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억 명의 인구, 중국은 아직 개발되어야 할 부분이 많은 잠재력 넘치는 시장입니다. 중국은 타깃 유저 모객을 위한 광고 캠페인을 할 수 있는 수백만 개의 모바일 터치 포인트가 존재합니다. 거대한 숫자의 인구를 가진 중국의 모바일 시장이 매력적으로 느껴지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마케터들의 시선에서 보면 중국 시장은 여전히 베일에 가려져 있는 미지의 세계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마케팅 툴과 사회관계망 서비스, 대형 포털 사이트들이 중국에서는 모두 무용지물이기 때문이죠.
중국만의 독특한 문화적 감성과 미디어 환경은 어떤 모습인지, 현재 새롭게 떠오르는 미디어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은 무엇일지, 여러가지 고민을 느끼고 있을 마케터들을 위해 네이티브엑스가 'Xplore China' 브런치 채널을 오픈합니다. 중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팀으로서 선보이는 전문적인 중국 비즈니스에 대한 인사이트를 만나보세요.
숫자로 보는 중국 모바일
56 앱 : 중국 스마트폰 유저의 평균 앱 설치 수 56건
97B 다운로드 : 중국 내 앱 다운로드 수는 1,940억 건으로 전 세계 약 50% 차지
4.7 시간 : 중국인 하루 평균 스마트폰 4.7시간 사용
30% 앱 사용 비율 : 중국인은 전체 인터넷 시간의 30%를 짧은 영상과 온라인 영상 앱에 사용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의 다양성
중국의 안드로이드 시장을 주목하세요.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은 거대하고 독특한 모습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서로 다른 30여 개의 안드로이드 앱 스토어가 전체 안드로이드 앱 수익의 80% 정도를 차지하기 때문에 한가지의 가이드라인으로는 제대로 공략하기가 어렵습니다.
30 개 : 안드로이드 스토어
75% + : 안드로이드 활성 기기 점유율
80% : 최상위 안드로이드 스토어 지분율
새롭게 떠오르는 중국 경제 도시의 활성화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은 중국 시장 진출을 꿈꾸는 브랜드들이 주로 공략하는 1선의 주요 도시입니다. 많은 인구와 더불어 개인 평균 소득 수준이 높은 편이라, 경제에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도시에만 집중된 중국 진출 전략은 급속한 경제 발전을 보이고 있는 3선 도시의 잠재력을 놓치기 쉽습니다. 높은 성장 잠재력을 지닌 중국의 3선 이하 새로운 경제 도시의 모바일 유저의 특징은 무엇일까요.
중국처럼 규모가 큰 시장의 경우, 도시 등급에 따라 소비자 행동, 소득 수준, 정치 성향, 지역 트렌드를 분석해 다양한 틈새 시장을 노리는 것이 모바일 앱의 성공을 위한 현명한 방법일 수 있습니다.
10 억+ : 중국 3선 이하 도시 내 인구 수
2/3 : 2030년 중국의 3선 이하 도시들이 중국 경제 성장의 2/3 차지 예상
55% : 3선 이하 도시에 거주하는 중국 모바일 인터넷 유저 비율
8% : 3선 이하 도시의 숏폼 동영상 소비량은 1-2선 도시보다 8% 더 높음
강력한 임팩트를 지닌 중국의 모바일 커머스(이커머스) 마켓
중국의 e커머스 시장은 틱톡(도우인), 웨이보 등의 SNS(소셜미디어)와 수많은 팔로워들에게 높은 인기를 자랑하는 파워 인플루언서, 즉 KOL과 왕홍 마케팅 트렌드를 바탕으로 온라인 쇼핑 문화를 발전시켜 왔습니다.
거대한 인구, 활발한 인터넷 사용률과 온라인 쇼핑 문화를 가진 중국의 이커머스 시장은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는 글로벌 브랜드가 거쳐 가야할 필수 무대인 셈이죠.
중국 이커머스 마켓의 영향력은 분명합니다. 2019년 약 7.1억명 이상의 중국인들이 온라인 쇼핑을 즐겼는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수치이자 중국 GDP의 1/3이상을 차지하는 규모입니다.
2024년까지의 이커머스 마켓의 예상 성장률 또한 유럽과 미국이 55%, 53%인 것에 비해 중국의 이커머스 마켓은 80%로 약 25% 포인트 더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 세계 그 어느 곳보다 강력한 임팩트를 지닌 이 곳은 어떤 트렌드를 가지고 있을까요.
중국 모바일 마케팅 핵심 전략, KOL (키 오피니언 리더)
키 오피니언 리더 (KOL)로 알려진 온라인 인플루언서(왕홍)는 현재 중국 시장 마케팅에서 아주 중요한 전략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50%가 넘는 중국 모바일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기 전 KOL의 추천 콘텐츠를 확인합니다.
그만큼 KOL은 중국의 잠재 고객에게 다가가는 가장 효과적인 채널 중 하나입니다. KOL과 맞춤형 캠페인 프로모션 전략은 게임, 이커머스, 소비재, 유틸리티, 사진 및 영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효과를 발휘합니다.
중국의 탑미디어란,
성공적인 중국 비즈니스를 위해 모바일 마케팅 시장과 트렌드에 대해 살펴보았다면, 그 다음은 어떤 채널을 공략할 지에 대한 뾰족한 전략이 나올 차례입니다. 네이티브엑스는 수많은 중국 유저들을 바탕으로 상상 이상의 영향력을 지닌 미디어 채널을 ‘탑미디어’라 부릅니다.
중국 탑미디어는 여러분들도 이미 많이 들어보았을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트댄스, 바이두와 같은 중국의 IT 공룡 기업들의 소셜 플랫폼들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챗, 도우인(틱톡), 콰이쇼우, 텨우타오 등은 중국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중국 진출 시 가장 먼저 우선순위에 두고 살펴보아야 할 소셜 미디어 채널입니다.
중국인 유저들의 평범한 하루를 통해 본 모바일 앱 여정
앞으로 이 곳에서는 다양한 앱 마켓과 소셜 플랫폼을 가진 중국의 모바일 생태계를 비롯해 중국의 핵심 미디어, 마케팅 및 이커머스 트렌드에 대한 이야깃거리가 펼쳐집니다. 낯설고 생소하지만 궁금하고 알아두면 좋은 중국 모바일 마케팅 이야기들, 네이티브엑스가 차근차근 전해드립니다.
[Reference] 네이티브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