하게 트렌드 찾아야 할 일도 많죠. 그럴 때 다들 어디서 트렌드를 찾으시나요? 저는 유튜브에서 찾는 편인데요. 현직 마케터가 트렌드 알고 싶을 때 찾게 되는 유튜브 채널들! 분야별로 추천해 드릴게요.    




�푸드 트렌드: 연동이네 


‘연동이네’는 13.5만명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브 채널이에요. 이 채널은 먹짱들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브랜드 ‘쿠캣’에서 운영하고 있는데요. 연짱, 치즈, 심슨이라는 닉네임의 쿠캣 직원분들이 주로 출연하고 있답니다. 쿠캣에서 운영하는 브랜드라서 쿠캣 제품만 다룬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음식에 진심인 채널이라 다루는 스펙트럼도 넓어요.  


푸드 트렌드를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신상털이’ 콘텐츠는 편의점, 푸드 프랜차이즈, 카페 등 다양한 분야의 신상을 모아 볼 수 있는 콘텐츠예요. 신상 출시 소식도 알고 그 신상이 맛있는지 후기까지 알려줘서 이 콘텐츠만 봐도 먹리어답터 될 수 있답니다.  


이모카세 식당과 같이 요즘 핫한 식당의 실제 방문기를 올리기도 해서 인기 많은 맛집 알 수 있고, 트레이더스나 이마트 추천템 같은 영상도 많이 올리기 때문에 전반적인 푸드 트렌드를 떠먹여 주는 채널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음식 트렌드는 이 채널에서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릴게요.  



출처: 연동이네 유튜브 채널






�뷰티 트렌드: INBORA인보라  


‘인보라’님은 화장에 관심이 많은 분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유튜버로, 49만 명의 구독자를 지닌 대형 뷰티 채널이랍니다. 유튜버계의 공무원처럼 영상을 자주 올리시기 때문에 참고할 만한 콘텐츠가 많은데요. 영상 퀄리티도 굉장히 높아서 뷰티 유튜버계의 1타 강사 같은 분이라고 생각해요. 


실제 연예인들의 화장법 변화를 시즌별로 분석해서 포인트를 뽑아주시는데요. 단순히 ‘요즘은 이런 화장이 많이 보입니다’에서 그치는 게 아니라, ‘이전 트렌드는 이러했는데 현재는 이렇게 바뀌었다’는 인사이트를 주기도 하고요. 일반인은 모를 것 같은 한 끗 차이를 알려줘서 뷰티 꿀팁까지 얻어 갈 수 있어요.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은 이런 트렌드 변화에 맞춰서 화장할 수 있게끔 뷰티 제품들을 추해 줘서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따라 할 수 있게 도와준답니다.  


코스메틱 분야는 제품들이 빠르게 변화하는 게 특징이잖아요. 그래서 가끔은 트렌드를 놓칠 때가 많은데 인보라님 채널만 보면 전반적인 업계 흐름을 알 수 있답니다.   



출처: 인보라 유튜브 채널






�핫템 트렌드 : 유리아 YuRia  


유리아 님은 위에 소개해 드린 인보라님과 같은 뷰티 유튜버예요. 신상레커라는 콘텐츠명으로 뷰티 신상들을 솔직하게 리뷰하는 콘텐츠가 유명한데요. 다른 유튜버들과 달리 필터 없이 자신이 느낀 바를 담백하게 알려줘서 보는 재미도 있답니다.  


하지만 이 채널은 뷰티만 다루는 것이 아니라 명품, 패션 등 전반적인 핫템들에 대해 다루는데요. 특히 국내에서 잘 알기 어려운 해외 핫템 트렌드를 알기 좋아서 꼭 소개하고 싶었어요. 리뷰에 강한 유튜버이다 보니 직접 핫한 아이템들을 구매해서 후기를 남기는 콘텐츠가 많고요. 핀터레스트나 외국 SNS를 함께 보며 핫템을 발굴해 내는 콘텐츠도 저는 즐겨 보고 있답니다.  


저는 alo(알로)나 khy(카이), Octobuddy(옥토버디)와 같은 해외에서 핫한 브랜드들을 모두 이 채널 덕분에 알았답니다. 원래 패션 트렌드는 해외에서 유행이 시작해서 한국에 들어올 때가 많잖아요. 그래서 이 채널을 보다 보면 트렌드를 누구보다 빠르게 알아가는 느낌이 든답니다. 미국 Gen-Z 트렌드나 핀터레스트 감성 따라가고 싶었던 분들은 유리아 님 채널 꼭 참고해 보세요!   



출처: 유리아 유튜브 채널






�핫플 트렌드 : 강쥐G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유튜버는 강쥐님입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채널과 달리 강쥐G는 브이로그 채널이에요. 일상적인 부분들을 많이 담다 보니 음식, 패션, 뷰티 등 다양한 주제의 영상이 업로드되는데요. 특히 저는 핫플 찾고 싶을 때 많이 참고하는 편이랍니다. 일반적인 브이로거들처럼 자신의 일상을 흘러가듯이 기록하는 게 아니라 핫한 공간들을 열심히 찾아다니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요.  


팝업스토어, 플래그십 스토어 등 요즘 Z세대들이 좋아하는 공간들을 많이 방문하고, 맛있는 맛집이나 예쁜 카페들도 자주 보여줘서 따라가고 싶은 마음이 들더라고요. 서울뿐만 아니라 여행도 자주 가기 때문에 국내, 해외 핫플들까지 알 수 있어요. 요즘 MZ세대가 어떤 소비를 하는지, 어디를 방문하는지 궁금했던 마케터라면 강쥐G님 채널만 봐도 감이 오실 거라고 확신합니다.   



출처: 강쥐G 유튜브 채널



오늘은 푸드, 뷰티, 핫템, 핫플 분야별로 참고하기 좋은 유튜브 채널들을 추천해 보았습니다. 유튜브를 볼 때면 재미를 찾아서 생각 없이 볼 때가 많은 것 같은데요. 콘텐츠도 보면서 트렌드도 알면 일석이조이니까, 이 채널들을 통해 트렌드 공부까지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오늘의 소마코 콕�


✔️ 연동이네는 브랜드별 신상부터 핫한 맛집까지 푸드 트렌드 전반에 대해 알게 해 줘요. 
✔️ 인보라는 전문가만 알 수 있는 미묘한 트렌드 변화를 알기 쉽게 설명해 주는 유튜버예요. 
✔️ 해외에서 요즘 어떤 게 핫한지 궁금할 때는 유리아 채널을 참고해 보세요. 
✔️ 강쥐G 채널은 MZ세대들이 좋아하는 공간들을 일상에 많이 담아내고 있어요.  



소소레터 구독하기 (Click)


해당 글은 마케팅연구소, 소마코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GTM에서 데이터레이어 활용하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