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들이 Nov 21. 2023

|별이 되고 싶은 밤

 마음이 답답해 참기 힘들어진 날, 무심코 올려다 본 하늘에는 작은 별이 하나 있었다. 그토록 작은 빛이 오늘따라 얼마나 더 아름다워 보이던지. 나를 보며 깜빡이는 가로등 불빛과 높기만 한 건물들의 반짝임은 모두 무시한 채로 나는 나의 두 눈을 오직 별빛만으로 가득 채다. 그렇게 홀린 듯이 별을 따라 걷다 보니 어느새 친구들과 함께 놀던 놀이터가 내 걸음을 멈춰세웠다. 바뀐 거라곤 모래사장 대신 들어선 딱딱한 고무바닥이 전부인 이곳. 바닥 사이로 모래가 솟아있는 모습을 보면 이 바닥 아래에는 아직도 그때의 모래가 깔려 있구나 싶었다.


 친구들과 나를 비추던 해가 떨어지고 밤이 깊어지자 친구들은 약속이라도 한 듯 각자의 집으로 돌아갔다. 나는 조금 전의 행복을 놓아주고 싶지 않아서 그 자리를 서성이곤 했다. 그때 나의 눈을 밝혀주는 건 주홍빛의 오래된 가로등뿐. 그 빛을 보고 있자니 괜스레 무서워진 나는 무서움을 떨쳐내려고 하늘을 올려다보았다. 그곳에는 방금 내가 보았던 것처럼 작은 별 하나가 반짝이고 있었다. 그 별과 마주한 순간, 내게 스며들었던 무서움은 사라지고 별에 대한 동경만이 나를 채우기 시작했다. 나는 별을 보며 아무 생각 없이 모래 바닥 위에 누워버렸다. 또 아무 생각 없이 그저 별을 바라보기만 했다. 시간이 얼마나 흘렀는지 가늠할 수조차 없었다. 마치 잠에 든 것처럼, 그렇게 꿈을 꾸는 것 같은 기분 속에서 나는 이상한 감정을 느꼈다.


 '별이 되고 싶어.'

 그렇게 한참을 누워있다 보니 문득 뛰쳐나온 생각이다. 친구와 놀다가도, 게임을 하다가도, 공부를 하다가도 이따금씩 가슴이 미어지곤 했었는데 이 생각을 했을 때에도 왜인지 나는 그런 기분을 느끼고 있었다. 그때는 이게 무슨 느낌인지 알 수 없었지만 이제는 알고 있다. 단지 너무 어렸던 탓에 표현하는 방법을 몰랐을 뿐. 그건 외로움이었다는걸.


 사실 답답하다며 밖으로 나온 이유도 이것과 다르지 않았다. 나와 함께 살아가는 모든 사람들이 이 감정을 느끼며 살고 있다는 걸 알아버려서, 그저 밖으로 나와 걷는 것만이 내가 할 수 있는 전부였다. 그래서 나는 글 쓰며 이 감정에 통로를 만들고 싶었다. 더불어 어딘가에 있을 나와 같은 사람에게, 당신은 혼자가 아니라는 걸 알려주고 싶었다. 하지만 지금의 나는 그럴 수 있는 사람이 아니다. 그래서 더 답답하고, 그래서 더 외로웠다. 나는 결국 이런 사람인 걸까.


 시답잖은 고민과 걱정, 그 외에도 나를 괴롭히는 수많은 문제들로부터 벗어나고 싶은 밤. 나는 어제도 늦은 밤을 걸으며 별에게 말했다. 나도 별이 되고 싶다고. 너처럼 가만히만 있어도 빛을 낼 수 있고, 그 존재만으로 다른 이들에게 위안을 주는 사람이고 싶다고. 하지만 나는 아직 부족한 게 많은 사람이라 그렇게 될 수 없다는 걸 안다. 언젠가는 그렇게 되리라 믿으며 오늘도 겨우 한 걸음을 내딛지만 이 글을 쓰고 있는 지금도 과연 그렇게 될 수 있을까 하는 의심이 조금씩 나를 잡아먹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말한다. 사람은 죽어서 별이 된다고.

 하지만 나는 삶이 있는 동안에 별이 되고 싶다.

 내가 보았던 넓은 하늘을 채우는 아주 작은 별빛만큼이라도.

작가의 이전글 |똑딱똑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