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책을 가장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독자가 명확해야 기획서도 명확해진다.
한 줄로 요약할 수 있는 책의 주제·가치 제시. 편집자와 독자 모두를 사로잡을 문장을 만들어라.
같은 주제의 기존 책들은 무엇이 있고, 내 책은 어떻게 다를 것인가? 명확한 차별점이 설득 포인트가 된다.
글의 흐름과 주요 챕터를 간단히 정리해둔다. ‘어떤 독자에게, 어떤 정보를, 어떻게 제공하겠다’가 분명해야 한다.
출간 후 독자에게 어떻게 알릴 것인지, SNS·온라인 서점 활용 계획 등을 간단히 기술한다.
짧지만 임팩트 있는 기획서로 편집자에게 “이 책, 꼭 내고 싶다”는 느낌을 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