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출판은 온라인으로 돈을 벌고자 하는 분들이 많은 관심을 보이는 분야중 하나입니다. 이런 전자책 출판의 방법으로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아마존 출판을 소개합니다.
한국의 전자책 출판 시장의 큰 단점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팔리는 전자책의 주제가 대단히 좁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자책은 돈을 벌기 위한 부업이나 온라인 비즈니스라는 주제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당연히 실제로 돈을 많이 벌지 않은 사람들은 전자책을 쓰기가 곤란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근거로 쓸 소재가 없으니까요.
아마존 전자책 출판은 이런 점에서 전자책 만들기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전세계의 아마존 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전자책들이 팔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특이한 주제의 책들이 아마존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식충식물 관리: 벌레를 잡아먹는 식물을 관리하는 방법
마인크래프트 건축: 마인크래프트 게임에서 정교한 구조물을 만드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전자책
종 수집: 다양한 종류의 종을 역사, 기술, 컬렉션에 관한 전자책
파쿠르: 초보자를 위한 기본 동작과 진행 과정에 초점을 맞춰 파쿠르를 소개하는 전자책
한국의 전자책 시장에서 위와 같은 주제를 다른 전자책이 성공할 가능성이 있을까요? 거의 없을 겁니다. 이러한 책들을 구입할 독자의 수가 많지 않으니까요. 그러나 전세계 독자가 대상인 아마존에는 소수 매니아들만 관심 있는 주제라 하더라도 시장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주제 선정과 전자책 제작, 마케팅에 신경을 쓰면 수익을 낼 가능성이 커집니다.
아마존 출판의 장점은 비용을 전혀 들이지 않고도 전자책 만들기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전자책 무료 출판 역시 가능합니다.
아마존 전자책을 만들기 위해서 별도의 전자책 변환 프로그램을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한국에서 상업적인 용도의 전자책을 만들 경우, 시길 (Sigil) 같은 복잡한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마존 전자책을 만들기 원하는 분들도 그런 프로그램을 배워야 하는 것이 아닌가라고 문의하시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아마존 전자책은 워드 (Word) 포맷의 원고 파일을 아마존이 공짜로 제공하는 전자책 제작 프로그램인 킨들 크리에이트 (Kindle Create)로 읽어서 버튼을 몇 번 눌러주면 만들어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전자책을 올리는데도 아무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아마존 전자책 출판의 자세한 방법은 아래에서 설명드립니다.
전자책 원고를 전자책 파일로 만드는 것은 앞에서 설명한 대로 돈이 들지 않습니다. 그런데 아마존 킨들 크리에이트의 단점은 사용법은 편하지만 전자책의 모양이 그다지 예쁘지 않다는 점입니다.
추가적인 비용을 들여 전문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전문적인 디자인의 전자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2가지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
아마존 전자책 제작에 있어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벨룸 (Vellum) 입니다. 전자책 제작에 대한 깊은 지식이 없어도 전문적으로 보이는 아름다운 전자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벨룸의 두 가지 단점은 30만원 가까운 가격과 맥 컴퓨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벨룸보다 절반 정도 가격의 애티커스(Atticus) 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애티커스로 만들어내는 전자책의 품질은 정확히 무료 프로그램인 킨들 크리에이트와 벨룸의 중간 정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웹 기반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맥을 사용안하시는 분들도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마존 전자책 출판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분들은 처음에는 무료인 킨들 크리에이트를 사용하시고, 실제로 판매를 통한 수익이 발생하면 나중에 애티커스나 벨룸으로 갈아타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아마존 전자책 제작에 있어서 편집 디자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표지입니다. 표지는 수많은 경쟁 책들 사이에서 자신의 책이 눈에 띄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책의 번역부터, 편집, 표지 디자인, 그리고 아마존 출판까지 모두 해드리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가끔은 표지 디자인만 의뢰하시는 작가님들이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대부분 아마존 사이트 자체에 있는 커버 제작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데, 이렇게 만든 표지들에 불만족하시고 의뢰를 하십니다. 아마존 사이트의 기본 프로그램을 사용한 전자책 표지는 독자들의 구매 의욕을 떨어뜨립니다.
돈을 전혀 안들이고, 좀더 보기 좋은 표지를 만드는 방법이 있을까요? 그 방법을 소개합니다.
우선 저작권이 말소된 이미지를 찾습니다. 영어로 Public Domain이라고 불리는 이 이미지들은 rawpixel이라는 사이트로 가서 Public Domain 메뉴를 선택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런 이미지를 가져온 다음에 Canva 라는 사이트에 이미지를 올리고, 제목과 저자명을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전혀 비용을 들이지 않고, 괜찮은 수준의 전자책 표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 전자책을 올릴 때는 저작권 (Copyright) 부분에 사용된 이미지가 Public Domain이라는 것을 반드시 명기해줍니다.
이 방법보다 좀 더 본인의 취향에 맞는 표지를 만드는 방법은 미드저니 (Midjourney)라는 이미지 생성 AI로 일러스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월 10달러면 250여개의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미드저니와 챗GPT를 이용해서 수준높은 전자책 표지를 만드는 방법은 제가 쓴 아래의 전자책을 참고하십시오.
아마존 전자책 제작 방법을 단계별로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합니다.
아마존 출판으로 40여개의 외국어 출판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한국어는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가장 시장이 큰 영어로 한글 원고를 번역하는 것이 좋습니다.
챗GPT 고급 프롬프트를 사용하면, 자연스런 영어로 한영번역이 가능합니다. 최근 보도에 의하면 챗GPT의 한영번역 능력은 국내의 AI보다 나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제 경험상으로도 그렇습니다.
챗GPT를 활용해서 한글 원고를 영어로 번역할 때는 프롬프트가 번역의 질을 좌우합니다. 아래 책을 참고하십시오.
영문 원고 작성이 끝났다면, 반드시 철저한 교정과 편집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문법 오류, 오탈자, 문장 구조 등을 꼼꼼히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전문 편집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마존은 다양한 전자책 파일 형식을 지원하지만, 가장 권장되는 전자책 포맷은 KPF 또는 EPUB 파일입니다. 아마존이 제공하는 킨들 크리에이트(Kindle Create)를 사용하면 KPF로 전자책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 출판하려면 아마존 KDP라는 사이트에서 계정을 생성하거나 기존 아마존 계정으로 로그인해야 합니다. KDP에 접속한 후에는 개인 정보(이름, 주소, 전화번호 등)와 세금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 과정에서 입력된 은행 계좌 정보는 인세를 수령할 때 사용됩니다. 국내의 은행계좌는 넣으면 안됩니다. 미국 은행의 계좌를 넣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페이오니어 서비스를 이용해 미국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책의 제목과 설명은 독자들이 책을 선택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책의 내용을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제목을 선택합니다. 이미 한국어로 출판된 책이라면 한글 제목을 그대로 영어로 옮기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문화적 차이로 외국 독자에게 어색하게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주제의 아마존 책들을 벤치마킹해서 적절한 영문 제목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존 검색 결과에서 책이 잘 노출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키워드와 카테고리를 설정해야 합니다. 최대 3개의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책의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독자들이 쉽게 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출판시 5개의 슬롯에 최대 2,500 글자까지의 키워드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 키워드는 독자들에게는 노출되지 않습니다. 책의 주제와 관련있으면서 독자들이 자주 검색할 가능성이 높은 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의 제목과 부제목과 겹치는 단어는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아마존에 올리는 전자책 커버 이미지의 해상도는 1,600 x 2,560 픽셀을 권합니다. 반드시 JPG 파일로 올려야 합니다.
아마존은 전자책에 있어서 두 가지 인세율을 제공합니다: 70%와 35%입니다. 70% 인세율을 선택하려면 전자책 가격을 $2.99에서 $9.99 사이로 설정해야 하며, 가격이 범위를 벗어날 경우 35% 인세율이 적용됩니다. 70% 인세율을 선택할 경우 파일의 크기에 따라 전송 수수료가 부과될 수 있으므로, 전자책 파일의 크기를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나 그래픽이 많은 경우 파일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책 가격 설정은 초기 판매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신규 작가의 경우, 저렴한 가격(예: $0.99)을 설정해 초기 구매자를 유치하는 전략이 유효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책에 리뷰가 달리고, 아마존 알고리즘에서 더 높은 순위를 차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후 독자층이 형성되면 가격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 설정 시 경쟁 작품의 가격대를 참고하여 적절한 가격을 책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출판' 버튼을 클릭하여 책을 출시할 수 있습니다. 전자책이 72시간 내에 아마존에서 판매가 시작됩니다. 출판 이후에도 책의 가격, 키워드, 카테고리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전자책은 아마존 킨들 리더나 앱에서 편하게 읽을 수 있는 텍스트 위주의 책입니다.
많은 이미지가 들어간 책은 전자책 파일의 크기를 늘리기 때문에 로딩시간이 길어지고, 파일 전송료를 떼가는 70% 인세율을 선택할 경우에 마진이 줄어들게 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이미지가 많이 들어간 동화책 같은 경우는 아마존 출판의 또 다른 옵션인 POD (주문형 인쇄) 종이책으로 출판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존 전자책 출판을 고려하시는 작가님들은 반드시 처음부터 마이크로소프트 워드나 구글 문서로 원고를 작성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아래한글 (HWP)은 전세계 어떤 프로그램과도 호환성이 없는 갈라파고스 같은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아래한글에서 만든 편집 포맷은 아마존 출판용 프로그램에서 제대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구글문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워드 포맷 (Docx)으로 완성된 문서를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그 파일을 아마존 킨들 크리에이트 프로그램에서 읽으면 원고의 챕터 구분 등 편집 내용이 그대로 반영됩니다.
아마존 출판을 위한 전자책 만들기는 국내의 협소한 전자책 시장을 넘어서 세계 독자를 향해 책을 선보일 수 있는 좋은 발판입니다. 해외 독자들에게 자신의 책을 알리기 원하시는 작가님들은 적극 시도해보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