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 Ape(앱에이프)에서는 정기적으로 한국과 일본의 모바일 게임시장을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연령별 사용자 규모와 주 이용 게임 카테고리 그리고 MAU 상위 앱 등을 정리한 이 리포트를 통해 모바일 게임시장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2017년 11월 한달 간 국내 모바일 게임 사용자층에 대해 분석했습니다.
국내 모바일 게임시장은 3개월 연속 전체 MAU가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그런 가운데 10대와 20대 남녀 MAU는 모두 상승했습니다. 특히, 10대는 남녀 모두 약 13% 상승했습니다.
각 연령대별 카테고리의 MAU 비율로 이들이 어떤 게임을 즐겼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1월에는 ‘테라M’, ‘페이트/그랜드 오더' 등 롤플레잉 카테고리에서 굵직한 타이틀이 다수 출시되어 경쟁을 벌였습니다. 이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는 20대~40대에서 롤플레잉 카테고리 MAU 비율이 지난 달보다 상승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출시 첫달에 20만 이상의 MAU를 기록한 ‘테라M’은 30대를 중심으로 한 남성층 사용자를 확보했습니다.
‘페이트/그랜드 오더'는 10만 이상의 MAU를 확보하는 것에 성공했으며, 그 사용자층은 20대를 중심으로 한 10대~30대 남성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롤플레잉 카테고리가 20~30대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가운데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MAU 비율은 강세를 이어갔습니다. 이 아케이드 카테고리의 MAU 랭킹 1위를 달리는 ‘Rider’는 출시 5개월이 지났음에도 성장세가 이어졌습니다.
특별한 마케팅도 없이 2백만 MAU를 넘어선 ‘Rider’는 아케이드 뿐 아니라 전체 게임 카테고리에서 MAU 랭킹 1위를 차지했습니다.
여성은 주로 어떤 카테고리를 즐겼을까요? 아래 분석 자료를 살펴보겠습니다.
여성 사용자층에서도 아케이드의 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모든 세대에서 퍼즐 카테고리 비율이 상승했습니다. 10월 말에 SUNDAYTOZ, INC가 출시한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가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입니다.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는 출시 한 달 만에 퍼즐 카테고리에서 MAU 1위를 차지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보였습니다.
‘배드민턴 리그'와 ‘테라M’이 출시와 동시에 5위권에 진입했습니다.
‘배드민턴 리그'는 인디게임으로 이제까지 있었던 듯 하면서 없었던 배드민턴을 소재로 한 게임입니다. 플레이 방법은 간단해 보이지만, 탭의 강약 조절로 인해 스매싱이 결정 되는 손맛이 매력적이라는 평가입니다.
출시 초기의 사용자는 남성 10대가 절반 이상을 차지했습니다. 대대적인 마케팅이 없는 인디게임은 입소문을 타면서 인지도를 높여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Rider’ 역시 출시 초기 사용자는 10대 남성이 대부분이었습니다. 이후로 입소문을 타면서 여성 사용자까지 확보하며 게임 전체에서 MAU 1위를 차지하는 것에 성공하였는데요. ‘배드민턴 리그' 역시 그 뒤를 이어갈 수 있을 지 추후의 움직임에 주목이 모아집니다.
다음으로 여성의 MAU TOP5를 정리했습니다.
‘Rider’가 모든 연령대에서 5위권 진입을 달성했습니다. 또 하나 눈에 띄는 앱은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입니다. 위에서 살펴본 성별 연령대별 카테고리별 MAU 비율에서도 언급한 듯, 퍼즐 카테고리의 MAU 비율 상승에 크게 공헌한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의 주된 사용자층은 여성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10대를 제외하고 20~50대 이상에서 5위권 진입에 성공했습니다.
오랫동안 사랑받는 스누피 IP를 이용한 퍼즐 게임에는 20대 이상 여성 사용자가 크게 반응한 것으로 보입니다.
11월은 ‘Rider’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고 질주를 이어간 한 달이었습니다. 롤플레잉 카테고리에서는 ‘테라M’과 ‘페이트/그랜드 오더' 등 굵직한 타이틀이 출시되며 격전을 벌였습니다만, MAU 규모에서는 ‘테라M’이 순조로운 출발은 한 것으로 보입니다.
여성 사용자는 SUNDAYTOZ, INC가 출시한 ‘스누피 틀린그림찾기 for kakao’에 크게 반응하였습니다. 여성 사용자에게 인기가 있는 퍼즐 카테고리에 스누피라는 IP를 이용한 것이 성공의 비결로 보입니다.
12월에는 ‘파천일검', ‘그림노츠' 등 출시 이전부터 화제가 되고 있는 게임들이 공개될 예정에 있습니다. 앱에이프(App Ape)에서는 한국의 모바일 게임 시장의 이러한 변화와 안주를 앞으로도 신뢰도 높은 데이터를 통하여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기사를 위해 데이터를 제공한 App Ape(앱에이프)는 패널 기반 빅데이터를 통해 모바일 시장 동향을 분석하는 서비스로, 국내 및 일본에서 출시된 대부분 앱의 MAU, WAU, DAU, 성별/연령대별 비율은 물론, 시간대별 사용자수, 실행 횟수, 동시소지앱, 이용 빈도별 사용자 비율 등 각 앱별로 세분화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데이터에 흥미가 있으시다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주세요. service@appa.p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