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Mobi Lab
대한민국 모바일 광고시장을 정리한 'Mobiscape(이하 모비스케이프)'가 업데이트 됐습니다. 지난 모비스케이프 2.1 이후 1년 동안 변화된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의 변화를 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모비스케이프 3.0'에는 약 70여개의 플레이어가 새로 추가되어 총 304개의 플레이어가 담겨졌습니다. 특히 해외 플레이어들의 국내 진출이 늘면서, 더욱 플레이어 수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만큼 글로벌 플레이어들의 국내시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비스케이프 3.0에 새롭게 업데이트 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Advertiser부터 Publisher까지 전체 모바일광고 프로세스를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조도를 수정했습니다. 특히 DSP - Ad Exchange - SSP로 이어지는 RTB 광고의 흐름을 표현하기 위해 각 카테고리 위치를 조금씩 이동했습니다. 이를 통해 각 플레이어가 모바일 광고 프로세스에서 어떤 플레이어에게 영향을 주는지 간략하게나마 파악하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마케팅, 광고 영역에서 가장 핫한 키워드 중 하나인 'Influencer Marketing' 영역을 카테고리로 추가했습니다. Influencer Marketing이란 특정 플랫폼(주로 SNS)에서 활동하여 대중적 영향력을 얻은 유명인(Influencer)과 손잡고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는 전략을 말합니다. Influencer Marketing 안에서 기존 MCN 영역 이외에도, 플랫폼을 통해 퍼포먼스(주로 CPI)에 집중한 플레이어와 브랜딩에 집중한 플레이어를 따로 구분하여 추가했습니다.
Ad Network 부분은 특히 Video Ad Network 플레이어들의 성장이 눈에 띄는 한해였습니다. 이에 따라 Video Ad Network이면서 동시에 RTB가 가능한 Vungle, AppLovin, AdColony 등을 별도로 표시했습니다. 그 외에도 Yeahmobi와 같이 국내에 오피스를 열고 사업을 시작한 몇몇 플레이어들을 추가하였습니다.
FMP(Facebook Marketing Partner)는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평가,선정한 공식 파트너입니다. 페이스북의 시장 영향력은 아직까지 어마어마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규 FMP로 지정된 Nasmedia와 Targetbook, Appwhole 등이 해당 카테고리에 추가되었습니다.
모바일 광고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상당합니다. 이러한 모바일 게임 시장이 성장하면서 새로운 플레이어가 떠올랐습니다. 초기에 에뮬레이터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했던, 앱 플레이어입니다. 앱 플레이어는 PC로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대형 RPG 게임들이 인기를 끌면서 그 수요가 더욱 급증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여러 앱 플레이어들이 경쟁해가면서 시장을 형성해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몇몇 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자체 광고영역을 가지고 수익화를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 자세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비데이즈에서는 11월 16일부터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국제게임전시회 'G star 2017'에 참여합니다. 모
바일 광고, 애드테크에 대해 이야기 나누고 싶다면 편하게 부스로 방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