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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obiinside Jan 20. 2016

라인 푸시 효과로 앱 실행률 18% 증가

by App Ape  


모바일 앱 분석 서비스 App Ape Lab과 모비인사이드가 파트너십으로 제공되는 자료입니다. 원본 기사는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 기사 확인하기)


라인(LINE) 공식 계정의 푸시(PUSH) 효과에 대해서 분석했습니다. App Ape는 로그 추출 방법을 구사해 HAU(Hourly Activity User)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푸시 효과를 조사할 수 있습니다.  


1. 라인 공식 계정에서 푸시 메세지를 보낸 시간대의 HAU(Hourly Activity User)를 산출  

2. 메세지 송신으로부터 한시간 동안 라인 앱을 실행한 뒤 게임 앱을 실행한 이용자의 HAU 산출  

3. 메세지를 송신하지 않은 날과 송신한 날을 비교

몬스터 스트라이크, 브레이브 프론티어, 엘리멘탈 스토리 등 3종류의 모바일 게임을 대상으로 라인 푸시 효과를 조사했습니다.


몬스터 스트라이크, 앱 실행률 평균 7% 상승

위 그림은 라인 계정을 경유하여 몬스터 스트라이크를 실행한 경우를 퍼센트(%)로 측정했습니다. 라인 공식 계정을 통해 푸시 메세지를 보냈을 때, 이용자의 앱 실행률이 약 7% 증가했습니다. 대규모 이용자를 가진 몬스터 스트라이크의 실행률이 7% 증가했다는 것은 매우 큰 움직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브 프론티어 앱 실행률 평균18% 상승

브레이브 프론티어 역시 라인 계정의 푸시 효과가 크게 나타났습니다. 라인 공식 계정을 통해 이용자에게 푸시 메세지를 발송했을 때, 평상시 보다 앱 실행률이 18% 상승했습니다.


엘레멘탈 스토리, 앱 실행률 평균 16% 상승

엘레멘탈 스토리의 경우 라인 푸시 메시지를 보냈을 때, 평상시 보다 앱 실행률이 16% 높았습니다.


모바일 게임의 라인 공식 계정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이용자에게 일정한 효과가 있었습니다. 일본에서 라인 공식 계정은 기업이나 연예인이 주로 사용하지만, 최근 모바일 게임에서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모바일 게임 앱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면, 라인 공식 계정을 홍보 수단의 하나로 검토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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