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기획 기사

이해가 쏙쏙 되는 호텔 용어 모음

호텔용어, 호텔예약꿀팁, 해외여행팁, 호텔서비스, 올스테이

by 마이트립로그

호텔이라는 단어 자체가 영어듯, 숙소에 관한 용어는 흔히 불어나 영어가 쓰인다. 그래서 해외여행 준비를 할 때 ‘이 요금은 HB ~’ ‘우리 호텔의 컨시어지는~’라는 문구에 그 뜻을 검색해 본 경험이 누구나 있을 거라 생각된다. 오늘은 더 이상 따로 검색할 필요 없이 호텔 용어에 대해서 제대로 파헤쳐 보자.

photo-1486591038957-19e7c73bdc41.jpeg





호텔 용어 TOP 5



NO. 5 객실 타입

더블룸

보통 호텔 객실은 ‘객실 퀄리티’ + ‘최대 인원수’ + ‘침대 사이즈’로 룸 타입이 나눠진다. 크게 세 가지로 나뉜 카테고리를 조합하면 룸 타입이 정해지는 것! 여기에 가든뷰, 시티뷰, 오션뷰 등이 추가적인 특징들이 붙여져 더 럭셔리하게 탄생하는 것이다.


객실 퀄리티: 버젯, 스탠다드, 디럭스, 스위트, 스위트 에그제큐티브 등

침대 사이즈: 싱글, 더블, 퀸, 킹 등

최대 인원수: 싱글, 트리플, 콰드 (패밀리) 등

스위트룸

아래의 예시를 함께 살펴보자.


스탠다드 더블(베드) 룸 마운틴뷰: 스탠다드 퀄리티에 더블베드 하나가 갖추어져, 창문이나 테라스에서 산을 바라볼 수 있음

디럭스 트리플 룸 시티뷰: 디럭스 퀄리티에 3명이 정원으로, 보통 싱글베드 하나와 더블베드 하나가 갖추어진 룸으로 시티 전경을 바라볼 수 있음


침대를 각자 사용하고 싶다면, 트윈베드룸이나 같이 쓰는 더블베드룸을 이용하겠다고 미리 얘기하자. 여유가 있는 한, 호텔에서 방을 맞춰준다.







NO. 4 어메니티

욕실 어메니티

‘어떤 건물이나 시설이 제공하는 유용한 물건이나 서비스’가 어메니티의 사전적 정의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호텔 어메니티는 욕실 제품, 객실 내 구비된 식기나 필기구가 대표적이다. 이런 것들은 ‘인 룸 어메니티‘라고 불린다. 하지만 사실 어메니티가 포함하는 범위는 굉장히 넓다는 사실! 호텔 내 수영장, 주차 서비스, 피트니스 등의 부대시설도 포함되어 어메니티라고 불린다.


호캉스하러 떠나는 것이라면 부대시설을 포함한 어메니티를 꼼꼼히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럭셔리한 화장품 라인업을 어메니티로 구비해 놓는 서울 호캉스 호텔도 많다.








NO. 3 호텔 부킹 옵션 용어

호텔 객실

에프비, 비비.. @_@ 정말 흔히 쓰이는 이 영어 줄임말들은 도대체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알고 보면 굉장히 간단하다!


RO (Room Only): 가격에 객실 요금만 포함


BB (Bed & Breakfast): 객실과 조식 요금이 포함


HB (Half Board): 객실과 조식, 석식 요금이 포함


FB (Full Board): 객실, 중식, 조식, 그리고 석식 요금이 포함


AI (All Inclusive): 보통 리조트 부킹 시 사용되는 용어이다. FB 요금과 더불어 주류 포함 음료 그리고 호텔에서 준비하는 기프트, 숙소에서 제공하는 액티비티가 포함되어 있다. 한 번 지불하면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호텔 야외 레스토랑

F&B와 부킹 옵션인 FB가 헷갈리기 쉽다. F&B는 Food & Beverage로 호텔 내 요식을 말한다. 따라서 호텔에서 직원을 고용할 때 ‘F&B 담당자 구인’이라면 호텔의 객실 내 음식 유통과 각 레스토랑의 모든 부분을 매니징하는 담당자를 구하는 것이다!


손님 입장에서는 “그 호텔의 F&B가 굉장히 훌륭하다.”라는 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









NO. 2 컴플리멘터리 & 미니바

호텔 웰컴 드링크

컴플리멘터리 (Complimentary)는 호텔에서 돈을 받지 않고 제공하는 물품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예를 들어, “객실 내 생수는 무료입니다.” 일 때 무료라는 단어가 컴플리멘터리에 해당하는 것이다. 생일 기념으로 호텔에서 디너를 무상 제공한다면 이 또한 컴플리멘터리 서비스에 해당한다. 어메니티와 다른 점은, 어메니티는 무상도 유상도 될 수 있고 부킹 시 가격에 포함된 사항이라면, 컴플리멘터리는 말 그대로 호텔에서 지불하는 서비스 및 물품을 말한다


호텔 미니바

객실에 들어가자마자 이리저리 찾게 되는 미니바는 ‘인 룸 어메니티’에 해당하며 쉽게 말해 객실 내 냉장고이다.


보통 컴플리멘터리 생수를 제외한 음료들은 체크아웃 시 룸을 체크하는 직원에 의해 계산된다.














NO. 1 컨시어지

컨시어지

고급 호텔에서 자주 쓰이는 용어인 컨시어지는 일종의 손님의 요구를 처리해 주는 비서 역할을 한다. 이 주변의 맛집은 무엇인지, 식당을 예약해 줄 수 있는지, 남편의 생일을 위한 선물을 사다 줄 수 있는지 등 호텔에 머무는 동안 퍼스널 쇼퍼의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보통은 VIP 고객들의 편의를 위해 제공되는 서비스이다.



프런트 데스크

그렇다면 호텔 프런트 데스크와 컨시어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프런트 데스크는 머무는 손님에게 호텔 내 정보를 모두 알려주는 역할을 한다. 컨시어지는 보다 프라이빗한 요구사항을 처리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호텔 라운지 이용 시간을 알고 싶다면 프런트 데스크에, 저녁에 관람할 공연 티켓팅은 컨시어지에게 문의하면 된다.












에디터가 첫 장기여행을 준비한 나라는 바로 미국이었다. 당시만 해도 한국어 웹사이트가 흔하지 않아 호텔 용어를 하나하나 다 찾아보았던 기억이 난다. 여러분들은 오늘 올스테이와 함께 필수 호텔 용어에 대한 궁금증이 다 해결되었기를 바라본다.






다양한 숙소 보러 가기




Photograph by

@unsplash @wikimedia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청정지역에서 펜.콕! 이색 부대시설을 갖춘 숙소 5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