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저니 프롬프트 메이커
안녕하세요. AI 활용에 관한 전자책과 웹앱을 만드는 프리랜서 아침산책입니다.
미드저니는 현존하는 이미지 생성 AI 중에 최고의 프로그램을 꼽을 때는 항상 언급되는 탑 그룹에 속하는 AI 입니다.
저는 미드저니가 출시된지 대략 6개월후부터 쓰기 시작해서 그간 7천여개의 이미지를 생성했습니다.
거의 매일마다 수 십개의 이미지를 미드저니로 만든 셈입니다. 컨텐츠 마케팅, 프리랜서 작업 등 다양한 분야에 미드저니를 많이 사용해왔는데요. 오늘은 그런 경험을 기초로 해서 초보자를 위한 미드저니 프롬프트에 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미드저니를 사용할 때 99%의 경우에 사용하는 프롬프트 또는 명령어는 단 하나입니다. 그것은 바로 imagine 입니다.
미드저니 개발자들은 상당히 센스가 있는 것 같습니다. 이미지 생성을 위한 프롬프트를 "상상하다"라는 단어를 쓴 것을 보면 말이지요.
이를 테면 저는 "고래 등에 타고 있는 토끼"라는 이미지를 상상하고, 미드저니에 프롬프트 imagine을 넣어주고, 영어로 같은 내용을 넣어봤습니다.
대략 1-2분 후에 아래와 같은 이미지 4개가 만들어집니다.
설정부터가 동화 같아서 그런지 동화책의 일러스트에 가까운 이미지를 미드저니가 만들었습니다.
사실 미드저니를 이용하는데 필요한 것은 프롬프트에 대한 복잡한 지식이 아니라 미드저니가 알아들을 수 있는 영어 프롬프트를 어떻게 넣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이를테면 위의 이미지에 복잡한 조건 (파라미터라고 하는) 을 더 넣어준다고 해서 본인이 원하는 이상적인 이미지에 가까와지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원래의 프롬프트에 어떤 단어를 더 넣어주는가에 따라 완전히 다른 스타일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일러스트레이션의 종류, 유명한 아티스트의 이름, 그리고 색상과 백그라운드, 그리고 분위기를 넣은 좀 더 복잡한 프롬프트를 넣었습니다.
그러면 이런 이미지가 나옵니다.
확실히 처음의 단순한 프롬프트로 만든 것보다는 더 개성있는 이미지가 나옵니다.
미드저니가 그 강력한 능력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많이 쓰이지 않는 이유는 바로 영어 프롬프트를 작성해줘야 하는 난점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미 영어 사용권 국가들에서는 일러스트, 건축, 상업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 미드저니를 디자이너나 기업들이 앞다투어 사용하고 있지만, 유독 한국에서는 AI 이미지 생성이라고 하면 예쁜 여성들의 이미지를 무료로 만드는 사이트 말고는 실제적인 활용도가 그리 크지 않은 것도 바로 이런 언어의 장벽이라고 생각됩니다.
가장 간단하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구글 번역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다른 번역 프로그램을 사용하신다면 그것도 별 차이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 아이디어를 한글로 우선 써봅니다.
미니멀리스트 일러스트, 해가 지는 아름다운 해변에 서있는 여자, 신비한 분위기, 안개 낀 배경.*
* 참고사항: 미드저니가 이해하기 쉬운 프롬프트를 만들려면, (장르 또는 매체), (주제 또는 대상), (색상, 배경 또는 그밖의 추가요소). 이렇게 3부분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번역기를 이용해 영어로 옮깁니다.
Minimalist illustration, woman standing on beautiful beach at sunset, mysterious atmosphere, foggy background.
미드저니에 image 프롬프트와 함께 넣어주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오른쪽 위의 일러스트를 선택할 것 같습니다.
얼마전에 어느 대기업의 디자인 부서에 근무하는 디자이너분과 얘기를 나누다가 깜짝 놀란 적이 있습니다. 직원중에 미드저니를 사용하는 사람의 수가 1-2% 밖에 안된다는 말씀을 하시더군요.
이미 미국 같은 경우는 수많은 디자인 에이전시와 기업들이 미드저니를 활용해서 생산성을 높이고 있는데, 왜 그럴까 생각해보니 결국은 언어의 장벽 때문이었습니다
결국에는 영어 문장 작성이 가능하고, 프로그램 활용도가 높은 젊은 직원 몇몇만 미드저니를 사용하고 있다는 얘기였습니다.
제가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든 프로그램이 미드저니 프롬프트 메이커입니다.
일러스트든, 각 분야의 디자인이든 그 분야에 맞는 디자인 용어와 자주 쓰는 주제를 한국어 메뉴로 만들어 두었기 때문에, 메뉴를 선택만 하면 영어 프롬프트가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프로그램입니다.
직접 입력을 선택해서 메뉴에 한글을 넣으면 자동으로 영문으로 번역이 되고, 이미 만들어진 한글 메뉴를 선택해도 됩니다. 이 모든 요소들이 결합되어서 영문 프롬프트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일러스트 스타일, 영감의 레퍼런스로 쓸 아티스트, 색상, 배경, 분위기 등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미드저니에 그대로 넣어주면 수준 높은 일러스트가 만들어집니다.
이 프로그램에 최근에 추가한 자동생성 기능을 사용하면, 특정 메뉴를 고정하고 다른 메뉴는 무작위로 선택되는 프롬프트를 계속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는 주제 (해가 지는 아름다운 해변에 서있는 여자)를 고정하고 자동생성 프롬프트를 5개 만들어서 얻은 이미지들입니다.
PNG Vector Image, A woman standing on a beautiful beach with sunset, Bones Studio art style, Slate Grays color palette, Sunshine Yellow background, Glistening snowfield background, Cozy mood, --ar 1:1
Kawaii illustration, A woman standing on a beautiful beach with sunset, Alan Moore art style, Mellow Melon color palette, Coral background, Holographic cityscape background, Vivacious mood, --ar 1:1
Motion Graphics, A woman standing on a beautiful beach with sunset, Guillermo del Toro art style, Wild Berry color palette, Lilac background, Rainy street background, Stark mood, --ar 1:1
Murals Illustration, A woman standing on a beautiful beach with sunset, Edward Gorey art style, Secondary Colors color palette, Sky Blue background, Victorian street background, Compassionate mood, --ar 1:1
Pointillism illustration, A woman standing on a beautiful beach with sunset, Franco-Belgian comics art style, Sahara Sunset color palette, Olive Green background, Cherry blossom street background, Fleeting mood, --ar 1:1
번역기를 사용해서 옮긴 한글 프롬프트보다 훨씬 더 다양하고 개성있는 스타일의 일러스트가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는 주제를 고정해서 자동생성을 했지만, 모든 메뉴를 직접 입력, 고정, 한글 메뉴 선택 등 다양한 옵션으로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수많은 스타일의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를 이용해서 좋은 이미지를 얻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프롬프트의 세부적인 파라미터를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관한 지식이 아닙니다. 물론 미드저니를 전문적으로 쓰시는 분들에게는 그런 지식이 유용하겠지만, 미드저니를 이용해서 아름다운 일러스트나 디자인을 얻고자 하는 분들에게 일차적으로 필요한 것은 미드저니가 이해해서 이미지로 시각화할 수 있는 영어 프롬프트 작성입니다.
미드저니 프롬프트 메이커는 미드저니 활용의 최대 장벽인 영어 프롬프트 작성을 쉽고 간단하게 하실 수 있도록 해드리는 앱입니다. 미드저니로 좋은 이미지를 뽑기 원하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