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폼 동영상 플랫폼 도우인(중국판 틱톡)의 라이벌인 콰이쇼우가 MMORPG(대규모 다중 유저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출시를 통해 모바일 게임 인기 자리를 노리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 인기 스마트폰 브랜드 화웨이가 출시한 훙멍2 OS는 최근 어떻게 성장하고 있을까요?
중국 인기 숏폼 동영상 플랫폼 콰이쇼우가‘Magic Baby: Traveler’라는 모바일 RPG 게임 출시를 준비 중입니다. 지난 8월 말 공개된 프로모션 동영상을 통해 무려 20만 명이 넘는 유저가 베타 버전에 가입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콰이쇼우가 숏폼 동영상 플랫폼을 넘어 모바일 게임으로도 인기를 끌 것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중국 최대 통신장비업체이자 최대 앱 스토어 브랜드인 화웨이가 최근 스마트폰 운영체제(OS) ‘훙멍OS2’과 신제품 라인에 대해 발표하는 컨퍼런스를 주최했습니다. 여기서 가장 주목할 소식 중 하나는 ‘훙멍OS2’가 출시 3개월 만에 유저 수가 1억 명을 돌파했다는 것인데요. 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과를 달성한 모바일 운영 체제라고 합니다.
화웨이는 또한 스마트폰, 태블릿, 헤드셋, 프린터 등 다른 화웨이 제품을 지원하고 이 제품들과 동기화할 수 있는 화웨이 메이트북 13s와 14s를 포함해 약 10개 이상의 신제품 출시를 발표했습니다.
화웨이의 이러한 전략은 컴퓨터와 모바일 운영체제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화웨이 앱 갤러리가 중국 앱 스토어들 중 가장 큰 규모를 가진 점을 고려해볼 때 화웨이가 PC 유저들까지 사로잡을 수 있을 지 기대해 보겠습니다.
중국 산업정보기술부는 최근 중국의 IT 대기업 플랫폼간 금지되었던 트래픽 이동을 허용했습니다. 이는 플랫폼간의 합법적인 URL 접근을 활성화시키고 중국의 인터넷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기 위함인데요.
텐센트나 알리바바 등의 기업들은 외부 플랫폼으로의 합법적인 트래픽을 허용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이러한 조치가 공식적으로 시행될 경우, 유저들은 위챗과 같은 인기 소셜 플랫폼에서 서로 자유롭게 외부 링크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중국 모바일 인터넷 시장은 새로운 시대를 열며, 유저들의 모바일 경험을 이전보다 더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앞으로 이러한 변화가 언제, 어떻게 구체적으로 시작될 지 지켜보겠습니다.
중국의 모바일 시장은 거대한 성공의 기회가 있는 곳이지만, 복잡한 미디어 환경과 독특한 문화적 감성으로 쉽게 접근하기 어렵습니다. 네이티브엑스는 중국 현지 전문 팀과 중국 모바일 시장 특화 플랜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들의 비즈니스 성장을 지원합니다.
또한, 바이트댄스(도우인-틱톡, 텨우타오), 바이두, 텐센트(위챗), 알리바바 등을 포함한 주요 미디어 기업들과 협력하는 공인 파트너사로서 성공적인 캠페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중국에서 성공적인 모바일 광고 캠페인을 만나보고 싶다면, ‘XploreChina 솔루션’ 페이지를 방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