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Life 시작하기
여러분들이 Mac을 포장된 상태로 받아 개봉하면, 일단 대부분은 Mac이 이쁘고 좋은 앱 인터페이스를 보여준다고 기대한다. 그러나, 불행하게도 그런 기대가 어느 정도 무너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결국 맥으로 시작하더라도 친숙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앱과 웹브라우저(Chrome 등)로 메일 확인하거나 검색하고 엑셀로 스프레드시트 입력을 한다”
라는 것이라면 Mac을 사용하여 윈도 환경에서 하던 스타일 그대로가 되어 버린다. 이렇게 되는 이유는 사실 Mac을 Mac 답게 사용하는 방법과 그게 알맞은 응용프로그램을 모르기 때문이다.
또한 윈도에서는 친숙하게 사용했지만 PC 하는 환경은 사실 고사양이며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그대로 사용하면 스트레스를 더 받게 된다. 단순하게 말하자면, 새로 지은 아파트로 이사한 느낌과 같다고 본다. 새 공간을 활용하려면 전혀 새로운 것을 시작하는데 짐 정리를 했지만 청소나 수리해야 할 부분을 생각하며 스트레스를 받으며 시작된다
이런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선 Mac용 어플을 설치하는 방법부터 설명하려고 한다. 그다음 Mac을 Mac 답게 사용하기 위해 알아야 할 앱을 소개한다.
첫 번째로 Mac의 전원을 켜고 나면 무엇을 해야 할지 고민하지 말고 우선 앱을 실행해야 한다. 초기 설정에서는 화면 아래 주요 앱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다. 이를 Dock(독)이라고 말한다. Dock은 앱이나 폴더 아이콘을 배치하고 쉽게 표시할 수 있는 장소이다.
단, Dock에 표시되는 기본 앱은 극히 일부이고 Dock에 표시되는 것들 이외에 미리 설치되어 있는 앱들이 있다. 이들 앱들은 “응용프로그램”폴더에 설치되어 있다.
응용프록램 폴더를 표시하려면 Finder창에서 [즐겨찾기] 목록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한다. Finder는 Windows 탐색기와 유사한 형태로 폴더와 파일을 나열하거나 디렉터리 사이를 이동하는데 이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