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호두 Feb 20. 2018

자기소개서는 무.조.건 채용공고를 활용해야 한다

공고 100% 활용하기

보통 채용공고는 어느 직무를 뽑는지만 확인하고 넘어가지만, 공고내용만 100% 활용하더라도 엄청난 강점이 된다. 다른 지원자와 차별되는 기업친화적인, 직무친화적인 자기소개서를 만들 수 있다.


내가 실제로 활용했던 Tip이자, 채용담당자가 되어서도 매우 유효하다고 생각되는 것이다.




(1) 공고 상 직무내용이 얼마나 상세한지를 확인한다.

아주 간략하게 써놓았을 수도 있고 상세하게 작성해놓았을 수도 있다. 회사by회사겠지만, 보통 간략하게 써놓는 경우는 아래와 같은 이유에서다.


1. 확실한 채용포지션이 결정되지 않았다.

: 조직개편이나 직무조정 등으로 면접 후 신규인원에게 맞는 직무배치를 고려할 수도 있다.


2. 직무가 두루뭉술하다.

: 직무의 범위가 너무 넓거나 경계가 불명확하여, 간략하게밖에 쓸 수가 없는 경우이다.


이렇게 공고 상 직무내용이 간략한 경우, 직무범위를 아주 좁히거나 특화해서 쓰기보다는 General하게 쓰는 편이 좋다. 자칫 인사담당자가 ‘이 지원자는 이 직무에 대한 열정이 너무 강해서 이 직무를 시키지않으면 빨리 퇴사하겠군’ 하는 생각이 들게 만든다.



(2) 자기소개서에 무조건 직무내용을 담는다. 단, 키워드 위주로.

특히 나의 경쟁력 또는 강점을 작성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항목에 반드시 활용한다.


예를 들어,

직무내용

영업기획 : 장/단기 매출계획을 작성하고 경쟁사 동향 및 시장분석을 진행한다.


자기소개서

Q. 이 직무를 잘할 수 있는 강점 3가지를 적고 그를 증명할 수 있는 근거를 경험 위주로 간략히 제시하세요.

- 빠른 적응력과 생산성을 낼 수 있는 직무경험입니다. ㅇㅇㅇ사 영업팀에서 인턴 수행 시, 장/단기 매출계획 작성을 서포트한 적이 있습니다. 실제로 해보니 이러이러한 부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 ㅇㅇㅇ아르바이트 수행 시 바로 옆에 비슷한 제품을 판매하는 경쟁사가 있었습니다. 그 경쟁사보다 우위에 서고자, 일단 이러이러한 방법으로 경쟁사 동향을 파악해보자 결심했습니다.


주의할 점은, 100% 완벽하게 내가 직무내용을 파악하고 있지않은 이상 키워드 위주로만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너무 상세하게 쓰려고 했다가, 오히려 직무파악이 제대로 안된 지원자로 비춰질 수 있다.






어떻게보면 별 것 아닐 수 있지만 이렇게 공고내용을 활용함으로써 2가지의 중요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

1) 직무에 대한 높은 관심도와 지식을 가지고 있는 지원자로 포지셔닝

2) 딱히 자기소개서에 쓸말이 없을 때 (다시 말해, 이야기거리가 없을 때) 자리를 채울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요소


2번의 경우, 정말 질문에 대한 답변항목이 마땅치 않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때 이 공고내용을 써주는 것이 굉장히 큰 메리트가 된다.






공고는 아무렇게나 만드는 것이 아니다.
대외적으로 보여지는 일종의 '광고'이기 때문에, 공고 작성에도 굉장히 심혈을 기울이고 결재권자에게 최종 컨펌까지 받는다. 그런만큼 공고에 적혀지는 내용 하나하나가 다 중요한 포인트인 것이다. 사용하는 단어 하나하나도 고심해서 정하는만큼,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는 공고내용을 반.드.시 활용해야 한다는 점을 잊지말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