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승우 Apr 28. 2020

[K군은 해외주식 하고싶어] 중국 음식배달 산업

해외주식 공부하기

해외 산업별 대표 기업을 소개. 주식 추천이 아니라 같이 공부해보자는 차원의 기업 소개라는 점 다시 한번 강조!


1. 산업소개


온라인 음식배달(Online Food Delivery)란 온라인으로 주문된 식사나 음식을 배달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전화로 주문된 음식배달이나 조리되지 않은 식자재 배달은 포함시키지 않고 있다.


중국 온라인 음식배달 산업 규모는 2018년 기준 2,430억위안(한화 약 41조원)으로 추정된다. 


Point. 스마트폰과 1인가구 증가, 언택트 산업의 성장에 따라 온라인 음식배달 산업은 꾸준히 성장 중. 2019년 12월 국내 최대 음식배달앱 배달의 민족이 독일 딜리버리히어로에 약 4.8조원에 매각되는 등 음식배달 산업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는 중.


Point. 중국 배달플랫폼 3사 메이퇀, 어러머, 바이두와이마이에서 어러머가 바이두와이마이를 인수하면서 메이퇀 vs 어러머 양강구도가 구축된 상황. 3대 플랫폼은 전체 시장의 98%가량을 차지. 어러머는 알리바바, 메이퇀은 텐센트 계열.


2. 기업소개


메이퇀디엔핑(HK:03690)


[중국 1위 온라인 음식배달 기업. 일상 생활 서비스 플랫폼을 지향]

메이퇀과 디엔핑이 합병하면서 만들어지게 된 중국 최대 온라인 음식배달 기업이다. 푸드딜리버리 서비스, 음식점 예약 및 리뷰 정보 제공, 공유경제, 예매대행 등 O2O관련 전반 사업을 다룬다. 과거 메이퇀(美团)은 알리 바바가 투자했고 디엔핑(大众点评网)은 텐센트가 투자했기 때문에 둘간의 결합은 큰 이슈가 되었다.(현재 메이퇀 디엔핑은 텐센트계통, 경쟁사 어러머는 알리바바계통)

<기본 정보> 시가총액 5,846억위안(약100조원), PER(E) 233.57, PBR 5.81


작가의 이전글 [K군은 해외주식 하고싶어] 중국 택배 산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