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경호 ho Nov 29. 2018

효율보다 큰 가치/ 원팀 원스피릿

자사 브랜드 출품 행사를 본, 커뮤니케이션 기획자의 소회


블랭크코퍼레이션의 반려동물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아르르(arrr)'가 국내에서 제일 큰 반려동물 용품 박람회인 "2018 케이펫페어" 부스에 참가했다. 지난 11월 23일(금)부터 25일(일)까지 사흘간 부스를 운영하며 다양한 고객을 만나고, 현장 판매를 진행했다.

2018케이펫페어 "아르르" 부스


'아르르'는 그동안 소셜미디어 상의 콘텐츠와 자사몰 운영으로 브랜드와 제품을 알렸다. 반려견의 시각에서 바라본 반려동물 라이프스타일, 반려동물의 삶의 질을 높이는 상품, 'UFO 넥카라', '아르르 덴탈츄' 등 소위 SNS 대란템으로 반려인들과 소통했다. 하지만 이렇게 오프라인 박람회를 통해 브랜드와 고객 접점을 만든 것은 처음이다. 즉, 내부 구성원들도 이러한 경험이 처음일 수 있다.


나는 블랭크의 커뮤니케이션 기획자다. 당연 우리 브랜드가 국내 최대규모 행사에 출품하는 것은 이슈다. 현장취재를 위해 케이펫페어 오픈 첫날 일산 킨텍스를 찾았다.


도착해 처음 부스풍경을 접한 후 약 30여 분간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 그저 감상에 젖어있었다.


나는 수십여개의 박람회, 컨퍼런스, 유저행사, 팝업행사, 페스티벌 등등 Beyond The Line 캠페인을 경험했다. 그중에는 국내 역대급 최대규모의 박람회 출품도 있고, 업계 최대 규모의 컨퍼런스도 있었다. 모두 TFT의 일원이자 PM을 도맡았었다.

최대 규모부스의 박람회 당시 감상에 젖은 시간은 약 10여 분, 그 위용과 장엄함에 감탄하는 것까지였다. 프로젝트가 떨어지면 돌입하기 전까지 수차례 전시 시안과 프로그램, 콘텐츠를 들여다봤기에, 현장의 모습은 이미 머릿속에 있는 그림이 실제로 펼쳐지는 '장관'의 뿌듯함까지였다. 그리고 모든 것을 마치면 잠시의 뿌듯함과 보람, 그리고 빠르게 잊혀지는 허무함이 대부분의 감정이었다.


그런데 이번에는 이상했다.

아르르의 케이펫페어 부스는 4부스 규모다. 가로 12미터 정도의 아주 소규모 구성이다. 하지만 400부스 출품때보다 감상에 젖은 시간은 3배 이상이었다.


감상 포인트는 3가지였던 것 같다.


먼저, 디지털 환경에서 접하던 우리 브랜드가 물성을 지닌 매개체의 모습을 띄고,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잘 살린 정갈하고 소박한 모습으로 서있었다.

예전에는 항상 전시 및 컨퍼런스 환경에 맞춰 키비주얼과 슬로건을 새로 제작하면서 꽤 간지는 나지만 뭔지 모를 이질감을 항상 느껴왔다면,,,,이번에는 담백하고 간결한 맛이 느껴졌다. 소박해도 딱 내 것 같았다.


둘째, 부스에서 유니폼을 입고 분주하게 움직이는 사람들이, 내가 매일 보는 우리 블랭크 피플들이다.

규모감있는 행사에서는 주로 에이전시와 협업했고 운영의 전문성을 살리면서 효율을 높이고자, 행사담당요원들은 모두 외부 분들이었는데,,,,이번엔 3일내내 판촉부터 동선, 물자운반, 포스담당, 상담 모두가 블랭크 피플이다.

이들은 운영전문가가 아니다! 하지만 '아르르'라는 브랜드를 항상 체감하며 깊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다. 브랜드를 이해하는 구성원들이 현장에서 직접 뛴다. 이들은 처음이지만 진정성이 느껴진다.


셋째, 생각해보니,,,부스에서 각자 맡은 역할에 따라 척척 손발을 맞추는 사람들은, 각자 전문 분야가 따로 있다.

먼저, 부스 운영 전반을 챙기는 아리따운 여인은 아르르 브랜드 디렉터 정현지 프로다.

UFO 넥카라 시착과 포토존을 운영하는 육지혜 프로는 유생물(유통생산물류)유닛 소속 유통 프로모션을 담당하는 마케터다.

덴탈츄와 쮸르를 판매하면서 친절한 웃음으로 고객을 응대하는 손수민 프로는 상품기획유닛 소속 디자이너다. 그 옆에 같은 웃음 다른 목소리의 김수진 프로는 비케이리테일 브랜드 담당자다.

펫프레시와 푸푸스프레이를 판매하면서 수출, 제휴 등 B2B 상담도 해내는 안한솔 프로는 유생물 유닛 소속 MD다. 그 옆에서 안내하는 정주리 프로는 바디럽 브랜드 디렉터다.

포스를 담당하는 이승정 프로는 공백0100 브랜드 디렉터이고, 이현중 프로는 아이카 브랜드 디렉터다. 창고에서 부스까지 물자를 나르고 재고를 지원하는 종현 프로와 운찬 프로는 유생물 유닛 소속 혁신물류센터 물류전문가들이다.

각자 눈 앞에 첨예한 업무들이 있을텐데 어떻게 이들이 이렇게 모였을까....모였는데 이질감이 전혀 없다. 예전 각기 다른 직무의 TF인원들이 모였을때의 어색함과 서뭇머뭇거림이 전혀없다. 더 신기한 것은 행사 초반 기획부터 함께 한 것이 아닌 발룬티어다.


여지껏 경험했던 모든 행사들을 압도하는 사뭇다른 감정이었다. 아기자기하다. 하지만 너, 나 할 것 없이 움직이고 있다.


사실, 나는 아르르가 케이펫페어에 출품하는 소식을 아주 일찍이 접했다. 부스 참가신청 직후다. 그때 아르르 브랜드 디렉터인 정현지 프로와 심도 깊게 이야기를 나눈 바 있다.


출품에 대한 노하우와 정보가 탄탄하게 구축되어 있기에, 행사의 대중과 흐름, 효율적인 운영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러면서, 사흘간의 빈틈없는 운영까지 겸비하기 위해서는 "에이전시(마케팅 전문회사)"와 협업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일부 에이전시로부터 부스 시공 및 익스-인테리어, 운영스탭, 부자재 등 총 견적도 받아 보았고, 리소스 대비 효율성을 강조했다. 또한 전문성도 강조했다.


정현지 프로와 깊게 고민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조언일뿐 행사PM에 달렸다. 현지님은 "부스 디자인과 키비주얼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 수민님이 너무 열정적으로 임해주고 있다"고 했다. 또, "나는 이번에 우리가 직접 부딪혀보고 잡다한 AtoZ 모든 부분부터 현장에 상주하면서 직접 판매까지 다해보면서 재미와 성취감을 느끼고 싶다"고 말했다.


나는 속으로 생각했다. '인력은 어떻게 하려고,,,'

그러자 현지님은 인력은 내부에서 자원-지원자를 받을 수 있으니, 스탭은 한 3명 정도면 충분할 것 같다고 말했다. 나는 또 속으로 생각했다. '현지님은 동화 속에 살고 있구나...'


내가 강조했던 부분은 철저한 내부 리소스 절감과 완벽함, 효율성이었다면, 정현지 프로의 강조점은 순수함, 성취감, 보람 그리고 협동이었던 것 같다. 현지님을 존중했다. 무엇보다 그녀의 명확한 생각과 그 생각이 추진되는 공기에서 스타트업의 정신과 에너지를 느끼기도 했다.


그리고 행사를 겪으면서, 나는 효율보다 더 큰 가치를 실제로 마주했다. 그리고 더 큰 가치가 주는 교훈을 깨달았다. 빠른 길을 자동차를 타고 지나가는 것보다, 굽이굽이 돌아가는 길을 걸을때 볼 수 있는 풍경이 더 많을 수 있다.


노동과 활동에 대한 순수한 접근은 브랜드 아르르의 진정성이다. 또한 성취감과 보람은 블랭크 피플의 경험자산이다. 그리고 협동은 블랭크코퍼레이션의 원동력과 조직문화를 내포하는 가치다.


특히, 적극과 자발의 원동력이 모든 것을 이뤘다.

블랭크코퍼레이션 피플들의 원동력은 원팀이라는 구심점에서 시작됐다.

'팀'이라는 단어가 가질 수 밖에 없는 어쩔 수 없는 배타성(팔이 안으로 굽는)을 인지하고, 애초에 이 단어를 새롭게 확장 규정했다.

블랭크에서 팀은 하나다 '팀블랭크(메일링주소 team)'. 블랭크 전체가 하나의 팀이다.


블랭크 산하의 마케팅, 상품기획, 콘텐츠, 유통 등 조직의 단위는 '유닛'이다.

'유닛'에 소속된 여러 직무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직무 별로 조직된 단위는 '트라이브'다

상당히 고도화되고 어려운 조직구조!

하지만 각 역할의 가치를 드높이고, 양질의 업무를 할 수 있는 유기적인 구조!

이 구조에서,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가 발현됐다! 구성원마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에너지를 낸다. 블랭크의 원동력이 설명된다.


이러이러한 상품을 기획하려고 합니다.
이제 막 허들을 넘었어요.
어때? 같이 해볼래요?


소프트웨어 개발 측면이 아닌 상품기획, 마케팅, 콘텐츠 등 여러분야 업무에서도 '애자일(Agile)'함이 보여진다.


이번 반려동물교감 브랜드 '아르르'의 출품은 하나의 이벤트이자 사건이지만, 다양하게 쌓으며 실험해온 조직문화를 충분히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씬(scene)이었다. 그리고 분명하게 느낀다.  


꽤 괜찮은 조직문화를

꽤 괜찮은 사람들이 모여

계속해서 가꾸어나갈 수 있다는 점을 말이다.


'아르르(arrr)'부스의 주역들

"기억에 오래남을 11월 끝자락, 깊은 소회를 다룰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나는 너랑 이별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