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ll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Aug 30. 2019

'농심vs팔도vs아이배냇'아이 첫 짜장 라면 대결 승자

"아이가 몇 살 때 처음 라면을 주나요? 5살 아이에게 짜장 라면같이 맵지 않은 것을 줘도 될까 궁금해요"(ID jha****)


보통 아이가 4~6살쯤 되면 '엄마 아빠가 먹는 인스턴트 라면'에 호기심을 보이는데요. 이때 엄마들이 아이의 첫 라면으로 선택하는 게 바로 짜장 컵라면이에요. 맵지 않고 양도 많지 않기 때문이죠. 그러면 수많은 짜장 컵라면 중에 어떤 제품이 우리 아이가 먹기 좋을까요?


제가 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농심 짜파게티 범벅(이하 짜파게티. 일명 짜장범벅)' '팔도 뽀로로 짜장(이하 뽀로로 짜장)' '아이배냇 순쌀짜장면(이하 순쌀짜장면)' 등 엄마들이 많이 먹이는 제품 세 가지를 먹어보고 비교해봤어요.            

◇어린이 간식 광고 '팔도'..일반 제품과 차이 미미


먼저 제품 영양 정보를 살펴볼게요. 총 내용량은 비슷해요. 짜파게티는 70g, 뽀로로 짜장은 66g, 순쌀짜장면은 80g이에요. 세 제품에 표기된 영양성분표를 10g으로 환산해 계산했는데요. 칼로리는 짜파게티가 10g당 45.0kcal로 가장 높았고, 뽀로로 짜장 43.9kcal, 순쌀짜장면 22.7kcal 순이었어요.


나트륨도 짜파게티가 121mg(43%)로 가장 많았고, 뽀로로 짜장이 91mg(30%), 순쌀짜장면이 16mg(6%)였어요. 사실 짜파게티는 아이를 위해 출시된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비교 전부터 칼로리와 나트륨 수치가 가장 높을 것이라 짐작했는데요. 예상과 달리 '어린이 간식'이라고 광고하는 뽀로로 짜장이 짜파게티 수치와 크게 차이 나지 않아 놀랐어요. 특히 뽀로로 짜장은 유명 키즈 유튜버의 먹방 영상으로 인기를 끌었는데 일반 라면과 별반 차이가 없다니 약간 배신감도 들었어요.            

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으로 농심 짜파게티 범벅, 팔도 뽀로로 짜장, 아이배냇 순쌀짜장면.

순쌀짜장면은 아이들의 먹거리를 전문으로 만드는 아이배냇 제품이라 그런지 확실히 칼로리와 나트륨 수치가 낮았어요. 튀긴 밀가루 면인 짜파게티, 뽀로로 짜장과 달리 쌀 면이더라고요. 또 다른 차이점은 짜파게티와 뽀로로 짜장은 분말수프와 말린 야채 후레이크가 들어있었지만 순쌀짜장면은 액상수프에 생 건더기가 그대로 들어있었어요. 원재료도 전부 국산이었고요.


◇예상보다 짠 '뽀로로 짜장'..맛 없는 '순쌀짜장면'


가장 중요한 건 아무래도 '맛'이죠. 간편함은 덤이고요. 개인적으로 세 제품을 먹었을 때 가장 짠맛을 느낀 것은 뽀로로 짜장이었어요.


짜파게티는 컵에 표시된 선까지 물을 붓고 분말수프를 함께 넣어 익혀야 해요. 물을 많이 넣는다면 그만큼 짠맛이 덜해지죠. 아이에게 먹인다 생각하고 물을 넉넉하게 넣었더니 밍밍한 맛이 살짝 나더라고요. 어쨌든 짜파게티는 짜파게티! 늘 먹어본 익숙한 맛이에요. 표현을 굳이 하지 않아도 누구나 알고 있는 그 맛이죠.            

반면 뽀로로 짜장은 컵에 표시된 선까지 물을 붓고 면을 먼저 익힌 뒤 물을 따라내고 분말수프를 넣은 뒤 비벼야 해요. 짜파게티와 달리 물이 없으니 짜장의 짠맛이 그대로 느껴졌고요.


순쌀짜장면은 다른 라면과 달리 컵에 표시 선도 없어요. 조리설명을 보면 적당히 물을 넣고 면이 익으면 적당량의 물을 따라 버리라고 적혀있네요. (불친절한 설명이지만 조리하는데 전혀 문제 없어요ㅋㅋ) 액상수프는 데우지 않고 바로 면에 넣었는데 어릴 때 엄마가 집에서 볶아주던 춘장 향이 났어요. 쌀 면과 짜장을 잘 섞어 한 입 먹어보니 정말 건강한 맛! 솔직히 정말 맛이 없었어요. 거의 맛이란 게 느껴지지 않았고 짜장이 굉장히 연했죠. (인스턴트 라면에 길들여진 탓인가..)            

◇OLIVENOTE'S TALK


아이에게 처음 먹일 짜장 컵라면으로 셋 중 하나를 고른다면 주저 없이 순쌀짜장면을 선택할 것 같아요. 쌀 면과 생 건더기 그리고 가장 낮은 나트륨 수치에 좋은 점수를 주고 싶어요.


하지만 맛에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특히 짜장면을 먹어본 경험이 있는 아이라면 더욱 맛이 없다고 느낄 수도 있고요. 유치원생인 제 아이는 뽀로로 짜장이 가장 맛있다고 손을 번쩍 들더라고요.


첫째와 둘째 아이 모두 순쌀짜장면은 한입 먹어보더니 쳐다보지도 않네요. 한 박스나 구입했는데 큰일이에요. 


아이의 첫 컵라면으로 순쌀짜장면을 선택할 생각이라면 저처럼 한 번에 많이 구매하지 마시고 한 개를 구매해 먹여본 뒤 아이가 좋아한다면 추가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해요.


임지혜 기자(영상제작=강은혜 AD)  limjh@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물놀이에 희생된 엄마 피부 ' 피코슈어 레이저'시술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