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롱쇼츠 Oct 16. 2018

블록체인 초심자를 위한 영상 모음

블록체인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산업은 그보다 더 빠르게 요동치고 있습니다. 뉴스와 정보는 금새 '오래된 것'이 되어 버립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인사이트는 오랜 기간이 지나도 빛을 발합니다. 오늘은 블록체인을 배우는 데에 도움이 될만한 영상을 보아보았습니다.


1. TED

(1) 블록체인과 미들맨의 관계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미들맨의 역할을 축소하고 그로 인한 이익을 공급자와 사용자가 누릴 수 있도록 하는 개념은 블록체인 산업 내에서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2) 블록체인의 잠재력에 대해 설명하는 영상입니다. 보스턴컨설팅그룹의 블록체인 전문가가 블록체인에 대해 쉽게 설명합니다. 2016년 5월 영상으로 그 동안의 블록체인 기술의 한계와 발전에 대한 부분은 감안하고 봐야 합니다.


(3) 돈 탭스콧의 TED 강연입니다. 그는 여전히 이쪽 씬에서 수 많은 강연을 하고 있습니다. 이 영상은 2012년에 나왔는데, 그 당시에도 돈 탭스콧은 블록체인의 본질을 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역시 과거의 영상이란 점은 감안해야 합니다.


(4) 블록체인의 투명성, 불가역성 등에 대해 차분한 톤으로 설명합니다. 과거의 영상이지만 여전히 많은 블록체인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겐 도움이 됩니다.


(5) 암호화폐를 브랜드의 관점에서 바라본 구루의 이야기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하나의 거대한 브랜드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그의 예견처럼 대기업 역시 브랜디드 암호화폐를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2. YouTube

(1) 블록체인이 어떻게 구동되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비개발자는 블록체인 기술이 실제 어떻게 구현되는지 이해하기가 사실 쉽진 않습니다. 이 영상은 해당 메커니즘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2) IBM Think Academy가 만든 블록체인의 구동 원리에 대한 영상입니다. 


(3) IOST 창업자 지미 정이 블록체인 스타트업을 창업하게 된 과정을 인터뷰를 통해 소개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스타트업에 관심이 있다면 볼만 합니다.


(4) 블록체인 영상 콘텐츠를 만드는 코인사이트입니다. 블록체인과 관련된 160여개의 영상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분석, 인터뷰 등 다양한 주제를 담고 있습니다.



(5) 킬러웨일입니다. 차분한 목소리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눕니다.


(6) "불새! 블록체인 세상"을 모토로 꾸준히 업데이트되는 채널입니다. 라인의 블록체인 자회사인 언블락 이희우 대표와 디지털 마케팅 전문가 홍준 대표가 진행합니다. 매주 신선한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3. 사이트

(1) 글로벌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운영하는 교육 페이지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블록체인 공부를 위한 사이트 모음(기본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