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절세 읽어주는 여자 Apr 17. 2018

휴가비 20만원 지원!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파헤치기

사업자를 위한 각종 지원제도 #1


휴가비 20만원 지원!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파헤치기


최근 16일만에 엄청난 신청자가 몰린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단 시간에 이렇게 많은 신청이 이루어진 만큼 그 열기가 뜨거운데요. 지난 4월 16일 사업을 주관하는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신청기업이 1200여개, 신청자는 1만 5천여명에 이른다고 하네요. 


주변에서 신청한 기업도 많고 신청한 사람들도 많아 소문은 무성하지만, 대체 어떻게 신청하고, 어떤 기업과 근로자를 대상으로 시행하는 사업일까요? 


모바일택스 바로가기(클릭)



1.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이란?

근로자 휴가지원 제도는 2018 정부의 국정과제로 추진되는 사업으로서 올해 첫 물꼬를 틀게 됐습니다. 정확하게는 단순 휴가지원비라기보다는 국내 여행시 해당 경비를 지원해주는 제도인데요. 근로자가 휴가를 내고 국내 여행을 떠날 계획을 가지고 있다면 근로자 본인부담 20만원, 기업 10만원으로 여행적립금을 조성합니다. 이에 정부에서 10만원을 더 지원해줌으로서 휴가비 20만원을 지원해주는 제도로 널리 알려지게 됐죠. 프랑스의 ‘체크바캉스' 제도를 참고하여 만든 제도라고 하네요. 대기업이 비해 복지를 챙기기 어려운 소기업이나 중기업, 그리고 중소기업 등에서는 적절하게 활용하면 근로자 복지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이네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홈페이지


2. 근로자 휴가 지원 신청 방법 및 필요 서류는?

우선 한국관광공사에서 운영하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본인이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업무를 맡고 있는 기업 내 인사담당자 등 담당자가 신청을 해야합니다. 필요 서류로 다음의 것들을 신청시 제출해야 합니다.

- 참여신청서

- 사업자등록증 사본

- 중소기업 확인서 (sminfo.mss.go.kr에서 발급 가능)

- 원천징수 이행상황 신고서 (최근 신고분)


저렇게 생겼다고 합니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홈페이지


온라인으로 참여신청을 하게 되면 향후에 관광공사에서 참여확정 기업을 안내하게 되고, 안내를 받은 각 기업 담당자는 지정된 가상계좌로 근로자 분담금을 포함해서 기업분담금까지 입금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참여하는 기업의 근로자에 대한 세부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홈페이지


이렇게 입금이 모두 이루어지면 해당 계좌로 정부지원금 10만원이 추가 적립되는 구조에요. 여기까지 진행이 되면 안내된 전용 온라인몰에서 각 근로자에게 40만원 상당의 포인트를 지급하게 되고요. 근로자들은 해당 온라인몰에서 국내 여행 관련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3. 모집기간

안타깝게도 모집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입니다. 지난 3월 27일부터 모집을 시작했고, 현재 2018년 4월 17일을 기준으로 3일 남았네요. 4월 20일이 마감입니다. 4월 23일 부터 27일까지는 추후 각 기업에 대한 심사가 이루어지고요. 4월 30일부터 5월 11일까지는 참여확정기업에 안내가 나가고 각 기업 담당자가 분담금을 가상계좌에 입금해야하는 시기입니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홈페이지


4. 지원 대상 기업 및 근로자

이번에 진행되는 사업은 <중소기업 기본법>상 중소기업 근로자 2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신청을 계획하고 있는 기업은 되도록 빨리 신청하셔야겠죠? ㅠㅠ (참고로, 기업 대표자와 외국인 근로자 등은 참여할 수 없다네요.) 


5. 참여기업 혜택

참여기업에게는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참여기업 인증서가 발급되고요. 여성가족부에서 실시하는 <가족친화인증제>에 대한 인증심사시 가산점을 부여한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확정된 사항은 아니고 예정된 사항입니다.) 그리고 언론 등에 홍보가 나가고요. 정부포상 및 현판수여, 사례집 등에 수록됩니다. 


근로자 휴가지원 사업 홈페이지



6. 유의사항

- 반드시 기업이 신청해야 하고 근로자 개인 단위로는 신청을 받지 않습니다.

- 정해진 2만명을 초과하여 신청이 이루어질 시에는 별도의 선정기준을 통해 최종 참여기업 및 근로자를 선발한다고 하네요.

- 가상계좌로 입금시에는 {(근로자 분담금 20만원)+(기업 분담금 10만원)} * 신청 근로자 수 만큼 일괄 입금을 해야합니다.

- 적립 포인트 40만원은 전용 온라인 몰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해당 온라인 몰에는 숙박, 관광지 입장권, 체험 상품, 패키지 상품, 교통 등 여행 관련 상품들이 포함될거라고 하네요. 해당 제휴 온라인몰 리스트는 아래 표에서 확인하세요.

- 적립 포인트는 2019년 2월까지 사용 가능하며 기업은 연 단위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 사용하지 못하고 남은 포인트는 절차에 의해 정부지원금을 제외하고( 남은 금액중 25%) 환불됩니다. 따라서 다음에 또 신청을 하고 싶다면 다음 신청기간인 2019년 3월에 다시 신청을 해주시면 됩니다.

- 적립 포인트는 추가 충전은 불가하며 포인트가 부족하여 결제가 어려운 경우, 신용카드 등 다른 결제수단을 통해 결제가 가능합니다. 


모바일택스 바로가기(클릭)



7. 기업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회계처리는?

기업에서 지원하는 10만원의 경우에는 근로자의 복지를 위해 지출한 금액임이 명확하므로 복리후생비나 인건비에 대한 손금에 해당합니다. 




8. 전용 온라인 몰 리스트

전용 온라인몰 리스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9. 매번 이렇게 새로 도입되는 제도, 일일이 공부하고 알아야 할까요?

2018년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면서, 사업자나 근로자를 위한 여러가지 제도가 새로 시작되고 도입되고  있는데요. 워낙 갑자기 바뀌거나 도입된 것들이 많아서 잘 챙겨야 하는데, 사실 사업자에게 이 많은 것들을 모두 신경 써서 챙기기는 버겁습니다.


게다가 비용이나 매출 등 사업에 들어가는 돈과 관련된 것들은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면 다 받는 혜택인데 자신의 기업만 받지 못하 수도 있고, 엄하게 처리했다가 피 볼 수도 있죠. 


"모바일로 간단히 전담 세무전문가에게 맡기세요."


결국에는 전문가입니다. 돈과 관련된 부분은 항상 세무처리와 회계처리가 뒤 따르게 됩니다. 사업자라면 이러한 세무회계처리를 잘 해둬야, 나중에 세제 혜택도 받을 수 있고, 잘못된 처리로 가산세를 내야 할 일도 사전에 막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하지만 괜찮은 세무대리인을 찾는 것은 그 기준도 불명확하고 워낙 개인 세무사무실도 많기 때문에 찾기가 어렵죠. 



모바일택스에서는 전담 세무전문가가 1:1로 배정되어, 철저한 경비처리와 세액공제를 통해 사업자분들이 놓친 항목을 알아서, 먼저, 챙겨드리고 있습니다. 모바일로 간단히 종이증빙만 찍어보내고, 전자증빙은 모두 자동 수집하기 때문에 번거롭게 세무사무실에 방문해야 할 일도 없습니다.  


특히 현업 전문가가 1:1로 배정되므로, 위와 같이 바뀌는 제도나 도입되는 제도, 그리고 세무에 대해 궁금한 것들은 바로바로 가장 정확하게 답변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부가가치세 신고, 종합소득세 신고, 기타 여러가직 세무 문제까지 전담 세무전문가가 모두 처리해주니까 믿고 맡길 수 있죠. 이 모든 서비스가 일반 세무사무실의 ½ 비용으로 제공됩니다. 



세무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 이제 모바일택스에 양보하세요!


모바일택스 바로가기(클릭)



절세 읽어주는 여자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친구등록을 하시면 사업자 절세 노하우를 카카오톡을 통해 정기적으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절세 읽어주는 여자 플러스 친구 친구 등록하기

버튼을 통해 3초면 플러스친구 친구등록이 가능합니다.

링크를 통해 '친구추가' 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절세 읽어주는 여자 브런치 구독신청 하기


더불어 브런치도 구독신청해주시면 브런치 앱을 통해 새 글에 대한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본 글에 대한 좋아요는 앞으로 더 좋은 세무 콘텐츠를 만드는 원동력이 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모바일택스] MBC 스페셜:10년 후의 세계 출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