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편결제는 모바일에 미리 저장해 둔 결제 수단 정보를 이용해 생체인식, 비밀번호 등 간단한 인증을 통해 결제를 진행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한국은행의 지급결제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상반기 기준 국내 간편결제 이용 금액은 132조 원으로 온라인 결제를 위한 필수 수단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간편결제 중 가장 많은 이용자가 사용하고 있는, 점유율 1위 네이버페이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페이는 계약 시 가맹점의 유형과 서비스 목적에 따라 주문형과 결제형으로 나뉘어 입점(계약)을 진행합니다. 네이버페이 주문형, 결제형, 종합형 비교를 통해 어떤 결제수단을 제공할지 결정해 보세요.
상품 상세페이지에 ‘네이버페이 구매’ 버튼이 노출되는 결제 방식입니다. 구매하기 버튼 클릭 시 네이버페이 주문서를 통해 주문이 진행되어 별도 회원가입 또는 로그인 절차 없이 네이버 ID로 주문과 결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결제를 진행하는 결제 페이지에서 결제수단 목록으로 네이버페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사몰 주문서를 기준으로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가 진행됩니다.
주문형과 결제형을 모두 통합한 형태로 상품페이지 내 ‘네이버페이 주문하기’ 버튼이 노출되고, 자사몰 주문서 내 결제수단으로 네이버페이도 제공됩니다.
네이버페이 연동은 운영 입장에서도 고객의 구매여정을 쉽게 만들어 매출 상승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특히, 편리한 결제 경험뿐만 아니라 네이버페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해 추가적인 구매동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페이 유형 선택은 단순히 고객에게 제공하는 차이뿐만 아니라 서비스 유형, 운영 정책 등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결제형의 경우 별도의 입점 기준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래 내용을 통해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주문형’ 방식은 배송 가능한 실물 상품을 운영할 때만 이용 가능합니다. 반면, ‘결제형’은 실물과 비실물 상품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면 의류, 가구, 식품 등 배송 가능한 상품은 주문형, 결제형 모두 가입이 가능합니다. 티켓, 서비스 이용료, 회원권 등 콘텐츠 제공 상품 등 비실물상품의 경우는 결제형만 가입 가능합니다.
주문형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주문서, 배송정보 트래킹, 운영정책에 의해 진행됩니다. 결제형의 경우는 운영하는 사이트의 자체적인 정책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글은 포트원과 모비인사이드의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기사입니다.
모비인사이드의 뉴스레터를 구독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