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불황이 깊어지면서, 출판시장도 사정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아마존 출판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저에게 아마존 출판에 관한 질문을 하시는 출판사 대표님들이 전에 비해 많이 늘었습니다.
협소한 한국 출판시장의 대안으로서 아마존 출판을 고려하는 출판사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이 글에서는 그간 출판사 대표님들에게 가장 자주 받은 아마존 출판에 관한 질문과 답을 소개합니다. 출판사 사장님들, 그리고 작가님들에게도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간단한 답은 0 즉 제로입니다. 아마존 종이책은 고객이 주문할 때만 인쇄되어서 발송됩니다. 종이책 출판을 하기 위해서는 아마존 KDP 사이트에 내지와 표지를 PDF 파일로 올리면 됩니다.
대부분의 국내 출판사들은 내지와 표지 디자인을 위해서 어도비 인디자인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런데 저는 인디자인으로 아마존 종이책을 만들다가 너무 불편해서 어피니티 퍼블리셔로 넘어왔습니다.
다른 분야는 모르겠지만 아마존 종이책을 만들기에는 어피니티 퍼블리셔가 인디자인보다 몇 배는 더 편합니다. 그리고 구독프로그램으로 사용해야 하는 인디자인과 달리 한번만 구입하면 된다는 것, 그리고 가격도 훨씬 착하다는 것, 이런저런 점에서 적극 추천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개인 작가님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아마존 KDP를 통해서 종이책을 출판할 때, 아마존이 무료로 제공하는 ISBN을 넣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아마존에 책이 출판되었을 때, 독립출판 (Independently published)라는 문구가 상세페이지에 들어갑니다. 출판사의 이름이 들어가길 원하는 대표님들에게는 별로 안 좋은 방법이죠.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국내에서 ISBN를 발급받고, 종이책을 출판하는 과정에서 그 ISBN과 출판사 이름을 넣어주면 됩니다.
책의 판매에 민감한 출판사 대표님들은 당연히 이 부분에 대해서 관심이 많습니다. 아마존 출판 마케팅은 두 가지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은 책만 파는 온라인 서점이 아닙니다. 그 자체가 거대한 검색엔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세계의 수많은 소비자와 독자들이 아마존에 들어가서 상품이나 책을 검색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존 마케팅의 가장 강력한 방법은 검색 결과 상위에 자신의 책을 노출시킬 수 있는 아마존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에 들어가서, 최근에 아마존 판매가 부쩍 늘어난 한국어 교재를 검색해보면 검색 결과의 상위는 모두 광고로 도배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좋은 판매실적을 올리고 있는 책들은 대부분 자체적인 웹사이트를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의 한국어 교재 시장에서 좋은 실적을 거두고 있는 TalkToMeInKorean이라는 저자명을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바로 같은 이름의 웹사이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연히 유튜브 채널도 있고, 메이저 SNS 채널을 다 갖추고 있습니다.
여러 개의 SNS 채널을 통해 책을 노출시키는 것이지요. 물론 이 경우는 상당히 큰 규모의 출판사라고 생각이 되지만, 소규모 출판사나 작가라 하더라도 아마존에 책을 출판한 후에는 아마존 외부에서의 온라인 마케팅에 신경을 써야 좋은 성과를 노릴 수 있습니다.
영어 웹사이트나 여러 개의 SNS를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이 없는 소규모 출판사나 개인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Quora 라는 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글쓰기의 기술과 비즈니스”라는 베스트셀러의 작가 니콜라스 콜이 추천하는 이 방법은 자금력이 풍부하지 않는 출판사나 개인 작가도 충분히 시도할 수 있습니다.
Quora는 간단히 말하면 네이버 지식인의 글로벌 버전입니다.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주제에 대해서 사람들이 질문을 올리고, 답을 올리는 사이트입니다. 다만, 네이버 지식인과는 차원이 다른 것이 2024년 11월의 방문자수가 1억 7천명이 넘습니다.
Quora에서 자신의 책을 홍보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마존에 출판된 책의 링크를 프로필에 넣고, 책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서 최고의 답을 올리는 겁니다.
아마존에 한국어 교재를 출판했다면, how to learn korean이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올리면 됩니다. 당연히 기존의 답보다는 더 나은 내용으로 올리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영어로 어떻게 답을 올릴 것인가를 고민하신다면, 전세계 번역가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는 챗GPT가 답입니다.
아마존 KDP를 통해서 출판할 수 있는 언어는 40여개입니다.
그러나 한국어는 그중에 없습니다. 이렇게 말씀드리면, “아닌데, 아마존에서 한국어로 된 전자책을 본 적이 있는데?” 라고 말하실 분이 분명 계실 겁니다. 사실 저도 아마존에서 그런 한국어 전자책을 사서 본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책은 아마존 직원의 검수 오류 때문에 출판된 것입니다. 간단히 말하면 복불복인거죠. 아마존에 올라오는 책들을 검수하는 아마존 직원들은 전세계에 퍼져있습니다. 그리고 그중에는 한국어와 중국어, 일본어를 구별할 수 없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래서 아마존에 책을 출판하려면 영어나 다른 외국어로 번역한 후에 올려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출판계약과 아마존 출판을 결합하는 것은 상당히 곤란합니다. 아마존 KDP를 통한 출판은 저자가 자신의 이름으로 계정을 만들고, 인세도 저자가 수표나 은행계좌로 직접 받는 방식입니다. 책의 판매 수익을 출판사가 받아서 저자에게 나눠주는 방식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실제로도 미국판 크몽인 Fiverr에서 아마존 출판과 관련된 프리랜서들은 아마존에 출판할 수 있는 책의 파일을 만들어주거나, 마케팅을 대행해주는 정도의 서비스만 제공하고 있습니다.
결국, 한국의 출판사가 아마존 출판을 비즈니스로 발전시킬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은 아마존 KDP에 올리는 책을 높은 수준으로 만들어서 출판해주고, 마케팅을 대행해주는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됩니다.
이 방법이 나쁘지 않은 것은 작가가 직접 해외출판을 하려면 해외출판 대행사를 통해야 하는데, 그런 방법은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기 때문입니다. 전자책이나 종이책 내지와 표지만 올리면 72시간에 아마존 사이트에 출판이 되는 아마존 KDP 출판은 전문적인 마케팅으로 보완할 수 있다면 출판사나 개인 작가들에게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노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아마존 전자책 출판 프로세스의 모든 것을 계정 생성부터 마케팅 방법까지 자세하게 설명한 전자책
2. 원고번역부터 최종 출판까지 대행해드리는 아마존 출판대행 서비스
https://morningwalkpublishi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