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포트원의 여러 아티클을 통해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의 꾸준한 성장세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드렸었습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COVID-19를 거치며 온라인 커머스시장의 큰 발달과 성장이 있었습니다. 이 중에서도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서 엄청난 존재감을 보이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글로벌 진출을 고려 중이시라면 모두 들어보셨을 플랫폼. 바로 쇼피파이(Shopify)입니다. 오늘은 ‘아마존의 대항마’라는 엄청난 타이틀을 거머쥔 쇼피파이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함께 읽으면 좋은 포트원 콘텐츠
[해외결제 완전정복] 해외결제 VS 국내결제 (1) 인증결제와 비인증결제
[글로벌 이커머스 완전정복] 이커머스, 글로벌 결제 시작하기
쇼피파이는 클라우드 기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쉽게 온라인 쇼핑몰 구축을 돕는 호스팅 서비스를 기반으로, PG 결제 계약 등 쇼핑몰 결제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Shopify Payment, 실시간 배송비 책정 등 배송과 관련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Shopify Shipping, 판매자를 위한 선정산 솔루션 Shopify Capital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쇼핑몰 구축부터 주문, 배송, 결제관리, 재고관리, 마케팅까지 한 번에 운영할 수 있는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개인 판매자가 제품을 온라인에 판매하려면 크게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합니다. 첫 번째로 아마존이나 이베이 같은 전자상거래 마켓플레이스에 제품을 등록해 판매하는 방법, 두 번째로는 자체적으로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하는 방법입니다.
아마존이나 이베이 같은 마켓플레이스는 쉽게 등록하고, 판매를 시작할 수 있지만 이미 많은 상품이 등록되어 있기 때문에 마켓플레이스 안에서 제품의 차별화나 자체적인 마케팅 효과를 누리기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D2C 시장 속에서 개발자 없이 온라인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플랜으로 개인 판매자들에게 많은 호응을 얻게 되었습니다.
개인 판매자들이 브랜드 홈페이지를 쉽게 만들고 판매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 2024년 글로벌 전자상거래 이용 통계 및 시장의 약 300여 개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 중에서 쇼피파이가 우커머스, 스퀘어스페이스 다음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쇼피파이의 발표에 따르면 쇼피파이는 3분기 연속 25%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2023년 총매출액은 71억 달러로 6,100만 명 이상의 소비자가 쇼피파이를 통해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말 그대로 매 분기마다 폭발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진출에 많은 방법이 있지만 쇼피파이를 제일 먼저 꼽는 가장 큰 이유는 쇼피파이 매출의 70% 이상이 미국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전략적인 파트너십으로 아마존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핀터레스트와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에도 판매 채널이 노출되어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공격적인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쇼피파이는 자체적인 결제 시스템인 쇼피파이페이먼츠(Shopify Paymetns)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한국의 국내 사업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쇼피파이페이먼츠를 제공하는 결제대행사 Stripe가 아직 법적 규제 등 여러 이유로 한국 시장에 진출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쇼피파이페이먼츠 지원가능한 국가와 국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쇼피파이페이먼츠는 특정 국가의 스토어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국가에서는 자유롭게 쇼피파이페이먼츠 사용이 가능합니다.
✅ 쇼피파이페이먼츠 지원 국가
네덜란드, 뉴질랜드, 덴마크, 독일, 루마니아, 미국, 벨기에, 스웨덴, 스위스, 스페인, 싱가포르, 아일랜드, 영국,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일본, 체코, 캐나다, 포르투갈, 프랑스, 핀란드, 호주, 홍콩특별행정구
안타깝게도 국내 법인은 쇼피파이페이먼츠 이용이 불가한데요. 포트원은 해외 현지 PG 25개 사와 100개 이상의 결제 수단을 제공하며, 홈페이지 연동뿐만 아니라 쇼피파이처럼 우커머스, Opencart, Magento 등 글로벌 호시팅 플랫폼도 지원하기 때문에 국내 사업자도 쇼피파이 결제 플러그인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이커머스 시장을 이끄는 미국 시장의 성장에 힘입어 한국을 더불어 유럽, 동남아까지 온라인 이커머스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해외 진출의 시작을 조금 더 빠르게, 안정적으로 시작할 수 있도록 포트원이 응원하겠습니다.
해당 글은 포트원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모비인사이드의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