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아마존 전자책 등록 · 출판 실전 체크리스트(2025)

by 아침산책

들어가는 글


아마존 전자책 등록은 복잡해 보이지만, 프로세스만 제대로 이해하면 출판까지 단번에 끝낼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제가 현장에서 집약한 노하우로 아마존 전자책 등록 과정 17단계를 실제 화면 캡처로 정리한 최신 실전 가이드입니다.

1. 원고 언어 (Language)


아마존 전자책은 40개 이상의 언어로 출판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국어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한글 원고는 영어나 다른 외국어로 번역해서 출판해야 합니다.


2. 책 제목 (Book Title)


아마존 전자책의 제목은 독자에게 책이 노출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소설 같은 문학장르 보다 논픽션, 실용서의 경우에는 제목과 부제목을 어떻게 만드는 가에 따라 아마존 사이트에서의 노출이나 매출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Tip. 한국에 이미 출판된 책이라면 한국어 제목을 그대로 번역하는 것보다 타깃 언어의 독자들을 대상으로 현지화하는 것이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


3. 저자명 (Author)


아마존 전자책을 출판할 때는 반드시 실명을 작가명으로 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의 아마존 KDP 출판계정으로 3개까지의 필명을 쓸 수 있습니다. 필명은 다양한 장르나 시리즈별로 다른 저자명으로 책을 내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4. 책 설명문 (Description)


책 설명문은 아마존에 출판된 전자책의 상세 페이지에서 표지 디자인, 책 제목, 저자명 다음으로 독자에게 노출됩니다. 표지 디자인이나 책의 주제에 관심을 가진 독자가 책을 구입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잠재 독자에게 어필하는 책 설명문을 자연스러운 영어로 작성하는 것은 과거에는 쉽지 않았지만, 챗GPT 같은 AI를 사용하면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5. 저작권 여부 (Publishing Rights)


자신이 직접 쓴 책인지 또는 저작권이 소멸된 다른 사람의 저작을 출판하는 것인지 표시하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는 작가의 사망 후 70년이 지나면 저작권이 소멸되어 그의 책을 누구든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KDP에서 이런 책을 출판할 수는 있지만, 원래 책에 주석을 달거나 일러스트를 추가해서 추가적인 가치를 더해야만 출판이 승인됩니다.


6. 성인물 여부 및 독자 연령 (Primary Audience)


책의 표지나 제목이 성적으로 노골적인 내용인 경우인지 가부를 밝혀야 합니다. 노골적인 표지나 제목을 가진 책은 아동이나 청소년 도서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없으며, 아마존 광고를 신청하는 경우 승인이 일반도서보다는 까다롭습니다. 독자 연령은 일반적인 도서는 선택하지 않아도 되지만, 동화책의 경우는 선택해야 합니다.


7. 카테고리 (Categories)


아마존에 출판하는 책의 주제에 맞춰 3개의 카테고리를 선정해야 합니다. 카테고리를 기준으로 전자책을 찾는 독자는 거의 없기 때문에 아마존 전자책 판매에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책의 주제와 너무 동떨어진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아마존에서 수정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8. 키워드 (Keywords)


책의 주제나 소재와 관련된 키워드를 넣는 부분입니다. 여기에 넣는 키워드는 아마존 전자책의 상세페이지에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키워드는 처음 아마존에 전자책을 출판하는 작가들은 가볍게 넘어가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존에서의 책 노출에 있어서는 제목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기에 어떤 키워드를 넣느냐에 따라서 더 많은 독자들에게 책이 노출되어 매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출판 시기 또는 선 주문 (Pre-order)


바로 전자책을 출판할지, 아마존에 전자책을 업로드해서 미리 주문은 받되, 미래의 특정한 날짜에 책이 아마존에 떠서 구입이 가능하게 할지 결정할지 선택하는 부분입니다. 이미 많은 독자들을 가지고 있는 유명한 작가들은 -- 예를 들면 스티븐 킹 같은 베스트셀러 작가 -- 선주문을 선택해서 출간 이전에 팬들을 상태로 온라인 홍보를 많이 한 뒤에 책을 판매합니다. 그러나 아마존 출판을 처음 시작하는 작가들은 바로 출판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0. 전자책 내지 업로드 (Manuscript)


아마존 전자책 출판은 2개의 파일을 올리면 됩니다. 전자책의 본문 또는 내지에 해당하는 파일과 전자책 표지 파일입니다. 아마존 전자책의 내지를 가장 쉽고 빠르게 만드는 방법은 아마존이 무료로 제공하는 Kindle Create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MS 워드나 구글 문서로 만든 원고를 쉽게 아마존 전자책 포맷인 KPF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를 선택하면, 아마존에 출판한 전자책은 아마존 킨들이나 앱으로만 볼 수 있기 때문에 전자책의 해킹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11. 전자책 표지 업로드 (Kindle eBook Cover)


전자책의 표지는 아마존 전자책 매출에 있어서 제목과 비슷하거나 더 중요한 중요성을 가집니다. 검색을 해서 나온 결과 페이지에서, 장르와 전혀 매칭이 안되거나, 전문적인 느낌을 안주는 표지 디자인은 잠재 독자가 책을 클릭할 가능성을 제로로 만들기 때문입니다. 전자책 표지는 JPG 파일로 따로 업로드합니다. 디자이너에게 의뢰하거나, 미드저니 같은 AI를 이용해서 전자책 표지를 만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12. AI 사용여부 (AI-Generated Content)


전자책을 만들 때 AI를 사용했는지 답하는 부분입니다. 아마존의 알고리즘으로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정직하게 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존에 뜬 책의 상세 페이지에는 AI 사용 여부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Tip. 아마존 전자책의 번역, 메타 데이터 작성에는 AI 챗GPT가 최선의 선택이며, 세련되고 전문적인 수준의 표지 디자인을 위해서는 AI 미드저니가 가장 적합합니다.


13. 미리 보기 (Kindle eBook Preview)


출판 버튼을 누르기 전에 아마존 킨들 전자책 리더나 앱에서 전자책이 제대로 보이는지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링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이미지 등의 레이아웃이 의도한 대로 구현되었는지 점검할 수 있습니다.

14. ISBN (Kindle eBook ISBN)


아마존 전자책은 ISBN 없이 출판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출판하면 독립출판이라는 문구가 상세페이지에 뜹니다. 만일 독립출판이라는 문구 대신 출판사의 이름이 상세 페이지에 표시되기를 원하면 국내에서 ISBN을 신청한 뒤 출판사 이름과 함께 넣어주면 됩니다.


접근성 (Accessibility Features)은 전자책 내지에 포함된 이미지들에 메타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지 답하는 부분입니다. 초보자는 I don’t know… 를 선택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15. 마케팅 프로그램 가입 (KDP Select Enrollment)


아마존이 무료로 제공하는 자체 마케팅 프로그램인 KPD Select에 가입 여부를 선택하는 섹션입니다. KDP Select에 가입하면 전자책을 무료나 할인 가격으로 배포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스레드, 페이스 북 같은 소셜 미디어 (SNS) 홍보와 함께 진행하면 효과적인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전자책 출판을 한 후에 진행할 수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출판할 때 선택할 필요는 없습니다.


지역 (Territories)으로 자신의 전자책 판매 권한을 가진 지역을 설정합니다. 기존에 동일한 전자책에 대해서 다른 출판사와 계약을 맺은 적이 없는 경우에는 All territories (모든 지역)을 선택하면 됩니다.


주요 시장 (Primary marketplace)은 주된 독자 타깃이 어느 국가의 아마존 사이트에 대응하는지 선택하는 섹션입니다. 영어로 전자책을 만들었다면, 미국 아마존 (Amazon.com)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선택입니다. 미국 아마존에 출판한 전자책은 출판 동시에 전 세계 12개국의 아마존 사이트에 동시에 출판됩니다.


16. 가격 설정


아마존 전자책 판매를 통해 작가가 받는 로열티 또는 인세의 비율을 선택합니다. 전자책의 가격을 2.99 달러에서 9.99달러의 구간 안에서 설정하면 70%의 인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보다 싸거나 비싼 가격을 선택하면 35%를 선택해야 합니다. 70% 인세 옵션은 전송비를 매출에서 제하기 때문에 전자책 파일이 아주 큰 경우 (예. 이미지가 많이 들어간 전자책)를 제외하면 70% 인세 구간 (2.99 - 9.99)의 가격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선택입니다.


17. 전자책 출판 (Publish your Kindle ebook)


출판 버튼을 누르면 아마존 전자책이 최대 72시간 이내에 출판되어, 전 세계 아마존 사이트에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아침산책은 한국 작가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 아마존 출판 전문가입니다. 아마존 전자책 출판을 위한 더 자세한 지침서를 원하시면 “초보자를 위한 아마존 KDP 전자책 출판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30일 안에 아마존 전자책과 종이책을 출판하기 원하시는 작가님들께는 “아마존 출판 대행 서비스”를 권해드립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