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마음공부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법상스님 Nov 12. 2021

당신 자신이 그대로 답입니다

이미 완전히 받아들여지고 있어요

'나'와 '나의 삶'은 둘이 아니다.

내가 바로 삶이고, 삶이 바로 나다.


보는 것만 나가 아니라 보이는 것 또한 나다.


보는 것은 보이는 것에 기대어 있고, 보이는 것은 보는 것에 기대어 연기적으로 있기 때문이다.


불이법!


둘이 아닌 삶의 진실을 잊으면서부터 괴로움, 두려움은 시작되었다.


내가 곧 삶이기에, 삶에서 등장하는 것들 중에 어떤 것은 취하고 어떤 것은 버릴 필요가 없다.


취사간택하고 분별하여 좋은 것은 갖고 싫은 것은 버리려는 마음 자체가, 그 대상과 나를 둘로 나누려는 분별심일 뿐이다.


나는 곧 내가 만나는 모든 것이다.


주객은 둘이 아니다.


그러니 받아들이긴 뭘 받아들여?


그저 이대로, 저절로 받아들여지고 있을 뿐이다.


하나가 하나를 경험하고, 하나가 하나에 용납되고, 포섭되고 있는 것이다.


다만 사람들은 생각으로, 분별심으로 나와 세계를 둘로 나누고, 또 세계와 세계를 차별함으로써, 취사간택하는 습관이 있다보니, 바로 그 정신적인 분별의 습관이 원인이 되어 괴로움이라는 환상이 생겨난 것일 뿐이다.


우리는 내 바깥의 그 어떤 대상에 대해서도 두려워하거나, 싫어하거나, 싸워 이기려 하거나, 도망칠 필요가 없다.


그 경계가 그대로 나 자신이기 때문이다.


이 몸이 내가 아니라, 삶 전체가 바로 나다.


하던 분별만 하지 말고, 그저 있어 보라.


물론 분별을 하되, 그 분별을 실체화하지 않는 것이다.


필요에 의해 인연따라 자유롭게 쓰되, 거기에 사로잡히지 않는 것이다.


그러면 저절로 모든 것은 받아들여진다.


받아들여진다는 말 자체도 이분법적인 말이다.


받아들이는 내가 있고, 받아들여지는 것이 있는 것은 진정한 받아들임이 아니다.


그저 하나가 하나를 체험하며, 그 하나로 있을 뿐이다.


분별하지 않으면, 존재 자체가 그대로 받아들임이다.


본래대로 있는 것, 그것을 억지로 표현해서 받아들여라, 분별하지 말라, 방하착하라, 있는 그대로 보라 등의 다양한 말로 표현한 것일 뿐이다.


아무 것도 할 것이 없다.


하던 것, 분별만을 하지 않으면 될 뿐.


그러면 나인 삶 자체가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된다.


유튜브 : 법상스님의 목탁소리

매거진의 이전글 올 건 오도록, 갈 건 가도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