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빌리티그라운드 Jul 14. 2023

차는 편하게 타는거에요,
에너자이징 컴포트 그리고 코치

[더 뉴 E-클래스 인테리어 - 최종편]

많은 운전자는 자신의 경험을 통해 차멀미에 대해 잘 알고 있다. 증상으로는 피로, 발한, 창백함, 졸음, 메스꺼움, 두통, 구토 등이 있다. 

새로운 차멀미 예방 프로그램인 에너자이징 컴포트(ENERGIZING COMFORT)는 앞 좌석 동승자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차멀미를 지연시키고, 심각한 정도를 낮춰주며 일반적으로 차량 내에서 웰빙의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모든 에너자이징 컴포트 프로그램과 마찬가지로, 이 새로운 기능에서는 여러 컴포트 시스템이 함께 작동한다. 예를 들면, 탑승자에게 등받이를 약간 뒤로 기울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며, 시트 쿠션이 자동으로 조절된다.

공조 시스템을 통해 간헐적으로 신선한 외부 공기가 공급된다.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트가 속도에 따라 움직이며, 오디오 시스템과 필요한 경우 옵션으로 추가 가능한 에어 밸런스 패키지(AIR BALANCE PACKAGE)의 이온화 및 방향제 기능도 마찬가지로 활성화된다.


동승석 또는 센터 디스플레이에 차분한 분위기의 동영상이 나온다. 에너자이징 컴포트 프로그램은 차량이 이동 중이거나 정차 중일 때 사용할 수 있다. 

약 10분간의 프로그램이 종료되면 앞 좌석 동석 시트는 자동으로 원래 위치로 돌아간다.

메르세데스-벤츠는 이미 다각적인 에너자이징 컴포트 프로그램을 통해 종합적인 웰니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더 뉴 E-클래스의 에너자이징 프로그램은 내용면에서도 일부 수정되어 더욱 향상된 경험을 선사한다. 활력 프로그램에서는 마사지 기능과 함께 에너자이징 시트 키네틱스(ENERGIZING Seat Kinetics)가 전체적으로 활성화되어 시트 표면과 등받이 각도의 미세한 변화로 더욱 편안함을 느끼게 한다.

에너자이징 컴포트 프로그램의 사운드 기능도 업데이트했다. 옵션과 트림에 따라 E-클래스에서도 돌비 서라운드 7.1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에너자이징 코치(ENERGIZING COACH), 웨어러블과 바이오피드백


E-클래스에 적용된 에너자이징 코치(ENERGIZING COACH)의 새로운 기능에는 추가 웨어러블 장치 통합과 센터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중요 데이터 확장도 포함된다. 

에너자이징 코치는 지능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다. 상황과 개인에 따라 상쾌함(Freshness), 따뜻함(Warmth), 활력(Vitality) 또는 즐거움(Joy)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호환되는 웨어러블이 통합되어 있으면 스트레스 상태나 수면의 질과 같은 중요한 데이터가 추천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최적화한다.


메르세데스 미 에너자이징(Mercedes me ENERGIZING) 앱은 스마트워치를 통해 중요한 데이터를 에너자이징 코치에게 전송한다. 각 컴포트 프로그램은 MBUX 시스템에서 "알람(notification)" 형태의 추천을 통해 직접 시작할 수 있다.

운전자가 힘들거나 단조로운 주행 중에도 편안하고 안락한 기분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E-클래스에서는 이제 맥박과 스트레스 수준 외에도 하루 걸음수와 소모된 칼로리까지도 센터 디스플레이에 표시된다.

메르세데스-벤츠는 또한 바이오피드백 기능을 갖춘 에너자이징 코치를 확대할 계획이다. 앞 좌석 탑승자는 운전 중 호흡 운동을 통해 높은 스트레스 상태를 낮출 수 있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바이오피드백을 통해 이상적인 들숨과 날숨 간격이 센터 디스플레이에 표시되는 등 상세한 대화형 지침들 제공한다. 피드백은 6초 호흡 단계를 지원한다.

E-클래스의 트림과 옵션에 따라 바이오피드백에는 등받이 각도 조절, 액티브 앰비언트 라이팅의 라이트 콘, 파도 소리 등도 포함된다. 


디지털 벤트 컨트롤, 마법 같은 에어 벤트 조절


탑승자가 옵션으로 서모트로닉(THERMOTRONIC) 자동 온도조절 시스템을 추가할 경우, E-클래스에는 새로운 유형의 에어벤트가 제공된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전면부의 모든 에어벤트를 마치 마술처럼 전기적으로 조정이 가능해진다.  

이 새로운 편의 기능을 디지털 벤트 컨트롤(Digital Vent Control)이라고 부른다. 이 기능은 액추에이터로 기술적으로 구현된다. 각 벤틸레이션 덕트에는 수직 및 수평으로 움직이는 작은 루버를 위한 소형 전기 모터가 각각 하나씩 들어 있다. 

작동 콘셉트는 하이브리드방식이다. 당연히 손으로 조정 가능하다. 지능형 에어 벤트는 기본 모델의 것과는 시각적으로는 구분할 수 없으며, 두 가지 버전에 필요한 작동력도 동일하다.


하지만 세 가지 기능이 실내 공기의 쾌적한 상태를 더 높여준다. MBUX에서 에어 벤트 사전 설정 기능을 사용해 "머리", "상체", "균등", "회피"로 구분해 설정할 수 있다. 또 시트별로 송풍구 위치를 개인설정할 수도 있다.

에어벤트를 수동으로 조정하는 경우 메뉴 항목이 "개별(Individual)"로 이동한다. 

이 설정에서는 에어 벤트를 원하는 공기 흐름에 맞게 수동 조정 가능하다. 이 개별 설정은 사용자 프로필에 저장된다. 사이드 윈도 성에 제거를 활성화할 경우 에어 벤트는 사이드 윈도 방향으로 움직인다.



매거진의 이전글 역사는 지금 다시 시작했다 아이오닉 5 N 공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