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온라인 영상을 통해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가 많아졌어요. 여행을 가지 못하고 집 안에서 여행지 정보를 얻는 랜선 여행도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랜선 여행은 360도 가상현실(VR) 기기를 이용해 직접 방문한 것처럼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고요. 평소에는 관람하기 어려운 곳을 전문 해설사의 설명까지 들으며 자세히 볼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아이와 함께 영상으로 배워 볼 만한 전통문화 유튜브 채널을 알려드릴게요.
◇문화유산채널[K-HERITAGE.TV]
문화유산채널은 문화재청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문화재재단에서 운영하는 유튜브로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문화유산을 만날 수 있어요. 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 자연스럽게 한국사에 대해서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다양한 전통문화는 덤! 전문 큐레이터의 자세한 설명 덕분에 아이도 문화재에 대해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명주 짜기 영상은 247만 회 넘게 시청될 정도로 인기가 많아요.
◇문화재청 Korea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문화재청 유튜브에서는 문화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와 문화재 관련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 대한 내용을 볼 수 있는데요. 경주 석굴암의 건축 과정과 불국사, 수원 화성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를 클레이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해 아이들도 재미있게 볼 수 있어요. 국립고궁박물관 특별전 전시인 '군사 의례'를 학예연구사가 자세히 설명한 것을 듣다 보면 지루하게만 느껴졌던 역사가 재미게 느껴질 거예요.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문화유산 방문 캠페인 유튜브를 통해선 한국의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360˚ VR 영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문화유산을 만나면 자연스럽게 그 고장의 풍경을 볼 수 있어 마치 여행하는 느낌을 만끽할 수 있어요. 여행이 고픈 요즘 정말 괜찮은 콘텐츠예요. 한복에 대해서도 자세히 다루는데요. '공주의 하루'는 인기 영상으로 꼭 챙겨 보세요!
◇VisitSeoul TV
VisitSeoul TV는 서울관광재단에서 운영사는 유튜브로 서울의 전통과 문화를 담았습니다. 특히 방탄소년단(BTS)이 서울을 소개하는 영상이 인기가 많은데요. 홍보 영상뿐만 아니라 문화관광해설사가 소개하는 창덕궁 등 문화유적에 대한 이야기도 아이와 함께 보면서 전통문화를 배울 수 있어요.
강은혜 기자 navisky@olivenote.co.kr
저작권자 © 올리브노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