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on Light Pen Aug 27. 2024

제가 한국어 잘할 수 있는 이유

슈퍼주니어, 그리고 한국어가 제 삶에 미친 영향



여러분의 삶의 방향을 바꾼 경험이 있습니까?


저는 있습니다.


슈퍼주니어는 대한민국의 보이 밴드입니다. 그들은 2005년 첫 앨범 'Twins'로 데뷔했습니다. 현재 이 그룹은 13명의 멤버로 구성되어 있으며, SM 엔터테인먼트 소속입니다. 2009년에는 그들의 베스트셀러 싱글 'Sorry, Sorry'로 국제적인 스타덤에 올랐으며, 이는 그들의 가장 비평적으로 성공한 앨범의 타이틀 곡이었습니다.

13년 전, 슈퍼주니어가 제 인생에 들어와 모든 것을 바꾸었습니다. K-pop 그룹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면서 새로운 언어를 배우기 시작했고, 새로운 문화에 노출되었습니다.

처음 슈퍼주니어를 접한 것은 집 근처의 쇼핑몰을 방문했을 때였습니다. 그들의 거대한 포스터를 보았고, 설명할 수 없는 이유로 매료되었습니다.

저는 그 포스터 속 남자들이 누구인지 궁금했습니다. 가게 직원에게 그들에 대해 물었고, 직원은 저에게 DVD와 CD를 몇 개 주었습니다. 집에 와서 그들의 음악을 들어보니, 완전히 빠져들었습니다. 그날 이후, 매일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인터넷 카페에 들러 그들의 영화, 뮤직비디오 등을 보았습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 미디어가 지금처럼 인기 있지 않았던 시절, 슈퍼주니어는 Weibo와 Me2 day를 사용해 팬들과 소통했습니다. 이 사이트들에 대해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영어 사용자들에게는 널리 사용되지 않는 플랫폼입니다. 저는 한국어나 중국어를 몰랐기 때문에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이해하기 어려웠고, 그래서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한국어 학습

한국어를 배우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적어도 지금만큼은 쉽지 않았습니다. 한국어를 빨리 배울 수 있는 플랫폼도 없었고, 가르쳐 줄 선생님이나 공부 친구도 없었습니다. 저는 아빠가 스카우트 행사에서 사주신 사전을 사용해 혼자서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그 사전은 깜짝 선물이었습니다. 아빠는 제가 독서를 얼마나 좋아하는지 알고 계셨고, 어느 날 저희는 그 행사에 갔습니다. 그 행사에서 저는 도서관 차를 보았습니다. 아빠는 제가 도서관 차를 방문하고 싶냐고 물었고, 저는 당연히 예라고 대답했습니다. 그곳에는 너무 많은 책이 있었고, 저는 하루 종일 읽을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하지만 30분 만에 엄마는 집에 돌아갈 시간이라고 하셨습니다. 읽고 있던 책을 계속 읽을 수 없어서 슬펐습니다.

차 안에서 아빠는 저에게 뜻밖의 선물, 한국어 사전을 주셨습니다. 저는 너무 놀라고 기뻐서 눈물이 났습니다. 아빠는 제가 한국 드라마와 음악을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한국어에 능통해져서 다른 세상을 경험할 수 있기를 원하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아빠는 슈퍼주니어에 대한 저의 관심을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배우는 데에 대한 영감으로 바꾸어 주셨습니다. 그때 저는 음악과 드라마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에 대해 모든 것을 배우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저는 한글(한글)을 배우면서 한국어 학습을 시작했습니다. 한글은 27개의 복잡한 글자(5개의 된소리 자음, 11개의 복합 자음, 11개의 복합 모음)로 이루어진 한국어 알파벳입니다.

당시에는 지금처럼 자원이 없었기 때문에 혼자서 한글을 배우는 것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 글자는 음절 단위로 쓰이며, 알파벳이 2차원으로 배열됩니다. 한글을 익힌 후, 저는 몇 가지 어휘와 인사말인 "안녕하세요"와 같은 단어들을 배우고 외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런 다음, 이것들을 모두 조합해 더 길고 긴 문장을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저는 한국어를 읽고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저는 한 달간의 노력 끝에 한글을 이해할 수 있었고, 이제 한국어를 읽는 데 전혀 문제가 없으며, 이는 한국 문화를 더 많이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국 문화에 대한 학습

한국 문화에 대한 저의 학습은 2017년 7월에 시작되었습니다. 저는 아버지에게 국제 관계를 전공하고 싶다고 말씀드렸고, 아버지는 저의 선택을 지지해 주셨습니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가족 비상사태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최고의 국제 대학 중 하나에서 학업을 계속할 수 없었습니다.

저는 지치고 스트레스를 받았습니다. 스스로를 통제할 수 없었습니다. 꿈을 이룰 기회를 잃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의 전능하심으로 저에게 기적을 보여주셨습니다. 저는 결국 정치학을 공부하게 되었고, 동아시아와 한국 정치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이 두 번째 기회는 저를 열심히 일하게 만들었습니다. 하나님께 모든 찬양을 돌리며, 저는 좋은 학점으로 졸업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한국 물결이 아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문을 썼습니다.

대학 시절, 저는 아체에 있는 한국 문화 센터에 가입했습니다. 현재는 킹 세종 학당 반다 아체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0년 1월, 저는 한-인도네시아 문화 교류에 관한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이 행사에서 저는 한국어를 연습할 수 있었고, 심지어 한국인들에게 인도네시아어를 가르칠 수 있었습니다.

교순 님은 저의 한국어 실력이 매우 좋다고 놀랐습니다. 교순 님이 저에게 물었습니다:

“한국에 가본 적이 있니?”

저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아니요! 저는 한 번도 한국에 가본 적이 없습니다. 저는 모든 것을 혼자 배웠고, 매일 혼자 말하는 연습을 하면서 슈퍼주니어가 말하는 것을 따라 했습니다.”

교순 님은 웃으시면서 제가 훌륭한 학생이라고 말했습니다. 전통 한국 춤과 노래를 직접 경험할 수 있었던 멋진 경험이었습니다.


결론

슈퍼주니어와 한국어는 이미 제 인생과 제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한국은 저를 특별하게 느끼게 합니다. 제가 항상 보는 드라마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지만, 모든 나라는 비슷하고 좋은 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011년부터 저는 지역 사회에서 한국 문화를 확산시키는 일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어 문학 학위가 없이는 거의 불가능한 일인 통역사가 되는 축복도 받았습니다.

저는 모든 것이 우리 삶에 이유가 있다고 믿습니다.


만약 아빠가 제가 한국 드라마를 보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고, 한국어 학습을 지원하지 않았다면, 지금 제 삶이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한국어 덕분에 제 인생이 바뀌었습니다. 이전에는 기대하지 않았던 삶이 이제는 제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저는 사랑하는 훌륭한 신랑과 결혼했고, 큰 한국 회사에서 일했으며, 이제는 꿈의 나라 한국에서 새로운 삶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열정을 가진 모든 분들께, 절대 배움을 멈추지 말고 계속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미래에 대해 아무것도 모릅니다. 어쩌면 언어가 세상을 보는 길일 수도 있고, 언어가 세상과 마주할 때 모두의 목소리일 수도 있습니다! 언어 덕분에 우리는 살아갑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그리고 제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축복이 있기를!

작가의 이전글 말의 그림자 속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