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이 굉장히 중요한 사업을 앞두고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발표를 해야한다고 해봅시다. 이때 동영상을 자료로 이용하면 좀 더 청중을 집중시키고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거나 근거 자료로 쓸 수 있을겁니다. 그러나 동영상이라는 파일은, 용량이 크고 코덱 호환이라는 문제가 존재합니다. 여러분이 준비한 동영상이 발표장에서 재생이 안될 수도 있죠.
더불어 발표자는 준비한 동영상을 재생하기 위해 프레젠테이션을 최소화해서 바탕화면으로 들어간 다음, 동영상 플레이어나 웹사이트에 접속한 다음 동영상을 클릭하여 재생합니다. 이런 일련의 과정은 집중력을 저하시키고 소중한 시간을 잡아먹는데다가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건 제가 자주 경험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프레젠테이션 발표에서 동영상을 이용할 때의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레젠테이션에서 동영상을 활용하면 청중이 한눈팔기보다는 화면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실제 연구 결과에서도 텍스트와 이미지, 동영상, 그리고 다양한 질문을 통해 청중을 집중시키면, 학습 효과가 높아지고 참여도가 올라간다고 이야기합니다.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262393281_How_video_production_affects_student_engagement_An_empirical_study_of_MOOC_videos)
직관적이라는 뜻은 이해하기가 쉽고 내용이 어렵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여러분이 가구를 조립할 때 글로만 된 설명서를 읽는 것보다는 유튜브 동영상 튜토리얼을 보는게 훨씬 더 도움이 될거에요. 동영상은 인지하기 쉽고 직관적이며 그대로 따라할 수 있습니다. 글이나 사진보다 더 높은 수준에서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제 동영상의 시대입니다. 지루하고 복잡하게 설명되어 있는 표나 그래프는 청중에게 아무런 감흥도 주지 않습니다. 움직이는 그래프나 애니메이션을 동반한 동영상으로 제작한 인포그래픽이 훨씬 더 감동적입니다.
강연자라면 당연히 전문가여야만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라고해서 어떤 내용을 잘 전달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전문가들은 일은 잘해도, 뭔가를 설명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동영상을 프레젠테이션에 이용하면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설명할 수 있고, 해당 동영상을 근거로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갈 수 있습니다.
* 구글 슬라이드를 이용해 구글 슬라이드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삽입하는 방법은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