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는 독특한 미디어 환경으로 인해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과 같은 플랫폼을 사용할 수 없다는 사실, 이젠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텐데요. 대신 중국 모바일 유저들은 위챗, 도우인, 빌리빌리와 같은 로컬 미디어들을 밀접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 로컬 탑미디어 플랫폼들에는 약 10억명 이상의 유저들이 활동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즉, 중국 모바일 비즈니스 진출을 원하는 브랜드들이 이 곳에서 유저들의 마음을 사로잡기만 한다면, 성공적으로 비즈니스를 완성할 수 있다는 의미이겠죠.
그렇다면 중국 모바일 시장에는 어떤 탑미디어들이 있는지, 왜 브랜드들이 탑미디어 캠페인을 펼쳐야 하는지, 어떤 플랫폼을 골라야 하는지를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브랜드들이 진출하기에 적합한 탑미디어를 찾기 위해선 탑미디어를 사용하면 얻는 장점이 무엇인지, 각 플랫폼들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대규모 유저 오디언스: 중국의 로컬 탑미디어 플랫폼에는 10억 명 이상의 유저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트래픽: 이러한 플랫폼들의 유저는 다른 플랫폼에 비해 더 높은 LTV를 갖고 있습니다.
보시다 싶이 중국 탑미디어 플랫폼은 여러 종류가 있고, 각 플랫폼마다 각각 다른 프로세스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이는 브랜드들이 중국 모바일 시장에 진출할 때 현지 에이전시와 파트너십을 맺는 이유이기도 한데요. 네이티브엑스가 지금부터 중국 탑미디어 플랫폼에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팁을 전해보겠습니다.
1. 캠페인 목표에 적합한 탑미디어 플랫폼 선택하기
가장 단순하게 MAU와 DAU가 높은 플랫폼을 살펴보는 것이 쉬운 방법일 순 있지만 최적의 방법이라고 할 순 없습니다. 캠페인의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원하는 타깃 오디언스가 어떤 플랫폼에 있는지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죠.
올바른 탑미디어 플랫폼을 선택하는데 있어서 ‘모든 사람들에게 적합한’ 접근 방식은 없습니다. 대신 나이, 성별, 지역, 소비력, 온라인 습관 등과 같은 기준을 찾아 브랜드에 적합한 플랫폼을 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Z세대 유저를 타깃팅 하려는 경우, 중국 Z세대 유저의 80% 이상이 중국판 유튜브인 빌리빌리에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Z세대에게 인기있는 또 다른 플랫폼으로는 숏폼 플랫폼 도우인(유저의 48%가 30세 미만)과 콰이쇼우(유저의 33%가 21세-30세)가 있습니다. 실제로 네이티브엑스는 사진 편집 앱 페이스튠2가 중국의 젊은 유저들을 사로잡을 수 있도록 도우인 캠페인 전략을 세웠고, 기존 목표 대비 3배 높은 유저 전환율과 30% 낮은 CPI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다음 이미지를 통해 중국의 주요 탑미디어 플랫폼과 특징, 브랜드에게 적합한 카테고리들을 알아보겠습니다.
2. 현지화에 집중하기
중국 진출을 시도하는 글로벌 브랜드나 광고주가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는 특정 캠페인이 다른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냈다는 이유로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접근 방식을 사용했다는 것입니다. 중국은 다른 나라들과는 다른 독특한 문화적 감성을 지니고 있고, 각 모바일 유저들도 트렌드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이들을 뾰족하게 공략하기 위해선 현지화된 캠페인을 펼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유저들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동영상 크리에이티브 광고의 경우, 현지화에 더 힘써야하는데요. 현지화란 단순히 언어를 번역하는 것이 아니라 현지에서 유행하는 트렌드나 문화, 유머 등 중국 유저의 취향을 저격하는 스타일을 적용해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민티그럴의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마인드웍스의 데이터에 따르면, 현지화된 인터랙티브 광고는 UA(유저확보) 캠페인에서 37%~77%까지 성과를 기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현지의 전문적인 파트너와 협력하기
중국은 독특한 문화적 감성만큼이나 비즈니스 진출 규제도 까다로운 편입니다. 때문에 중국 시장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고, 올바른 전략을 제시할 수 있는 현지 파트너가 있다면 보다 효율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데요.
현지 파트너들은 단순히 규제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중국 모바일 유저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현지화, 주요 미디어 플랫폼들의 권고 사항, 예산 계획 제안 등 캠페인의 전반적인 과정에 대한 솔루션과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의 ROI를 향상시키는데 큰 영향력을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럼 중국 모바일 시장에 진출한다면 알아야 할 규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더 자세히 살펴볼까요?
1. 중국의 디지털 미디어 플랫폼은 정부 규정을 준수하고 콘텐츠 조정을 시행하는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합니다. 여기에 포함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실시간 콘텐츠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유저 데이터를 6개월 이상 저장합니다.
실명제 등록 및 검증 정책을 시행합니다. 플랫폼 유저는 콘텐츠를 게재하기 전에 실제 신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플랫폼은 고유 기관 코드(기관 유저의 경우) 및 정부 발급 신분증(개인의 경우)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해야 합니다.
유저 활동 보고, 루머 폭로 및 블랙리스트 메커니즘 구축이 필요합니다. 블랙리스트 요건은 플랫폼이 관련 법률과 규정을 심각하게 위반한 유저를 ‘블랙리스트’에 추가하고, 적절한 처벌(예: 계정 폐쇄, 재등록 금지 등)을 시행하도록 규정합니다.
유저 등급 및 분류 관리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등급’이란 유저가 특정 규칙을 위반한 것으로 밝혀지면 신용 등급이 강등되고 그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한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류’는 그룹 채팅과 같은 서비스의 경우 플랫폼이 그룹의 규모와 콘텐츠 영역(예: 정치, 경제 또는 연예 등) 등의 요소에 따라 다른 범주로 분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2. 게임 광고주는 저작권 소프트웨어 인증 및 판호(ISBN) 문서가 필요합니다.
3. 중국의 민간 온라인 뉴스와 정보 제공업체는 국가가 통제하는 뉴스 조직과 자회사를 위해 선점된 뉴스의 수집 및 출판 라이선스가 아닌, 뉴스 게재 시 라이선스 및/또는 플랫폼 서비스 라이선스를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중국에서의 규칙과 규제가 빠르게 바뀐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책 변화를 빠르게 캐치하고 이에 대해 올바른 인사이트를 줄 수 있는 현지 파트너와의 협력이 필요한 것이겠죠!
4. 정확한 데이터 측정, 분석 및 최적화
모바일 플랫폼에서 캠페인을 실행할 때 데이터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데이터 측정-분석-최적화 접근 방법을 사용하면 캠페인 ROI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성과를 측정하여 KPI를 정확하게 파악하세요.
캠페인이 만든 결과를 분석하여 효과가 있는 항목과 그렇지 않은 항목을 확인합니다.
이 전 캠페인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향후 캠페인을 최적화합니다.
안드로이드 솔루션은 크고 복잡한 중국 안드로이드 시장에서 성공의 열쇠가 되어줄 것입니다. 앱론칭에 필요한 필수 서류 작업에서부터 앱 출시와 관리, 수익화에 이르기까지 네이티브엑스의 원스톱 서비스는 모든 단계에 걸쳐 전문적인 서포트를 지원합니다. 실시간 안드로이드 대시보드는 물론, 중국 시장 현지 전문가의 풍부한 노하우와 함께 앱 업로드를 위한 최신 규정 및 앱스토어 인사이트, 유저 행동 및 트렌드에 대한 최신 정보를 빠르고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네이티브엑스의 XploreChina는 안드로이드 솔루션 외에도 중국 모바일 시장 진출 성공에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솔루션: 안드로이드 마켓은 중국 모바일 시장 규모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매우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정책과 복잡한 규제 프로세스가 공존하며 앱 론칭 준비 과정도 까다롭습니다. XploreChina의 안드로이드 솔루션은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 진출을 위해 필요한 필수 가이드 문서에서부터 앱 출시, 관리 및 수익화에 이르기까지 모든 단계별 서포트를 지원합니다. 화웨이, 샤오미, 오포, 비보, 텐센트, 마이앱, 메이주, 바이두, 360, 소우거우 등 현지 서비스 사와 단단한 파트너십으로 중국 안드로이드 유저의 80% 이상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안드로이드 전용 대시보드를 통해 실시간 데이터 모니터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투명한 캠페인 결과를 전달합니다.
KOL 마케팅 솔루션: 키 오피니언 리더(KOL)로 알려진 온라인 인플루언서들은 현재 중국 시장에서 마케팅의 성공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임팩트 있고 파워풀한 마케팅 믹스 전략이 필요한 경우, KOL 솔루션을 살펴보세요. 네이티브엑스는 4만명 이상의 중국 KOL과 함께 중국의 주요 멀티채널네트워크(MCN)인 싱투(도우인). 마그넷(콰이쇼우) 및 화훠(빌리빌리)를 비롯한 200개 이상의 MCN과 협력합니다.
XploreChina는 전 세계 기업들의 성공적인 중국 진출을 돕는 원스톱 모바일 마케팅 솔루션입니다. 신규 유저 확보, 광고 수익화, 크리에이티브 제작 서비스를 비롯한 마케팅의 모든 단계를 서포트하며 중국 탑미디어 마케팅, 안드로이드 앱스토어 진출,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 등을 통해 파트너의 성공을 돕습니다. 복잡하지만 특별한 중국 모바일 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 네이티브엑스의 중국 전문가들이 힘을 합쳐 만든 XploreChina 솔루션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네이티브엑스 코리아 팀에게 문의해주세요.
[Reference] 네이티브엑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