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산으로 원격수업이 늘면서 집에서 아이 간식을 챙겨야 하는 날이 많아졌어요. 매일 밥 먹이랴 간식 챙겨주랴 바쁜 부모님들에게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는 홈쿠킹 제품은 그야말로 필수템입니다. 그중에서도 즉석 떡볶이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간식 중 하나인데요. 시중에 유통되는 즉석 떡볶이 제품은 전반적으로 단백질 함량이 적은 데 반해 상대적으로 나트륨의 함량은 높은 수준이라 섭취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중 국물떡볶이, 나트륨이 절반 이상..'서울 잠원동식 국물떡볶이' 제일 짜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국물떡볶이 및 일반떡볶이 14개 제품의 영양성분과 함량을 조사한 결과 1일 섭취 기준치 대비 평균 나트륨 함량이 60%로 절반 이상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탄수화물 함량은 31%, 단백질 함량은 16%였습니다.
해당 제품은 △국물떡볶이 ㈜풀무원 △대림생 국물떡볶이(㈜사조대림) △동원 떡볶이의 신 국물떡볶이(㈜동원F&B) △떡볶이떡, 국물떡볶이소스, 건파(청정원 서울 잠원동식 국물떡볶이)(대상㈜) △미정당 국물떡볶이(㈜미정) △오뚜기 맛있는 국물떡볶이(㈜오뚜기) △추억의 국물떡볶이S(㈜송학식품) △동원 떡볶이의 신 매운 떡볶이(㈜동원F&B) △떡볶이(㈜이마트) △떡볶이떡, 왕떡볶이소스, 건파(청정원 부산 남포동식 왕떡볶이)(대상㈜) △미정당 순쌀 떡볶이(㈜미정) △순쌀 떡볶이(㈜풀무원) △오뚜기 맛있는 쌀떡볶이(㈜오뚜기)△학교앞 추억의 밀떡볶이(㈜송학식품) 등 14개입니다.
특히 '청정원 서울 잠원동식 국물떡볶이(대상㈜)'의 나트륨 함량은 1인분 기준 1410mg로 가장 많았는데요. 나트륨 1일 기준치의 71%에 달하는 수준이며 조사한 14개 제품의 1인분 기준 평균 나트륨 함량(1207mg)보다도 200mg 이상 함유돼 있었습니다. 반면 나트륨 함량이 가장 적은 제품은 '추억의 국물떡볶이S(㈜송학식품)'로 898mg이었습니다.
떡볶이 하면 높은 열량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1인분 기준 14개 제품의 평균 칼로리는 459kcal입니다. 가장 열량이 높은 제품은 '순쌀 떡볶이(㈜풀무원)'로 547kcal였는데요. 1일 섭취 열량 기준치(2000kcal)의 27%로 쌀밥 한 공기(200g)가 272kcal인 점을 고려하면 밥 2공기 정도를 먹은 것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반면 '학교앞 추억의 밀떡볶이(㈜송학식품)'는 376kcal로 열량이 가장 낮았습니다.
◇떡볶이 건강하게 먹으려면? 우유랑 같이 먹어요
즉석 떡볶이의 국물과 소스에 전체 나트륨의 40%가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나트륨 섭취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떡이나 야채 위주로 먹거나 소스양을 조절하는 게 좋아요. 떡볶이 조리 시 나트륨 배출을 돕는 칼륨 성분이 많은 양배추, 양파 등의 채소를 함께 넣어 조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 떡볶이는 어묵, 면 사리, 튀김 등과 함께 섭취하면 열량과 나트륨 섭취량이 늘어나 지나치게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한데요. 양이 부족하다면 면 사리 대신 포만감을 줄 수 있는 곤약을 이용해 보세요.
주말이나 바쁜 평일 점심엔 즉석 떡볶이로 식사를 대신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단백질이 부족하기 때문에 이를 보충할 수 있는 삶은 달걀을 넣어 먹으면 좋고요.
떡볶이를 먹을 때 음료는 당류 함량이 높은 음료 대신 물이나 칼륨 성분이 많이 함유된 우유를 함께 섭취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토마토 사과 등의 과일에도 칼륨 성분이 많아 떡볶이를 먹고 난 후 후식으로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김은정 기자 ejkim@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