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키즈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올리브노트 Jan 29. 2021

집콕엔 랜선따라 흥미진진 전통 문화 체험!

코로나19로 온라인 영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가 많아졌어요. 여행을 가지 못하고 집 안에서 여행지 정보를 얻는 랜선 여행도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랜선 여행은 360도 가상현실(VR) 기기를 이용해 직접 방문한 것처럼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고요. 평소에는 관람하기 어려운 곳을 전문 해설사의 설명까지 들으며 자세히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아이와 함께 영상으로 배워 볼 만한 전통문화 유튜브 채널을 알려드릴게요.


◇문화유산채널[K-HERITAGE.TV]


문화유산채널은 문화재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문화재재단에서 운영하는 유튜브로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어요.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 자연스럽게 한국사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전통문화는 덤! 전문 큐레이터의 자세한 설명 덕분에 아이도 문화재에 대해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명주 짜기 영상은 247만 회 넘게 시청될 정도로 인기가 많아요.


◇문화재청 Korea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문화재청 유튜브에서는 문화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문화재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경주 석굴암의 건축 과정과 불국사, 수원 화성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클레이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해 아이들도 재미있게 볼 수 있어요. 국립고궁박물관 특별전 전시인 '군사 의례'를 학예연구사가 자세히 설명한 것을 듣다 보면 지루하게만 느껴졌던 역사가 재미게 느껴질 거예요.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유튜브를 통해선 한국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360˚ VR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화유산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그 고장의 풍경을 볼 수 있어 마치 여행하는 느낌을 만끽할 수 있어요. 여행이 고픈 요즘 정말 괜찮은 콘텐츠예요. 한복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는데요. '공주의 하루'는 인기 영상으로 꼭 챙겨 보세요! 


◇VisitSeoul TV


VisitSeoul TV는 서울관광재단에서 운영사는 유튜브로 서울의 전통과 문화를 담았습니다. 특히 방탄소년단(BTS)이 서울을 소개하는 영상이 인기가 많은데요. 홍보 영상뿐만 아니라 문화관광해설사가 소개하는 창덕궁 등 문화유적에 대한 이야기도 아이와 함께 보면서 전통문화를 배울 수 있어요.


강은혜 기자 navisky@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에 급증한 보이스피싱 수법..국정원 "이렇게 대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