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쓰기
가상 인물을 설정하라
'청춘을 다룬 책은 많은데 노년을 다룬 책은 왜 드물까.' 이런 의문 끝에 90대의 다이애너 애실은 <어떻게 늙을까>를 썼다.
나의 고객을 정의하고 발굴하고 관찰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도 없다. 나의 고객은 누구며 무엇을 원하는가. 어디에 있는가.
성, 연령, 직업, 취향, 스타일 등에 따라 세분화하라. 단 한 명의 대표적인 가상 인물을 설정하라. 그에게 먹히는 책을 쓰라.
쓰려는 책을 꼭 읽히고 싶은 사람이 누구인가. 자녀, 배우자, 부모, 형제, 제자인가. 오직 그 한 사람을 타깃으로 집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