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반병현 Mar 13. 2019

수 천 장의 사진을 정사각형으로 만들어 보자

Instagram용 정사각형 사진

  git pull origin master 를 한 번 실행하시고 읽기 바랍니다.

 

  깃허브 레포지토리에 있는 코드를 컴퓨터에 설치하는 방법은 이전 글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갑다. 한 달이 넘는 시간이 흘러 드디어 되돌아왔다. 그간 가장 고민거리였던 것은, "과연 어떤 소재로 글을 써야 독자 여러분들의 삶의 질 향상에 가장 실용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까?"였다. 오늘은 조금 더 일상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 소재를 가져왔다.


필자 인스타그램 화면 캡처

  인스타그램은 기본적으로 정사각형 사진을 올릴 때 가장 예쁘게 나온다. 썸네일도 정사각형으로 배치되고, 아무런 옵션 없이 이미지를 올리면 저절로 정사각형 모양으로 테두리가 잘려나간다. 물론 정사각형이 아닌 이미지도 업로드가 가능하긴 하지만 여기에도 또 다른 문제가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여러 장의 사진을 동시에 포스트 하는 과정은 아래와 같이 동작한다.


  1. 맨 처음 선택한 사진의 가로세로 크기를 인식한다.


  2. 그 크기와 동일한 크기의 프레임(액자)을 형성한다.


  3. 여러 장의 사진을 선택하면 똑같은 크기의 프레임이 여러 개 생긴다.


  4. 프레임을 벗어난 영역은 삭제된다.


  이 말인즉슨, 가로로 길쭉한 이미지와 정사각형 이미지를 동시에 올리면 둘 중 하나는 잘려나간다는 것이다. 아래 예시를 살펴보자.


(좌) 멀쩡히 나온 이미지 (우) 아래위가 잘려나간 이미지

  좌측 사진은 가로로 긴 사진이었고 우측 사진은 정사각형 이미지였다. 가로로 길쭉한 사진을 먼저 선택했기 때문에 가로로 길쭉한 형태의 프레임으로 고정되었고, 정사각형 이미지는 아래위가 잘려나가 버렸다. 이런저런 이유로 인스타그램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정사각형 이미지를 사용할 수밖에는 없는 것이다.


  그런데 매번 이미지를 정사각형으로 편집하는 것도 귀찮지 않은가? 조금 극단적인 예시를 들어 보자.


  여러분이 이제 임종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고 생각해보자. 폰에 저장된 모든 사진들을 인스타그램에 올려 지인들과 후손들에게 추억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 그런데, 그 사진 중 대부분은 정사각형 크기가 아니라 가로로 길쭉하거나 세로로 길쭉하다. 임종을 앞둔 그 순간에 수 만 장의 사진을 일일이 편집해 정사각형으로 만들고 있을 시간이 있겠는가? 이런 일은 코딩으로 해결하면 된다.


이어지는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돌 사진 수 천장을 한 번에 다운로드해 보자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