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법인으로 자동차 구입 시 렌트, 리스, 할부 어떤 선택

by 황금별

SUMMARY

법인사업자로 자동차를 구입하는 방법은 구매(일시불이나 할부), 리스, 렌트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업을 영위하는 자체가 재화를 소모하는 과정이기에 사업자라면 회사용 업무 차량을 따로 구매할지, 장기 렌트나 리스로 사용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기가 찾아오게 됩니다. 현금 구매와 리스, 렌트 중 어떤 방식이 유리할까요? 오늘은 차량 구매 유형과 비용 처리 등 1인 법인으로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량 구입 시 일시불이나 할부의 개념은 다들 알고 있지만 리스와 렌트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헷갈려 합니다. 렌트와 리스의 개념 차이에 대해 간략히 구분해 보면, 렌트는 자동차 렌트회사를 통해 차량과 서비스를 빌리는 것이고 리스는 차량을 구입하지 않고 사용료만 리스회사에 지불해서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리스는 또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로 구분되는데요.

금융리스는 제2금융권 대출상품으로 부채로 인식되며, 계약이 만기 되면 차량을 반납하는 게 아니라 인수하거나 재리스해야 합니다. 할부와 비슷한 개념인데요. 보험도 별도로 가입해야 하고 취등록세나 자동차세도 모두 이용자가 부담해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운용리스는 렌트와 비슷한 형태로 리스사 명의로 등록이 되어 자산으로 책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계약 만기가 되면 금융리스와 달리 반납이 가능하며, 보험료, 취등록세와 자동차세도 모두 리스비에 포함됩니다.



법인으로 차량 구입을 생각하고 계신 분은 아래 '줌 투자노트'에서 관련 콘텐츠를 읽어보셔요!


https://invest.zum.com/investment/view/2480?cm=invest_investment_realnote&r=1&sub_c=I4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인법인으로 차량 렌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