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살펴보기
클래스와 일부 멤버가 abstract로 선언되면 추상 클래스입니다. abstract 멤버는 클래스 내에서 아무런 구현이 없습니다.
abstract class Student {
abstract fun learnKotlin()
fun learnJava() {}
}
추상 메서드는 반드시 재정의(override) 해야 합니다. 일반 멤버 메서드는 재정의 하려면 일반 상속과 마찬가지로 open 키워드를 명시해야 합니다.
abstract class Person {
open fun eat() {}
abstract fun sleep()
}
class Student : Person() {
override fun eat() {
super.eat()
}
override fun sleep() {}
fun study() {}
}
[Remind] 상속을 하려면 꼭 open을 선언해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무 선언이 없으면 코틀린 클래스는 기본적으로 Java의 final 클래스와 같기 때문입니다. 또한 non-abstract open 멤버를 abstract 멤버로 재정의 할 수 있습니다.
open class Person {
open fun needToSleep() {}
}
abstract class Student : Person() {
override abstract fun needToSleep()
abstract fun learnKotlin()
fun learnJava() {}
}
코틀린의 인터페이스는 Java8과 매우 유사합니다. abstract method 뿐 만 아니라 method의 구현도 가능합니다.
[Tip] 인터페이스라고 하면 모든 method가 abstract method인 것이라고 알고 있을 수도 있는데 Java8에서 default 키워드로 method 구현이 가능해졌습니다.
Java
public interface Person {
void needToSleep(); // interface 내에서는 abstract로 유추
default String getName() {
return "Hong";
}
}
코틀린
interface Person {
abstract fun needToSleep()
open fun getName():String = "Hong"
}
interface에서 구현한 method도 override 할 수 있습니다. 추상 클래스와 다르게 abstract와 open 키워드는 생략이 가능합니다.
interface Person {
fun needToSleep()
fun getName():String = "Hong"
}
class Student : Person {
override fun needToSleep() {
}
fun learnKotlin() {
}
override fun getName(): String {
return "Tom"
}
}
또한 다음과 같이 하나 이상의 interface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interface Person {
fun needToSleep()
fun getName():String = "Hong"
}
interface Adult {
fun needToHoliday()
fun getName():String = "Choi"
}
class Student : Person, Adult {
override fun needToHoliday() {
}
override fun needToSleep() {
}
fun learnKotlin() {
}
override fun getName(): String {
return "Tom"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