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키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Jan 04. 2020

'슬픔 이겨내는 법·멋진 사람 되는 법' 담은 동화책

(출처=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2020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아이와 함께 새해 계획들 세우셨나요? 아마 '책 읽기'라는 계획은 꼭 들어있을 것 같은데요. 아이와 새해를 맞아 읽기 좋은 책, 국립어린이청소년 도서관에서 추천한 책 중 아이와 새해를 맞으면 읽기 좋은 책을 뽑아 봤습니다.


◇슬플 때는 어떻게 하나요?(유아)

(출처=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지은이: 다그마 가이슬러 글·그림, 이정희 옮김


-발행처: 풀빛


-내용: "마음이 슬펐던 적이 있나요?"라는 물음으로 시작하는 이 책은 주인공 마리가 슬픔을 겪고 이겨내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슬프다는 느낌이 어떤 것인지, 슬픔을 이겨내는 방법은 무엇인지 다양한 모습이 나오죠. 사람마다 슬픔을 느끼는 감정은 다를 수 있고 슬픔을 이겨내는 방법도 다 다릅니다.  


시간이 흐를수록 슬픔은 점점 사라지고, 이겨 낼 수 없을 것 같은 슬픔도 언젠가는 아뭅니다. 아이들이 커가면서 슬픔에 맞닥뜨리는 순간이 있습니다. 그때 '힘내'라는 말 한마디 대신 이 책을 읽어주는 건 어떨까요?


◇바나나가 정말 없어진다고?(초등 저학년)

(출처=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지은이: 김은의 글, 끌레몽 그림


-발행처: 풀과바람


-내용: 바나나는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이런 바나나가 멸종 위기에 처했다고 해요. 오래전 귀하고 비싸서 쉽게 맛볼 수 없었던 바나나가 쉽게 접할 수 있는 과일이 되기까지 여러 문제가 발생했어요. 바나나 농장을 만드느라 다양한 생물이 살던 열대 우림이 사라졌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파나마병이 농장을 휩쓸었죠.


 이로 인해 바나나는 멸종 위기에 놓였답니다. 맛있어서 슬픈 운명을 맞이하게 된 바나나, 과연 우리는 앞으로 바나나를 지켜낼 수 있을까요?


바나나를 통해 생물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자연이 인류의 생존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려주는 책이에요. 아이와 함께 지구 환경의 위기와 대처 방법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소녀와 소년 : 멋진 사람이 되는 법(초등 고학년)

(출처=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지은이: 윤은주 글, 이해정 그림


-발행처: 사계절


어떤 사람이 멋진 사람일까요? 어른들은 "여자다워야 해", "남자다워야 해"라며 여자, 남자가 해야 할 행동을 정해놓고 이야기하죠. 멋진 사람이 되기 위해 꼭 필요한 이야기일까요?


이 책에서는 남자는 근육이 울퉁불퉁하며 큰 꿈을 꿔야 하고 눈물도 흘리면 안 된다는 말 대신, 여자는 예쁘고 청소를 잘 하고, 큰소리로 이야기해서도 안 된다는 말 대신, 어린이가 진짜 '멋진 사람'이 되는 법을 알려줍니다. 자, 다 같이 진짜 멋진 사람이 돼 볼까요?


임성영 기자 rossa83041@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임신 필수 영양제 '엽산' 제대로 먹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