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침산책 Mar 22. 2024

리플렛 디자인을 위한 팁 1: 단순함 유지하기

미드저니 프롬프트 메이커

디지털 마케팅이 보편화된 요즘 마케팅 수단으로서의 리플렛의 역할은 종종 폄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부담없이 집어들어 읽어볼 수 있는 리플렛 디자인은 브랜드의 본질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함"은 이러한 리플렛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중요한 디자인 원칙입니다. 


위대한 디자이너들 역시 단순함의 힘을 강조합니다. 전설적인 디자이너 디터 램스는 "좋은 디자인은 최소한의 디자인이다. (Good design is as little design as possible.)"라고 말했습니다. 


1. 리플렛 디자인에 있어서 단순함이란? 


리플렛 디자인의 단순함은 최소한의 심미적 선택, 간결한 메시지, 그리고 명확한 행동 촉구 (Call-to-action)을 의미합니다. 디자인의 모든 요소가 목적에 부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단순함의 철학의 뿌리는 인쇄물의 지면을 확보하는 것이 비용발생을 의미한 인쇄광고의 초기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현대적인 맥락에서, 단순함은 고객에게 전달되는 메시지에서 소음 (noise)을 제거하고, 리플렛이 추구하는 핵심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단순함을 추구해야 하는 이유


단순한 디자인은 청중이 메시지를 쉽게 소화할 수 있게 함으로써 고객 참여를 촉진합니다. 만성적으로 시간이 부족한 현대인의 일상 속에서 명확하고 간단한 광고는 고객의 관심을 잡고, 더 빠른 의사결정을 유도합닌다. 


3. 단순한 리플렛 디자인의 요소


시각적 계층 구조
시각적 위계를 설정하면 가장 중요한 정보가 먼저 눈에 들어옵니다. 크기, 색상, 레이아웃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통해 독자의 주의를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빈 공간 

디자인 요소들 주변과 요소들 사이에 빈 공간을 전략적으로 넣으세요. 이것은 요소가 몰려있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리플렛 메시지의 가독성과 이해도를 향상시킵니다.

색상 및 타이포그래피
단순함의 원칙이 곧 단색이나 지루한 타이포그래피를 뜻하지는 않습니다. 잘 선택된 색상 팔레트와 타이포그래피는 깨끗하고 접근하기 쉬운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브랜드의 개성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AI 활용 리플렛 / 전단지 디자인을 쉽고 빠르게: 미드저니 프롬프트 메이커



4. 실용적인 조언


핵심 메시지에 집중하기:  전달하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메시지를 정하고, 이를 중심으로 디자인합니다.


고품질 이미지 사용하기:  여러 개의 보통 이미지보다 한 개 또는 두 개의 고품질 이미지를 선택하십시오.


색상 팔레트 제한하기: 일관성을 유지하고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제한된 색상의 팔레트를 사용하십시오. 


가독성에 우선 순위 두기: 텍스트를 한 눈에 보기 쉽게 디자인하십시오. 너무 많은 텍스트로 리플렛이 번잡한 느낌을 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테스트 및 반복: 디자인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여, 효과를 높이면서도 더욱 단순하게 만들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5. 참고자료


- 알렉스 W. 화이트의 "그래픽 디자인의 요소"
- 요제프 뮐러-브로크만의 "디자이너를 위한 그리드 시스템"

매거진의 이전글 게임 캐릭터 디자인을 위한 팁 1: 청중을 이해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