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투데이 Sep 25. 2023

아마존도 챗봇에 뛰어들었다. AI스타트업엔드로픽에투자

미국 아마존 닷컴이 25일 인공 지능(AI) 개발 스타트업인 엔드로픽(Anthropic)과 전략적 제휴를 맺고 최대 40억 달러(5조3,500억 원) 출자한다고 발표했다.


문장이나 화상을 자동으로 만드는 생성 AI 분야에 진출, 이 분야 선두인 오픈 AI에 출자한 마이크로소프트와 정면 대결에 나선다.


아마존은 무려 5조 원 이상을 출자하지만 소규모 주주로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을 방침이다.


엔드로픽에는 4억 달러를 출자한 것으로 알려진 구글과 세일즈포스(Salesforce), 줌(Zoom), 스파크 캐피탈(Spark Capital) 등이 출자하고 있다.


이번 아마존과의 협업으로 엔드로픽은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를 아마존 웹 서비스(Amazon Web Services) 데이터 센터로 옮기고,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의 자체 개발 칩을 사용해 챗봇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는 데 사용하는 모델을 교육할 예정이다.


또, 아마존의 컴퓨팅 성능에 접근할 수 있는 것 외에도 대규모 AI 모델을 훈련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막대한 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아마존은 성명을 통해 엔드로픽에서 자사는 소수의 지위를 갖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자 상거래 및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 대기업인 아마존은 오랫동안 화물 항공사, 식료품 유통업체, 전기트럭 제조업체 등 자사가 우선순위로 간주하는 분야의 파트너 지분을 확보해 왔다.


아마존은 이번 거래로 AWS 외부에서 일하는 사람을 포함한 엔지니어들이 엔드로픽의 모델에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떠, 엔드로픽은 AWS 칩을 사용해 미래의 기본 모델을 구축하고 훈련하게 된다.


ChatGPT를 만든 오픈AI는 130억 달러 투자를 기반으로 한 파트너업체 마이크로소프트의 데이터 센터 에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고 있다.


앤디 재시(Andy Jassy) 아마존 최고경영자(CEO)는 성명을 통해 “우리는 엔드로픽 팀과 기반 모델에 대해 큰 존경심을 갖고 있으며, 더 깊은 협력을 통해 단기 및 장기적으로 많은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오픈AI 베테랑 멤버들이 설립한 엔드로픽은 요약, 검색, 질문에 대한 답변, 코딩 등의 작업을 위한 보다 안전한 종류의 챗봇을 만들기 위해 현재까지 10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출자받았다.







매거진의 이전글 주차 기술 어디까지 진화? 원터치 만으로 자동주차가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