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독서로 삶을 변화시켰다고 하는데, 나는 왜 꾸준히 책을 읽고 있음에도 삶에 큰 변화가 없는 걸까? 이 고민을 오랫동안 했습니다. 고민 끝에 나의 독서법이 잘못되었다는 결론을 내렸습니다. 여러 독서법 책을 읽고, 유튜브 강의를 찾아 들었지만 뚜렷한 해결책을 얻을 수 없었습니다. 해결책이 있다고 하더라도, 혼자서 한다면 중간에 포기할 것이 눈앞에 뻔히 보였습니다. 지속적으로 올바른 방법으로 나를 이끌어 줄 스승이 필요했습니다. 그러던 중에 아이캔유튜브대학 수업을 수강하게 되었고, 모든 고민이 해결되었습니다.
저는 학창 시절에 책을 가까이하지 않았습니다. 직장 생활을 하던 중 우연히 책을 접하게 되었고, 그 뒤로 책의 매력에 빠져 많은 책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몰입의 즐거움을 경험하였고,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었을 때 벅찬 희열을 느꼈습니다. 세상을 보는 시각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책을 통해 마음공부를 하면서 내면이 치유되는 경험도 하였습니다.
그렇게 직장 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10년 정도 책을 읽었습니다. 어느 순간, 나의 내면은 성장하고 있는 것 같았지만, 현실은 내가 원하는 만큼 변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뭔가 앞으로 나아가고 있는 것 같지 않았습니다. 맹자는 '흐르는 물은 웅덩이를 채우지 않고서는 앞으로 나아가지 못한다'라고 하였습니다. 내가 채워야 할 웅덩이가 너무나 컸던 걸까요? 잘못된 웅덩이를 채우고 있었던 걸까요? 앞으로 나아가고 싶었습니다.
구독하던 유튜브 채널 '김교수의 세 가지'에서 '아이캔유튜브대학'을 만든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이미 교수님의 유튜브를 통해 많은 도움을 얻고 있었던 터라 반가웠고, 강의 커리큘럼을 살펴보고 나니 이제 제대로 된 독서법과 공부법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아이캔유튜브대학의 모토는 이타성의 자기 계발, 나눔과 성장입니다. 저의 삶의 방향과도 맞아서 바로 수강신청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1학기와 2학기 수업을 마쳤습니다. 강의를 모두 수강하고 나서 그동안 내가 책을 읽고도 변화가 없었던 이유를 알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어도 변화가 없었던 이유를 3가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첫째, 배운 지식을 자기화하지 못하였습니다.
둘째, 제대로 된 독서법과 공부법을 알지 못했습니다.
셋째, 자기 성찰이 부족했고, 꿈이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자기화란 저자의 생각을 자기식으로 해석해서 이해하는 것입니다. 저는 책을 많이 읽기는 했지만, 책을 덮고 며칠이 지나면 내용을 거의 기억하지 못했습니다. 물론 책을 읽을 당시에는 배움의 기쁨 도 있고, 생각의 변화도 일어났지만 시간이 지나면 다시 기억할 수 없었고, 다른 사람에게 책의 내용을 설명할 수도 없었습니다. 잊어버린 부분이 많았기에 삶에 적용하는 부분도 매우 적었습니다. 책을 읽고 그 지식을 자기식으로 소화해야 그것이 진정 나의 지식이 되고 써먹을 수가 있는데, 저는 그 작업을 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교수님이 알려주신 지식을 자기화하는 방법에는 만능카드 쓰기가 있습니다. 책을 읽거나 강의를 듣고 몇 가지의 키워드만 기억해서 그 키워드를 자기식의 논리로 해석하여 만능 카드에 메모하는 것입니다. 저는 메모를 할 때, 배운 것을 하나라도 놓치지 않으려고 강사의 말이나 책의 내용을 토씨 하나 빠뜨리지 않고 그대로 메모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교수님은 그런 식의 메모는 절대로 자기 지식이 되지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모든 것을 다 이해하려는 것은 욕심이고, 이해하지 못한 것은 버려야 합니다. 또한 메모한 것을 자주 보고 말로도 해보고 글로 써봐야 합니다.
배운 지식을 자기화하지 못하면 제자리라고 하였습니다. 그 말을 듣고 '아, 그래서 내가 앞으로 나아간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구나' 생각이 들었습니다.
모든 지식은 자기 생각이라는 거울에 비췄을 때만 이해 가능하다.
공부는 주제를 잡고 계획을 세워 체계적으로 해야 합니다. 저는 어떤 분야에 관심이 생기면 관련 책을 여러 권 사서 읽었습니다. 거기까지는 잘한 것 같습니다. 그러나 그것을 체계화해서 계획을 세워 공부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 보니 중간에 흐지부지 해지고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공부 전략도 없고 공부 주제에 관한 명확한 질문도 없으니 공부가 지속될 수 없었습니다. 그때그때 필요한 단편적인 정보만 얻을 수 있었을 뿐이었습니다.
아이캔유튜브대학 강의를 통해 전략적으로 계획을 세워 공부하는 프로젝트 공부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방법은, 먼저 공부의 주제를 정하고 관련 서적과 강의 등을 여러 개 선별합니다. 그다음 기간을 정하고 하루 분량을 나누어 시간 계획을 세워 공부하는 것입니다. 최종적으로 공부한 결과를 4쪽 글쓰기로 마무리하고, 말로 해보는 것입니다.
바로 실행에 옮겨보았습니다. 온라인 판매를 하는 중이라 '마케팅'에 대해 공부 프로젝트를 실행해 보았습니다. 3주간 공부하다 보니, 여러 책과 강의에서 말하는 공통점들이 눈에 들어오면서 뭔가 조금씩 지식이 선명해지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생애 처음으로 제대로 된 공부를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직 공부 프로젝트를 완성하지 못했습니다. 꼭 마무리해서 결과물을 낼 것입니다.
제가 즐겨 찾는 유튜버가 '2년 만에 연봉 3억을 벌게 된 방법'에 대해 설명한 영상을 보았습니다. 그는 교수님이 가르쳐준 방법과 유사하게 책을 읽고 있었습니다. 이렇게 공부한다면 앞으로 뭘 해도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꿈이 명확하지 않으니 삶의 방향을 제대로 잡지 못했습니다. 꿈이 있었지만 나에 대한 성찰로부터 온 꿈이 아니었고, 외부 환경 조건에 따라 만들어진 꿈이었기에 쉽게 포기하고 무너졌습니다. 그렇기에 이렇다 할 성취가 없었습니다.
아이캔유튜브대학 첫 강의는 '자기 성찰로부터 꿈 찾기'입니다. 자기를 성찰하고, 꿈이 있어야 공부의 방향을 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교수님이 알려주신 인생지도를 그려보며 나의 꿈을 써보았습니다. 매우 두리뭉실하고 명확하지 않았습니다. 인생지도는 계속 수정해 나가면서 그리는 것이라고 하여서 힘을 빼고 그려보았습니다. 처음에는 희미하던 인생지도가 아이캔유튜브대학을 수강하고 6개월이 지난 지금 어느 정도 선명해졌습니다. 이제 인생지도를 바탕으로 방향을 잃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제가 책을 읽고도 변화가 없었던 3가지입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첫째, 배운 지식을 자기화하지 못한 것.
둘째, 제대로 된 독서법과 공부 방법을 몰랐던 것.
셋째, 자기 성찰이 부족했고, 꿈이 명확하지 않았던 것입니다.
제 삶에서 큰 전환점을 준 책은 스캇 펙 박사의 '아직도 가야 할 길'입니다. 그 책을 읽고 인생의 목적은 성장과 나눔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렇게 사는 것이 의미 있는 인생을 사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아이캔유튜브대학을 만나고 나서 이제 그런 인생을 살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자신을 성장시키고 타인에게 나눌 수 있는 사람을 만들어주는 학교. 의미 있는 인생을 살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학교. 아이캔유튜브대학은 저에게 그런 학교입니다.
책을 읽고도 변화가 없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에게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