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Nativex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비스타 코리아 Jul 07. 2021

중국 618 쇼핑 축제, 100조원 이상 매출 신기록

100조원이라는 역대 최고 매출을 발생시킨 618 쇼핑 축제는 알리바바, 징동닷컴(JD.com), 티몰, 타오바오 등 중국 대표 이커머스 기업들이 대거 참여하는 중국 온라인 쇼핑 최대 할인 행사입니다. 이가기, 웨이야와 같은 유명 인플루언서들도 활발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펼치며 1400만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했는데요. 성공적으로 막을 내린 이번 618 축제에서 살펴 볼만한 핵심 포인트는 무엇일까요?



1. 중국 상반기 최대 온라인 쇼핑 할인 이벤트 ‘618 쇼핑 페스티벌’

618로 불리는 중국 쇼핑 페스티벌이 올해 890억 달러라는 매출 신기록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작년 대비 26.5% 증가한 수치로 한화로 환산하면 약 100조 6천억원에 이르는데요. 그 규모가 얼마나 큰 지 감이 오시나요?


중국에서는 상반기와 하반기에 나누어 대형 이커머스 기업들이 쇼핑 축제를 개최합니다. 상반기에는 징동닷컴(JD.com)의 618 쇼핑 축제가, 하반기 11월에는 중국 최대 이커머스 기업인 알리바바의 광군제(11월 11일)가 열리는 것이죠.


전자, 생활용품, 의류, 뷰티 등 거의 모든 제품군들에 대규모 할인이 적용되는 이 쇼핑 축제에는 알리바바와 징동닷컴뿐 아니라 중국의 다양한 플랫폼 및 브랜드들이 합류하는데요. 이번에는 총 25만개 이상의 브랜드가 합류했으며 140만개 이상의 신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알리바바는 중국 내 1위 이커머스 기업답게 이번 행사 기간 동안 최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두번째로 많은 매출을 기록한 플랫폼은 숏폼 동영상 플랫폼 콰이쇼우로, 지난 해부터 618 페스티벌 참여를 위해 징동닷컴과 제휴를 맺고 있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또 다른 이커머스 플랫폼 ‘핀둬둬’가 세번째로 많은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중국의 이커머스 쇼핑 축제에 파워 인플루언서(KOL)의 참여와 그 영향력을 빼놓을 수 없겠죠. 이가기(Li Jiaqi)는 618 행사 기간 동안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850만개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며 4억 달러(4500억 원) 정도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웨이야(Wei Ya)는 약 620만 개의 제품을 판매했습니다.



2. 바이트댄스 2020년 매출, 전년대비 111% 증가한 343억 달러 기록

전 세계 숏폼 동영상 열풍을 일으킨 틱톡(도우인)의 모기업 바이트댄스는 꽤 인상깊은 2020년을 보낸 것 같습니다. 내부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트댄스의 2020년 매출은 전년 대비 111% 증가한 343억 달러(약 38조 7900억원)로, 총 순이익은 전년 대비 93% 증가한 205억 2천만 달러(23조 2000억원)입니다.


바이트댄스는 올해 4월 기준 약 4천억 달러(452조 4000억원)의 기업 가치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투자 전문 기업인 CITIC Securities의 보고서에 따르면 150개국 이상에서 사용 가능한 틱톡과 중국에서 사용되는 도우인(중국의 틱톡), 터우탸오(중국 최대 뉴스앱)의 MAU가 19억명을 넘어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거대한 MAU 수치를 보유한 덕분에 바이트댄스는 페이스북과 구글을 이어 디지털 광고 플랫폼의 강자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3. 도우인(틱톡), 새롭게 리뉴얼된 웹사이트 공개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중국 버전, 도우인이 웹사이트도 활발히 개발 중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도우인의 웹 버전에는 동영상 좋아요, 공유하기, 댓글 보기 등 기존 모바일 앱에 있는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페이지 상단에는 동영상 태그 섹션도 업데이트 되어 엔터테인먼트, 게임, 음식, 스포츠, 패션, 음악 등의 태그로 동영상을 분류할 수 있습니다. 도우인 앱은 짧은 동영상만 업데이트 할 수 있는데요. 웹사이트에서는 최대 4Gb, 최장 15분, 720p의 해상도로 동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도우인 앱을 사용하는 유저는 인증 코드나 QR 코드를 통해 웹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접속할 수 있으며, 앱에서의 시청 기록을 통해 웹사이트에서도 동일한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중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방법

중국의 모바일 시장은 거대한 성공의 기회가 있는 곳이지만, 복잡한 미디어 환경과 독특한 문화적 감성으로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네이티브엑스는 중국 현지 전문 팀과 중국 모바일 시장 특화 플랜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합니다.


또한, 바이트댄스(도우인-틱톡, 텨우타오), 바이두, 텐센트(위챗), 알리바바 등을 포함한 주요 미디어 기업들과 협력하는 공인 파트너사로서 성공적인 캠페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중국에서 성공적인 모바일 광고 캠페인을 만나보고 싶다면, ‘엑스플로어 차이나’ 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



[Reference] 원문보기 / 네이티브엑스 


매거진의 이전글 XMP: 중국 도우인, 위챗 멀티 탑미디어 관리 플랫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