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모빌리티가 현대엘리베이터와 로봇 배송 서비스 ‘브링(BRING)’의 플랫폼 기술에 승강기 연계를 강화, 서비스 고도화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
‘브링’은 지난 4월 출시한 카카오모빌리티의 로봇 배송 서비스다.
복잡한 배송 주문의 최적 배차를 통해 관리자 개입을 최소화한 동시에 로봇의 이동 효율은 극대화한 것은 물론, 플랫폼 제어로 사무실, 호텔, 병원, 주거 등 로봇을 고려해 설계되지 않은 기존 건물에서도 서비스 운영이 가능할 만큼의 범용성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현대엘리베이터는 지난 7일 판교 소재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로봇플랫폼-승강기 연동 표준 기반 서비스 고도화’ 관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로봇과 승강기 간 사용자 친화적인 환경 구축 기반으로 이용 경험 향상 및 서비스 확산을 위한 협업에 나선다.
카카오모빌리티만의 AI 최적 배차, 수요예측, 라우팅 등 고도화된 모빌리티 기술에 현대엘리베이터의 전국 최대 규모의 승강기 인프라 및 운영 노하우를 접목해 로봇-승강기 간 상호 연동을 통한 로봇 배송 시간 소요 단축으로 서비스 이용 경험을 개선한다는 목표다.
그동안 로봇의 승강기 대기, 이용 시 소요되는 시간, 로봇과의 승강기 동승으로 발생하는 사람들의 불편이 걸림돌로 지적돼 왔다.
카카오모빌리티와 현대엘리베이터는 로봇 배송 서비스 생태계를 구축하고 사용자 경험(UX)을 고려한 로봇플랫폼-승강기 연동 표준 개발, 기술 강화 협의체 발족, 판매 및 홍보 등 전략적 협업 추진, 사용자 경험 및 데이터 선점 통한 시장 선도 기반 마련, 건물 내 수직 물류 전반에 대한 협력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승강기 실시간 정보를 반영해 로봇과 사람이 공존하는 사용자 친화적인 연동구조가 개발되면 로봇배송 과정의 약 70%를 차지하는 승강기 이용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 시간 대비 업무 효율성이 비약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주변 사람 및 상황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사용자 경험까지 고려해, 로봇 서비스가 오피스, 호텔, 병원, 주거 등 다양한 공간 속 복잡한 환경에도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