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알아두면 유익한 '금융정보 사이트 10선'을 소개했다. 요즘 신혼부부는 대부분이 맞벌이다. 근무 중에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자신이 가입한 금융상품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 등을 통해 편하게 재태크 해보자.
1.파인
'파인'은 금융소비자를 위한 종합 포털사이트다. 금융감독원이 지난 9월1일 서비스를 개시해 금융생활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파인에서 검색·확인할 수 있다. 파인에선 '금융상품 한눈에', '통합연금포털', '보험다모아' 등 대부분의 금융정보사이트를 한 번에 접속할 수 있고 금감원이 제공하는 '금융꿀팁 200선' 등 일상 금융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수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2.금융상품 한눈에
은행, 증권, 보험회사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쉽고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다. 예금·적금, 대출, 연금저축, 보험, 펀드 등의 금리, 수익률, 보험료 등을 각 금융협회나 금융회사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할 필요없이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다.
3.휴면계좌 통합조회
은행, 보험사, 우체국, 미소금융중앙재단에 있는 본인 명의의 모든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 현황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다. 개별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휴면 금융재산 현황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쉽게 조회할 수 있어 쓰지 않는 계좌를 정리하는데 편리하다.
4.보험다모아
보험다모아는 소비자가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구축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이다. 자동차보험, 저축성 보험, 실손의료보험상품 등 소비자가 자주 찾는 보험상품의 보험료, 보장내용 등을 한 눈에 비교하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5.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자가 적립한 카드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다. 보통 카드 사용 후 2~3일내에 적립되는 포인트가 조회되고 사용하지 않은 잔여 포인트 및 소멸예정 포인트와 소멸시기를 알 수 있어 효율적인 포인트 관리가 가능하다.
6.통합연금포털
현재 가입한 국민연금, 사학연금,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 신탁, 보험), 연금보험에 대해 앞으로 받게 될 연금의 수령시점, 연령별 예상연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다. 내 연금자산 수준에서 추가로 필요한 노후생활비를 산정해주는 ‘노후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이 기대하는 은퇴생활 수준에 맞는 여유자금 마련 또는 연금가입을 통해 체노후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
7.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페이인포)
각종 보험료, 카드대금, 통신료 등의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쉽게 조회, 해지 및 변경할 수 있는 사이트다.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 고객에게 유리한 거래조건을 제시하고 서비스가 우수한 은행으로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쉽게 변경하거나 원치 않는 자동이체를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
8.보험가입조회
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에 가입한 전체 보험가입 내역을 일괄 조회할 수 있다. 보험계약의 계약자 · 피보험자로 가입된 경우 보험회사명, 상품명, 증권번호, 연락처, 계약관계, 계약기간, 계약상태를 조회할 수 있고 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각 보험사 조회화면으로 연결하여 쉽게 세부 계약사항(보장내역, 면책조건 등) 등이 확인 가능하다.
⑨제도권 금융회사 조회
거래하려는 금융회사가 금융관련법규에 따라 인가, 허가, 등록, 신고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설립된 제도권 금융회사인지 불법 유사금융회사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해당 금융회사 홈페이지, 연락처, 소재지, 허가업종 등 해당 금융회사와 관련된 정보가 제공된다. 불법 유사금융회사인 경우에는 유사금융회사의 위법행위를 사이트에서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고수익을 보장한다면서 투자자를 모집하고 선량한 투자자의 투자자금을 가로채는 불법 유사수신업체와 제도권 금융회사 명칭을 불법으로 사용하는 사이비 금융회사를 가려내는 데 용이하다.
10.신용, 보험정보 조회(크레딧포유)
개인의 대출정보, 연체정보, 카드발급․현금서비스 내역, 보험계약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지난 1월 출범한 한국신용정보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의 신용정보 등을 확인하고 잘못된 정보의 정정 청구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제공되는 정보는 금융거래 관련 연체, 부도 등 신용도 판단정보, 국세, 지방세, 관세 체납정보 등 공공정보, 금융기관 대출정보(금융회사명, 사유, 발생일, 금액 등),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잔액, 신용카드·체크카드 발급내역, 보험계약 가입내역, 실손보험 가입내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