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배당 커버드콜 ETF의 원조격인 QYLD XYLD RYLD의 2024년 10월 배당금 정보에 대해 안내드리고, 경쟁 라이벌 ETF JEPQ GPIQ와 올해 성과를 비교해드릴게요
QYLD와 XYLD, RYLD의 2024년 월별 배당정보입니다. QYLD와 XYLD, RYLD 10월 배당락일은 10월 21일 월요일이었고, 배당지급일은 10월 28일 월요일입니다.
QYLD의 이번 10월 배당금은 주당 0.183달러로 전월대비 1.1%가 증가했습니다. QYLD는 최근 주가가 18달러 선을 회복하며 주당 배당금도 0.18달러대로 상승했습니다. XYLD는 0.342달러로 전월 0.4달러대비 15%나 크게 감소했네요. RYLD는 주당 0.162달러로 0.6% 증가했습니다.
QYLD는 매월 주가의 1% 정도의 배당금을 지급해 줍니다. 배당금이 어느 정도는 고정이 되어 있기 때문에 주가가 오르면 주당 지급하는 배당금도 늘어나고, 주가가 하락하면 주당 지급하는 배당금도 줄어듭니다. QYLD의 주가가 20달러 대로 올라간다면 지급해주는 주당 배당지급액도 0.2달러가 넘어가겠쬬. 하지만 15달러대로 주가가 폭락하면 지급하는 주당 배당금도 0.15달러대로 줄어들 위험성도 있습니다.
QYLD같은 원조 커버드콜 ETF들은 100% 커버드콜 전략이기 때문에 주가 하락기에는 주가가 많이 빠지고 주가 상승기에 상승이 너무 더디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가지고 있쬬. 이 치명적 단점을 보완하고 시장의 상승기에 주가가 어느정도 같이 성장해 줄 수 있는 ETF들이 등장해서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바로 세계 최대은행 라이벌인 제이피모건과 골드만삭스의 자산운용사들에서 출시한 JEPQ와 GPIQ입니다.
나스닥100을 기반으로 한 커버드콜 ETF 라이벌들인 QYLD와 JEPQ 그리고 GPIQ의 성과를 비교해볼게요. 먼저 3개 ETF 중 운용보수는 QYLD가 0.6%로 가장 비싸고, JEPQ가 0.35%, JEPQ를 잡기 위해 등장한 GPIQ는 역시나 JEPQ보다 저렴하게 책정되어 0.29%입니다.
올해 주가 수익률은 QYLD가 5.3%, JEPQ가 11.9%, GPIQ는 12.4%로 GPIQ 주가가 가장 많이 상승했습니다. 올초 주가대비 10월까지 지급된 배당금을 기준으로 한 세전 배당률은 QYLD가 현재 10.2%, GPIQ가 9.4%, JEPQ는 8.8%를 기록했네요. 11월과 12월 배당까지 더한다면 QYLD는 12% GPIQ도 11% 중반대, JEPQ도 10% 초반대의 높은 배당률을 기록하게 될 거 같습니다. 주가 수익률과 배당을 더한 총 수익률은 QYLD 14%, JEPQ 19.4%, GPIQ 20.4%로 GPIQ가 JEPQ보다 1%p 더 좋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QYLD도 나름 분전하긴 했지만, JEPQ나 GPIQ보다 5%이상 낮은 수익률을 기록했네요. 5% 차이면 굉장히 큰 차이죠. 높은 배당률을 얻기 위해 커버드콜 ETF 투자할 경우는 QYLD보다는 JEPQ나 GPIQ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습니다.
JEPI와 JEPQ는 ETF 역사상 단기간에 가장 큰 성공을 거둔 대형 ETF로 성장했습니다. 경쟁사인 골드만삭스에서 제이피모건의 성공을 크게 부러워해서 JEPI와 JEPQ를 잡기 위해 야심차게 출시한 ETF가 바로 GPIX와 GPIQ입니다. 이 두 ETF는 커버드콜 전략을 실행하지만, JEPQ가 커버드콜 전략 80%, ELN 채권연계매매 20%로 기존의 QYLD와 같은 성공을 거둔 커버드콜과 차별화하면서 초기에 큰 인기를 얻었듯이 GPIX와 GPIQ는 추종지수내에서 대형우량주 중심으로 투자를 해서 커버드콜의 약점을 보완하려는 전략입니다. JEPQ가 중소형주까지 고르게 투자하는데 반해 GPIQ는 대형주 중심으로 포트를 구성해서 성장성을 강화하려는 전략입니다.
높은 현금흐름에 주가 성장까지 2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출시한 JEPI와 JEPQ의 큰 인기를 시샘하며 JEPI와 JEPQ의 가려운 점들을 보완해서 야심차게 출시가 된 GPIX와 GPIQ. 분명 성장성 측면에선 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지만, 시장의 하락기에 과연 선배격인 JEPI와 JEPQ 정도의 안정된 방어력을 보여줄 수 있을지가 제이피모건과 골드만삭스 초대형 은행의 자존심 대결에서 승패가 갈릴거 같네요.
어쨌든 투자자 입장에서는 운용 보수가 적게 설계되서 대형자산운용사끼리 경쟁적으로 좋은 ETF상품을 기획하고 출시해주면 좋은 일이죠. 앞으로도 관심을 가지면서 원조 커버드콜인 QYLD와 시총이 가장 높은 JEPQ, 그리고 골드만삭스의 GPIQ 성과를 같이 비교해볼게요.
https://blog.naver.com/selfgifting/223611228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