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만화영상진흥원의 전문가 칼럼에 기고한 칼럼입니다.
웹툰 서비스의 유료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국내 웹툰 플랫폼들의 목표는 글로벌 시장을 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기에 앞서 현재 국내 유료 웹툰 서비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결제 모델이 다른 나라에서도 유용한지, 더 나아가 현재의 결제 모델이 발전해야 할 부분은 없는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 그 시작으로 세계에서 2번째로 큰 만화시장을 갖고 있는 미국의 디지털 만화시장을 조사해보았습니다. 제가 찾은 결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한국 웹툰 서비스에는 쿠키, 코인 등으로 불리는 서비스 화폐구매를 통한 결제 모델이 일반적
미국 웹코믹스 서비스에는 에피소드별 단품구매와 월 정기구독 결제모델이 일반적
웹툰과 웹코믹스의 결제방식이 다른 원인에는 콘텐츠를 둘러싼 제작 맥락이 다르기 때문
결제방식에 영향을 미친 맥락 요소로는 콘텐츠 제작방식, 콘텐츠 감상방식, 저작권 소유자, 콘텐츠의 양 등이 존재
한국 웹툰과 미국 웹 코믹스의 결제 모델에 관하여 - 2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