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빌리티그라운드 Jan 17. 2024

강력하고 아름다워!
AMG SL 63 E 퍼포먼스



메르세데스-AMG가 더 뉴 SL 63 E PERFORMANCE를 추가하며 SL 시리즈를 더 강력하게 만들었다. 4.0리터 V8 바이터보 엔진과 AMG 일렉트릭 드라이브 유닛이 결합해 시스템 출력 816hp, 최대토크 1,420Nm의 성능을 발휘해 역사상 가장 강력한 SL이 됐다.


또한, 다섯 번째로 AMG 고유의 E PERFORMANCE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됐다. 일렉트릭 드라이브의 즉각적인 반응, 빠른 토크 축적 및 리니어 한 동력 전달로 인상적인 주행 경험을 선사한다.


0-100km/h 가속은 단 2.9초 만에 가능하며 최고 속도는 317km/h에서 제한된다. 액티브 롤 스태빌라이제이션이 적용된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과 액티브 리어 액슬 스티어링과 같은 시스템은 편안함과 드라이빙 다이내믹스 사이에서 운전자의 폭넓은 선택권을 보장한다.



E PERFORMANCE, 엔진과 모터의 결합

SL 63 E PREFORMANCE의 프런트 액슬에 장착된 AMG 4.0리터 V8 바이터보 엔진은 리어 액슬의 일렉트릭 드라이브 유닛과 결합된다. 204hp의 출력을 내는 영구 여자 동기식 전기 모터와 전기 스위치 방식의 2단 변속기, 기계식 리어 액슬 리미티드 슬립 디퍼렌셜도 통합되어 있다.


경량 고성능 배터리도 리어 액슬 위의 뒷부분에 위치한다. 이 콤팩트한 디자인은 많은 이점이 있다. 전기 모터가 리어 액슬에서 직접 작동하기 때문에 동력을 보다 직접적으로 추진력으로 변환할 수 있다. 따라서 출발, 가속 또는 추월 시 추가 부스트를 제공한다.



리어 액슬의 슬립이 증가하면 필요에 따라 전기 모터의 구동력도 프런트 액슬로 전달된다. 완전 가변식 AMG 퍼포먼스 4MATIC+ 사륜구동의 기계식 연결은 앞바퀴의 카단 샤프트와 드라이브 샤프트를 통해 이를 가능하게 한다. 리어 액슬의 위치는 차량의 무게와 액슬 하중 분포를 개선해 안정적인 핸들링을 가능하게 한다.



AMG 고성능 배터리, 포뮬러 1에서 받은 영감으로 개발



리튬이온배터리 개발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F1팀의 포뮬러 1 하이브리드 레이싱카에서 입증된 기술에서 영감을 받았다. AMG 고성능 배터리는 연이어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을 제공해 SL 로드스터의 전반적인 성능을 향상시킨다.


여기에 가장 빠른 에너지 소비와 높은 전력 밀도가 더해졌다. 고성능 배터리는 6.1kWh의 용량, 70kW의 연속 전력 및 150kW의 피크 전력을 제공한다. 충전은 공공 전기차 충전소, 월박스 또는 가정용 콘센트에 설치된 3.7kW 온보드 충전기를 통해 완속 충전할 수 있다.


배터리는 빠른 전력 공급과 소비를 위해 설계되었으며 가능한 가장 긴 주행거리를 고려해 설계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대 13km의 순수 전기 모드 주행이 가능하다.


AMG 400V 배터리의 고성능의 기본은 다이렉트 쿨링 기술이다. 최첨단 냉각수가 560개의 모든 배터리 셀 주위를 흐르며 개별적으로 냉각된다. 모든 배터리는 최적의 전력 공급을 위해 정해진 온도가 필요하다. 


배터리가 너무 차가워지거나 너무 뜨거워지면 일시적으로 눈에 띄게 전력이 손실되거나 온도가 너무 높아지면 손상되지 않도록 전력 공급을 제한해야 한다. 따라서 배터리의 균일한 온도 제어는 성능, 서비스 수명 및 안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운영 전략, 언제나 사용 가능한 전력



기본 작동 전략은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포뮬러 1 레이싱카의 하이브리드 파워팩에서 파생됐다. 최고 수준의 모터스포츠에서와 마찬가지로 운전자가 필요할 때, 예를 들어 코너를 빠져나오거나 추월할 때 강력하게 가속할 수 있도록 항상 최대 추진력을 사용할 수 있다.


높은 회생제동 성능과 수요 기반 재충전을 통해 항상 전력을 사용하거나 재생산할 수 있다. 독자적인 배터리 콘셉트는 최대 드라이빙 다이내믹스와 효율성 사이에서 최적의 균형을 가능하게 한다. 모든 구성 요소가 서로 완벽하게 조율되어 성능 향상을 원하는 순간 바로 경험할 수 있게 된다.


‘Electric’, ‘Battery Hole’, ‘Comfort’, ‘Smoothness’, ‘Sport’, ‘Sport+’, ‘RACE’, Individual’ 등 8가지 주행 모드가 제공되는 AMG 다이렉트 셀렉트 드라이빙 프로그램은 새로운 드라이빙 기술에 맞게 세밀하게 조정된다. 8가지 모드를 통해 효율적인 주행부터 다이내믹한 주행까지 다양한 주행 경험이 가능하다.


드라이빙 프로그램은 드라이브 및 변속기의 반응, 스티어링 특성, 섀시 댐핑 또는 사운드와 같은 중요한 매개변수를 조장한다. 프로그램은 AMG 버튼과 센터 콘솔의 센터 디스플레이 또는 AMG 스티어링 휠 버튼을 사용해 선택할 수 있다.


퍼포먼스 하이브리드는 일반적으로 전기 모터가 켜지면 ‘Comfort’ 드라이브 프로그램에서 ‘READY’ 표시가 뜨며 모터로 시동이 걸린다. 인스트루먼트 클러스터에 표시된 ‘READY’ 아이콘은 차량이 주행할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낸다.


또한, 강력하고 경쾌한 AMG 특유의 시동 사운드가 차량 스피커를 통해 실내로 들리며 주행 준비 상태를 사운드로도 알려준다. 가속 페달을 가볍게 밟기만 하면 AMG 퍼포먼스 하이브리드는 움직이기 시작한다.



4단계 회생 제동 모드


고성능 배터리는 다이렉트 쿨링 기술 덕분에 항상 약 45도의 최적 온도 범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회생 역시 최적화가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회생 출력이 높으면 배터리 온도가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에너지 회수를 제한해야 한다.


회생은 운전자가 가속 페달에서 발을 떼면, 즉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고 코스팅 모드에서 시작된다. 이렇게 하면 배터리가 충전되고 제동 토크가 생성된다. 휠 브레이크가 보호되거나 회복 수준과 교통 상황에 따라 전혀 작동할 필요가 없다.


운전자는 AMG 스티어링 휠 오른쪽 버튼을 사용해 4단계로 회생 제동 수준을 선택할 수 있다. 이는 ’Smoothness’를 제외한 다른 모든 드라이빙 프로그램에 적용된다. 최고 수준에서는 이른바 ‘원 페달’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100kW 이상의 전력을 다시 배터리로 공급할 수 있으며, 회생 에너지의 또 다른 장점은 가파른 내리막길을 주행할 때 차량이 더 빨라지지 않고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처럼 속도를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E PERFORMANCE, 시각적 변화



SL 시리즈의 새로운 최상위 모델만의 특징은 바로 후면부다. 새로운 점은 통합형 플러그인 로딩 플랩과 레드 컬러로 새겨진 모델명이다.  또한 외부에 홈이 파인 사다리꼴 트윈 테일 파이프 트림도 있고, 측면의 ‘E PERFORMAMCE’ 펜더 배지가 하이브리드 모델임을 증명한다.


이 하이브리드 모델은 20인치 멀티 스포크 AMG 경합금 휠이 기본 장착된다. 이 휠은 공기 역학적으로 최적화되어 있으며, 무광 블랙으로 도장되어 하이글로스 마감 처리했다.


모든 SL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다양한 컬러와 개별 옵션을 추가할 수 있다.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마누팍투어(MANUFAKTUR) 프로그램도 원할 경우 추가할 수 있다. 특히 마누팍투어 오렌지 플레임 컬러는 새롭게 하이브리드 모델을 위해 추가됐다. 다양한 익스테리어 패키지를 더하면 외관 디자인이 더욱 강렬해진다. 20인치 및 21인치 경합금 및 단조 휠도 다양한 컬러로 제공된다.



운전자 중심의 인테리어와 다양한 옵션



인테리어는 스포티한 타깃 그룹과 최고의 편안함을 중시하는 고객 모두를 만족시킨다. 콕핏 디자인부터 센터 콘솔의 세로형 디스플레이까지 모두 운전자에 초점을 맞춘 디자인으로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룬다. 2+2 시트의 실용적인 설계는 넉넉한 실내 공간을 제공한다.


인테리어의 다양한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전동 조절식 AMG 스포츠 시트다. 이 시트는 우수한 측면 지지력과 장거리 주행 시 높은 수준의 편안함을 제공한다. 헤드레스트와 등받이에 통풍구가 통합된 AMG 퍼포먼스 시트(옵션)를 선택하면 더욱 스포티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세 가지 시트 마사지 프로그램을 더해 장거리 여행을 더욱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원톤 및 투톤 나파 가죽과 다이아몬드 퀼팅이 적용된 나파 가죽의 특히 우아한 마누팍투어 실내 장식이 포함되어 있다. 나파 가죽과 마이크로컷 극세사, 옐로 또는 레드 컬러의 대조적인 톱 스티칭이 어우러져 스포티한 면모를 더욱 강조한다.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 하이브리드 전용



MBUX 멀티미디어 시스템은 직관적인 사용과 학습이 가능하다. 더 뉴 SL 63 S E PERFORMANCE에는 다양한 AMG 및 하이브리드 전용 디스플레이와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AMG PERFOPMANCE’와 같은 전용 메뉴 항목은 스포티한 특성을 강조한다. 하이브리드 기술을 시각적으로도 경험할 수 있다. 고품질 그래픽은 드라이브 시스템의 동력 흐름을 시각화해 보여주며, 속도, 출력, 토크, 및 온도를 확인할 수 있다.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스의 리튠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스도 전기 구동 기술에 맞게 미세 조정됐다. 엔진 앞 하체에 숨겨져 있는 액티브 애어로다이내믹스 요소는 균형 잡힌 주행 동작에 기여한다. 


이는 SL 최상위 모델에 기본 제공된다. 이 카본 프로파일은 AMG가 독자적으로 개발해 특허로 보호받고 있다. 이 프로파일은 AMG 드라이빙 프로그램의 위치에 반응해 80km/h의 속도에서 자동으로 약 40mm 아래로 확장된다. 이로 인해 벤츄리 효과가 발생해 차량을 노면으로 빨아들이고 프런트 액슬의 양력을 감소시킨다.


또 다른 액티브 에어로다이내믹스 파츠는 트렁크 리드에 매끄럽게 통합된 확장형 리어 스포일러다. 이 스포일러는 주행 조건에 따라 위치를 변경한다. AMG 에어로다이내믹스 팀은 더 높은 성능을 구현하기 위해 SL 63 S E PERFORMANCE의 컨트롤 소프트웨어를 조정하고 수많은 파라미터를 수정했다.


여기에는 주행 속도, 종 방향 및 횡 방향 가속도, 조향 속도 등이 계산에 포함된다. 80km/h의 속도에서 스포일러는 주해 안정성을 최적화하거나 공기 저항을 줄이기 위해 5개의 새로운 각도 위치를 선정한다.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 세미 액티브 롤 스태빌라이제이션 추가



또한, 세미 액티브 롤 스태빌라이제이션이 포함된 AMG 액티브 라이드 컨트롤 서스펜션이 기본 장착된다. 리바운드와 컴프레션을 조절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먼트 댐퍼에는 상호 연결된 세미 액티브 유압 부품이 있다.


이 댐퍼는 기존의 토션 바 스태빌라이저를 대체한다. 이 기술을 통해 차체 롤 움직임을 줄이고 다양한 드라이빙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네 바퀴에 있는 댐퍼 체임버의 유압 연결은 적절한 라인과 어댑티브 댐퍼 내의 컨트롤 밸브를 통해 이루어진다.


4개의 스프링 스트럿 연결과 펌프 및 스위칭 밸브의 압력 조절을 통해 매우 넓은 롤 스프링 레이트와 동시에 롤링 움직임을 줄일 수 있다. 비유적으로 표현하자면, 제로에서 리지드까지 모든 토션 바를 자동으로 구현해 낼 수 있다. 


한쪽의 요철도 개별적으로 보정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편안함이 향상된다. 다이내믹한 코너링 시 유압장치는 캠버 손실을 능동적으로 줄여준다. 결과적으로 높은 캠버 강성 덕분에 로드스터는 매우 정밀하게 조향이 가능해진다.


직진 주행 시에는 주행 프로그램과 주행 상황에 따라 시스템이 완전히 개방된다. 이 시스템은 롤링 동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일반적인 장애물을 보정한다. 운전자와 동승자는 훨씬 더 편안한 주행 경험을 할 수 있다.


코너링 시 롤링 움직임이 줄어들어 승차감과 드라이빙 다이내믹스도 향상된다. ‘Individual’ 드라이빙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주행 특성을 ‘Comfort’, ‘Sport’로 더욱 차별화할 수 있다.



액티브 리어 액슬 스티어링, 민첩성과 안정성 겸비


SL 63 S E PERFORMANCE에는 액티브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기본 장착된다. 최대 100km/h까지 속도에 따라 후륜이 전륜과 반대 방향으로 또는 같은 방향으로 조향된다.


따라서 이 시스템은 민첩하고 안정적인 주행 동작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리어 액슬 스티어링이 없는 경우와 대조되는 특징이다. 또한, 전륜 조향 비율이 더 직접적이기 때문에 한계 상황에서 차량을 더 쉽게 제어할 수 있고 조향을 더 쉽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AMG 세라믹 하이 퍼포먼스 컴포지트 브레이크 시스템, 손쉬운 제어와 안정감




극한의 성능과 그에 걸맞게 브론즈 컬러의 전륜 6 피스톤 고정식 캘리퍼와 후륜 1 피스톤 플로팅 캘리퍼가 장착된 AMG 세라믹 하이 퍼포먼스 컴포지트 브레이크 시스템이 기본 장착된다. 카본 세라믹 브레이크 디스크의 크기는 전륜 420mm, 후륜 380mm로 엔진을 장착한 AMG 모델보다 더 대형 사이즈다.


이 브레이크 시스템은 제동 거리가 매우 짧을 뿐만 아니라 과격한 사용 조건하에서도 최고의 안전성과 페이드 안정성을 보장한다. 또한 긴 서비스 수명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경량 소재를 사용해 무게를 줄이고 언스프링 질량을 최소화한 것이 특징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부가티의 혼을 담은 선물 시론 57 One of On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