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지희 Mar 24. 2021

라디오 DJ가 되었습니다.

그대와 夜半歌聲, 2021년 3월 28일 첫 방송!

장국영이라는 이름 석 자에 내 마음이 가장 뜨거웠던 때는, 아마도 고등학교 시절이었던 것 같다. 지금의 마음도 충분히 뜨겁지만, 당시의 마음은 마치 주전자 속에서 펄펄 끓은 물과도 같았다. 가끔은 저 스스로도 제 뜨거운 마음에 데어버리곤 했다.


하지만 뜨거운 마음에 반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던 때이기도 했다. 인터넷은 발명되기도 전이었고, 소식이라고는 한 달에 한 번 나오는 영화잡지에 실린 몇 줄이 전부였으니. 한참 뒤늦은 소식이었을 텐데도 그 몇 줄의 기사를 찾아보며 설레고 기뻐했던 그때는 내가 지나온 나날 중에서 가장 순수하고도 뜨거웠던 순간일 것이다.


그에 대해 변변히 아는 것도 없고, 그렇다고 음반이나 영화라도 꾸준히 나와주는 것은 더더욱 아니고. 주변의 친구들은 대부분 서태지나 듀스에 열광할 때였다. 아주 간혹 유덕화나 여명, 혹은 곽부성을 좋아하는 친구와 수다를 떨더라도 대화는 늘 평행선이었다. 언제나 정해진 수순처럼 각자의 오빠가 제일 잘났다고 우기다가 감정싸움으로 번지곤 했으니까.


그때의 내가 그 뜨거운 마음을 기대었던 곳은 바로 라디오였다. MBC의 <FM 영화음악>에서는 장국영의 음악들을 꽤 자주 소개했다. 라디오에 그의 노래가 소개된다면 대부분 '當年情'이나 '奔向未來日子', 그도 아니면 '倩女幽魂'이었을 텐데 이 프로그램에서는 <종횡사해>의 주제곡이라며 '風繼續吹'를 들려주곤 했다. 지금 생각해보면 DJ가 소개했던 노래 제목의 중국어 발음이 꽤 신박했지만 (병음을 영어식으로 읽었던 것 같다), 그 오류를 알아챌 수 없었던 나는 그녀를 따라 '風繼續吹'를 엉터리로 발음하며 뿌듯해하곤 했다.


<PBC 영화음악> 또한 빠뜨릴 수 없는 프로그램이다. 일주일 중 하루가 아예 중화권 영화 소식으로만 꾸려졌는데, 각종 시상식 결과나 신작 소식들을 들으며 설레어했다. <금지옥엽>의 현지 개봉 소식을 듣고 무슨 영화일까 무한상상을 펼치게 했던, 그 시절 내 덕질의 수석 정보원과 다름없는 존재였다.


내가 훗날 중국음악을 소개하는 인터넷 방송의 진행자가 된 것은 아마도 그 시절의 저 기억들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내 이름까지 걸고 야심차게 진행했지만, 과거에 내가 사랑했던 프로그램처럼 새로운 소식이나 남들이 모르는 고급정보 같은 것은 전혀 전하지 못했다. 하지만 그래도 같은 것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음악과 이야기를 나누었던 그 기억들만은 선명히 남아있다. 게다가 덕분에 레슬리와 직접 만나 인터뷰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어쨌든 나는 라디오에게 받은 것이 참 많은 사람이 분명하다. 그리고 그것만으로도 이미 충분하다고 여겼다.




그런데 라디오와 나의 인연은 그것이 끝이 아니었던 모양이다. 라디오에 대한 추억은 모두 옛일이 되어버렸다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나는 또다시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DJ가 되었다.

3월 28일부터 <그대와 夜半歌聲>이라는 제목으로, 일요일 밤 10시마다 중국음악을 소개하게 되었다.


과거에 그러했듯 엄청나게 새로운 소식을 전하거나, 남들이 모르는 고급정보를 전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과거에도 그러했듯, 나와 비슷한 취향을 가진 이들과 음악을 나누는 기쁨을 다시 한 번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야기가 장황해졌지만, 결국은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하게 되었다는 이야기, 그러니 많은 청취를 바라고 또 바란다는 이야기이다.


많은 청취 부탁 드립니다. :)







그대와 夜半歌聲

마포FM에서 전하는 한밤의 중국음악 세레나데 

(구성/진행 장지희)


* 첫 방송 예고

만우절이면 떠오르는 그 이름, '불멸의 연인' 장국영의 음악을 소개합니다.

또한 1999년 장국영과의 인터뷰 당시의 음성도 함께 공개됩니다.


* 방송시간

- 3월 28일 첫방송 / 매주 일요일 밤 10시

- 격주마다 새로운 에피소드가 방송됩니다.


* 청취방법

- 마포구, 서대문구 지역 : 주파수 100.7Mhz

- 그 외 지역 : 마포FM 홈페이지 On air https://www.mapofm.net/

- 안드로이드 사용자 : 플레이스토어 '씨알(CR)' 다운로드 후 청취

   (아이폰 앱은 추후 출시 예정)


* 신청곡

- 마포FM 공식 홈페이지 게시판 https://www.mapofm.net/djbox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