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 Mercedes-Benz Museum)의 “클로즈업” 시리즈는 매회 전시 차량들에 대한 놀랍고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번 화제의 주인공은 레전드 룸 1: 파이오니어 – 자동차의 발명, 1886년부터 1900년에 전시된 다임러 라이딩 캐리지(Daimler riding carriage)다.
세계 최초 모터바이크가 기념일을 맞았다. 고틀립 다이믈러의 라이딩 캐리지가 140년 전 처음 주행했다. 단기통 엔진을 장착한 이 이륜차의 주행은 어떨까?
이는 2025년 8월 31일 메르세데스-벤츠 박물관에서 경험할 수 있다. 오픈 브랜드 클래식카 이벤트인 클래식스 & 커피에서 박물관 언덕에서 진짜 복제품이 시연될 예정이다.
라이딩 캐리지는 당연히 박물관 상설 전시의 일부다. 레전드 룸 1: 파이오니어 – 자동차의 발명, 1886년부터 1900년에는 진짜 복원품도 전시되어 있다. 1885년 원본은 1903년 6월 9일과 10일 칸슈타트의 다임러 공장 대화재로 소실되었다.
1885년 다임러 라이딩 캐리지 운전자 앞에는 두 개의 간단한 레버가 있다. 왼쪽 금속 핸들은 혼합기 형성을 제어하고, 나무 손잡이는 구동 시스템을 작동시키거나 블록 브레이크를 통해 뒷바퀴를 감속시킨다.
이러한 제어 장치는 140년 전 개인 이동성에 혁명을 일으킨 두 가지 근본적 혁신을 나타낸다.
고속 소형 연소 엔진의 양산 준비 완료까지의 개발과 도로 차량에서의 성공적인 통합이다.
고틀립 다임러(Gottlieb Daimler)와 동료 빌헬름 마이바흐(Wilhelm Maybach)가 개발하고 1885년 8월 29일 특허를 받은(DRP No. 36 423, 1886년 8월 11일 발행) 이 이륜차는 연소 엔진을 장착한 최초의 기능적 도로 차량이었다. 개인 모빌리티 역사의 이정표였다.
운전자 뒤의 호퍼와 펌프가 달린 작은 황동 탱크는 휘발유 탱크처럼 보인다. 실제로 연료도 들어있지만 엔진 구동용은 아니다.
대신 작은 탱크는 다이믈러 엔진의 글로우 튜브 점화 장치의 화염에 연료를 공급한다. 이것이 이륜차의 심장부다.
1885년 4월 3일 고틀립 다임러는 수직 실린더가 있는 고속 엔진에 대한 특허 신청을 했다. 특징적인 외관 때문에 붙은 별명은 “할아버지 시계”였다.
다임러는 빌헬름 마이바흐와 함께 2년간 이 선구적인 엔진을 연구했다. 라이딩 캐리지에서 “할아버지 시계”는 600rpm에서 0.37kW(0.5hp)의 출력을 냈다.
다임러의 비전은 육상, 수상, 공중에서의 동력 모빌리티였다. 잠시 후 이것이 현실이 되었고, 1886년 이 엔진은 다임러의 동력 마차, 모터보트(1886년부터), 철도 차량(1887년부터), 비행선(1888년부터)에도 사용되었다.
이 테스트 차량은 당시의 장인정신과 기계공학을 결합한다. 마차에서도 관례적으로 사용되는 나무 프레임과 나무 바퀴는 마차 제작자의 영역에 속한다.
견고한 철제 타이어는 대장장이의 작품이다. 크랭크샤프트에서 감속 기어박스로의 동력 전달은 증기 엔진의 전동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가죽 벨트로 제공된다.
현대적 의미의 기어 변속은 없다. 하지만 벨트를 직경이 다른 두 풀리에 놓을 수 있어 서로 다른 두 가지 고정 비율을 제공한다.
피니언과 링 기어로 구성된 감속 기어박스는 당시 현대 공학의 한 부분이었다. 일직선 핸들바는 아마도 같은 10년간 개발된 동일한 크기 바퀴를 가진 소위 안전 자전거에서 영감을 받았을 것이다.
다임러와 마이바흐는 최대 12km/h의 속도에 도달할 수 있는 이 기술 차량에 주행을 안정화하기 위해 지지바퀴를 장착했다.
이것들이 급한 커브를 더 빠르게 탈출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지만, 오늘날 라이딩 캐리지로의 여행이 보여주듯이 환영받는 안전 기능이다.
특별히 기동성이 뛰어나지는 않지만, 주요 임무는 엔진으로 주행하는 도로 차량을 시연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2025년 8월 31일 클래식스 & 커피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1885년 11월 10일 고틀립 다임러의 아들 아돌프가 라이딩 캐리지로 칸슈타트에서 운터튀르크하임까지 약 3킬km 거리를 왕복했다. 차량 아이디어가 작동했다. 1년 후 엔진이 자동차로 이전되었고, 개인 모빌리티의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