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침산책 Oct 12. 2023

AI로 구현한 레트로 퓨처리즘 디자인

AI 미드저니 프롬프트 메이커 2

레트로 퓨처리즘은 과거 시대에서 만들어진 미래의 묘사를 가리키며 그 묘사들이 현대 세계와 어떻게 다른지를 나타낸다. 이것은 향수와 기대의 혼합물이며, 과거 사람들이 우리 현재가 어떻게 보일 것으로 믿었는지를 표현한다.


이 장르는 독특한 미학이 특징이다. 낙관적인 예상, 상상력 넘치는 기술, 때로는 이상적인 (또는 디스토피아적인) 미래의 묘사가 두드러진다.


레트로 퓨처리즘을 흥미롭게 만드는 요소:


미학과 디자인: 디자인은 과거에는 현대적이거나 "미래적"이었지만 지금은 구식으로 보이는 것들의 융합이다. 반짝이는 크롬, 돔 형태의 도시, 광선총과 같은 것들이다. 과거에 상당하던 미래의 시대적 미학이 크게 영향을 받은 미래의 모습이다.


기술 예측: 레트로 퓨처리즘 세계는 종종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된 기술을 특징으로 한다. 나르는 자동차, 제트팩, 로봇 하녀 등은 현실화 되지 않았지만, 레트로 퓨처리즘에서는 미래의 묘사로 자주 등장한다.


사회적 시각: 레트로 퓨처리즘은 과거의 사회적 규범과 신념을 반영한다. 예를 들어, 1950년대의 레트로 퓨처리즘 묘사들은 고도화된 기술적인 환경에서도 여전히 전통적인 역할을 하는 여성들을 보여준다.


레트로 퓨처리즘의 인기 있는 출처:


SF 잡지 및 만화: 20세기 초부터 중반까지의 펄프 SF  잡지나 소설은 표지에 레트로 퓨처리즘 일러스트레이션을 많이 사용했다.


세계 박람회: 1939년 뉴욕 월드 페어와 같은 행사들은 도시교통에 대한 미래의 예상을 선보였다.


영화 및 TV: "메트로폴리스" (1927)와 같은 영화나 "젯슨스 (The Jetsons)"와 같은 TV 프로그램은 레트로 퓨처리즘이 그린 미래의 버전을 보여준다.


현대 문화에서 레트로 퓨처리즘은 부활하고 있다. 디자이너, 아티스트 및 영화 제작자들은 레트로 퓨처리즘을 영감으로 삼아 다양한 작품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레트로 퓨처리즘은 이전 세대가 미래에 대해 품었던 희망과 꿈, 또는 오해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흥미로운 장르이다.


P.S. 미드저니 프롬프트 메이커 + 미드저니로 만든 레트로 퓨처리즘 포스터를 소개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