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한 해의 마지막 분기에 접어들었습니다. 여행 가기 좋은 가을을 지나 크리스마스와 연말이 있는 겨울까지, 4분기는 2분기 다음으로 지출이 많은 최대 쇼핑 시즌으로 볼 수 있어요. 부지런한 온라인 셀러들은 연말 재고 정리를 위해 일찍이 프로모션 준비가 한창일 텐데요. 하지만 그전에 먼저 소비자가 무엇을 주로 구매하는지 꼭 알아야 해요.
그래서 오늘도 어김없이 돌아왔습니다! 마케팅 플랫폼 나스미디어와 디지털 광고 전문 기업 인크로스에서 발행한 2024년 마케팅 캘린더와 네이버 데이터랩 기반 작년 동기 쇼핑 인기 검색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2024년 4분기 쇼핑몰 검색어 트렌드 키워드를 선정했습니다. 지금부터 카테고리별로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게요.
찬 바람이 감도는 4분기엔 각종 문화 행사로 야외 활동 시간이 늘어나는 시기예요. 그래서 평소 외출 시엔 추위를 막아줄 숏패딩이나 롱패딩을 입은 사람들이 많고, 조금 특별한 날엔 단정하고 클래식한 느낌의 트위드 자켓이 인기를 끌 것 같아요. 하의는 와이드핏의 편안함과 기모 재질로 보온성까지 갖춘 코듀로이 팬츠도 괜찮은 선택이죠.
사람들은 추위 속에서도 아이템으로 패션을 완성해요. 먼저 상의엔 온맵시 패션을 완성하는 목도리가 필요하고요. 하의엔 캐주얼한 디자인과 착용감, 보온성까지 갖춘 ‘어그’ 아이템이 필수죠. 특히 어그 슬리퍼는 이 시즌 쇼핑 검색어 1위를 장식할 정도로 스테디하게 사랑받는 아이템이에요. 한편, 여행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개성 있는 캐리어에 대한 니즈도 높아질 것 같아요.
춥고 건조한 날씨로 피부 걱정을 하지 않을 수 없어요. 얇고 주름지기 쉬운 눈 밑에 수분을 보호하기 위해 아이크림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어요. 또 수능, 크리스마스 등 굵직한 이벤트가 있는 시기인 만큼 선물을 나눌 일도 많은데요. 거칠어지는 손과 갈라지는 입술을 보호하는 핸드크림이나 립밤도 센스 있는 선물 아이템으로 볼 수 있어요.
10월, 11월은 단풍놀이, 가을 캠핑을 떠나기 위해 휴가를 떠나는 시즌이에요. 특히 금년 10월은 공휴일이 3일이나 있어 적기로 볼 수 있는데요. 캠핑 의자, 캠핑 테이블, 원터치 텐트 같은 캠핑용품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요. 더불어 단풍으로 물든 산 풍경을 놓칠 리 없는 산악인들이 새로운 등산화를 장만할 타이밍이에요. 마지막으로 핫팩까지 있으면 모든 야외 활동 준비는 끝나죠.
11월 22일이 김치의 날인 것, 혹시 알고 계신가요? 4분기는 김장을 담그는 시기로 김치냉장고 검색량이 급증해요. 한편, 계절이 춥고 건조한 까닭으로 계절 가전 구매율도 높아지는데요. 대표적으로 가습기, 온풍기, 전기매트, 전기히터 등에 사람들의 관심이 쏠려요. 공부에 열중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책상 위 미니 가습기를 올려두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기분 좋은 날씨가 시작되는 4분기엔 결혼과 이사 소식이 속속히 들려오는데요. 각종 리빙, 하우징 제품의 수요가 모두 증가하지만, 특히 가볍고 보온성이 탁월한 극세사 이불이 눈길을 끌어요. 또한 크리스마스와 연말 시즌이 있어 분위기를 한껏 살릴 수 있는 아로마캔들용품이나 조명, 쌀쌀한 발밑을 포근하게 덮어주는 러그도 필수 아이템이 돼요.
11월은 큰 행사들이 많은 시기예요. 먼저 11일엔 빼빼로데이가 있고, 14일은 대망의 수능이죠. 수험생들은 최상의 컨디션을 위해 영양제, 비타민 등을 찾는데요. 수능 직전엔 대학에 꼭 붙으라는 의미의 찹쌀떡이나 집중력을 높여주는 초콜렛을 선물로 많이 준비하는 편이에요. 같은 시간 김장을 준비하기 위해 쇼핑몰에선 절임 배추 주문 알림이 끊이지 않아요.
수능과 함께 공채 시즌도 있는 4분기엔 취업, 상식, 적성검사 도서의 수요가 올라가요. 특히 수능이 끝나면, 다음 해 수험생들이 남은 1년을 준비하기 위해 수능 문제집을 구매하기도 하는데요. 집중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몸도 마음도 지칠 수 있으니, 마음을 힐링해 주면서 가볍게 읽을 수 있는 한국 에세이가 젊은 세대 사이에서 주목받을 것 같아요.
한 해를 마무리하는 4분기엔 다음 해 준비를 위해 다이어리를 구매하는 사람들이 넘쳐요. 오프라인 상점이나 카페만 가도 가지각색의 다이어리가 진열대에 즐비하고 있죠. 또한 12월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내기 위해 트리를 구매하기도 하는데요. 지인과 선물을 나눌 기회가 많기 때문에 무난하면서도 실용적인 텀블러를 주문하는 사람들도 쉽게 볼 수 있어요.
4분기는 결혼이나 졸업 전시 등 중요한 이벤트가 몰려 있는 시기인 만큼 축하할 일도 많은데요. 이를 위해 근조화환을 검색하는 사람들이 늘어나요. 한편, 기분 좋은 날씨와 공휴일이 있는 10월엔 놀이공원의 수요가 높아져 자유이용권이 인기 검색어에 등극하기도 해요. 하지만 강추위의 연말이 다가오면 선물용으로 좋은 문화 상품권에 그 자리를 넘겨주게 되죠.
지금까지 2024년 4분기 쇼핑몰 검색어 트렌드 키워드를 살펴보았는데요. 연말 쇼핑 검색 트렌드를 살펴보면서 이를 상품 개발, 등록 또는 기획전에 반영한다면, 구매를 이끄는 쇼핑몰을 운영할 수 있을 거예요. NHN 커머스는 온라인 쇼핑몰이 성공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음에도 셀러 여러분께 꼭 필요한 이야기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해당 글은 NHN 커머스와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쉽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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